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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기사를 보면, 생각나는 게 있습니다.

어릴 적에 길들여진 습관을 잘 이용한다는 느낌.
이것도 소비문화라면 소비문화인데...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101190857

지갑 털고 털고 또 털고…"K팝 팬들이 현금인출기냐" [연계소문]

지갑 털고 털고 또 털고…"K팝 팬들이 현금인출기냐" [연계소문], [김수영의 연계소문] 연(예)계 소문과 이슈 집중 분석 'K팝 음반 상술' 왜 안 끊길까 국감장서도 화제된 'K팝 음반 상술' 밀어내기

www.hankyung.com

앨범마다 멤버들의 얼굴이 각기 다른 포토카드를 넣어 '랜덤 뽑기' 형식으로 원하는 카드를 뽑을 때까지 구매를 유도하는 것은 이미 수년째 이어진 방식이다. 이에 더해 이제는 앨범 표지를 멤버별로 인쇄하기도 한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40414240041502

같은 한국 맞나…배 곯아 음식 훔치는 사람, 포켓몬빵 버리는 MZ세대 - 머니투데이

"한 쪽에서는 배를 곯다 음식을 훔치는데 한 쪽에서는 뜯지도 않은 빵을 버리다니, 같은 한국 맞나요?"포켓몬빵이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면서 구매 행태가 논란을

news.mt.co.kr

새 빵을 버리는 소비자들은 빵 맛의 호불호와 스티커 수집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꼽는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직장인 B씨(30)는 "5가지 종류의 빵 중 일부 빵은 좋아하지 않아도 스티커를 갖기 위해서는 꼭 구매해야 한다"라며 "포켓몬빵 구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 종류 선택권이 없다 보니 안 좋아하는 빵은 부득이하게 버릴 수밖에 없다"고 했다.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5040909

[크랩] 멀쩡한 빵을 버리던 90년대생들…왜 그랬을까?

20여 년 전, 한국에 처음 들어온 포켓몬스터는 말 그대로 '신드롬'이었습니다. 전 세계적 유명인사가 된 '...

new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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