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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경부고속도로 동탄구간 지하화 사업 본문
2016년에 결정한 사업으로, 삽뜬 건 2017년?
2024년 3월에 상하행선 지하화한 구간이 개통됐고
경부고속도로 동탄 구간 지하화…양방향 개통 - KBS 2024.03.29
경부고속도로 동탄 구간 지하화…양방향 개통 | KBS 뉴스
'직선 · 지하화' 경부고속도로 동탄∼기흥동탄 28일 오전 5시 개통
정부 보도자료: 보도자료 - 상세보기
2024년 12월에는 경부고속도로로 양분된 동탄시를 잇는 6개 횡단도로가 개통됐다고 합니다.
동탄1·2신도시 연결 '경부고속도 상부 도로' 6개 전면 개통 - 연합뉴스 2024.12.19
동탄1·2신도시 연결 '경부고속도 상부 도로' 6개 전면 개통 | 연합뉴스
그래서 땅속으로 들어간 부분은 경부동탄터널로 불린다고.
저 사업 예산이 얼만지는 못 찾았는데, 코파이럿에게 물어보니 12조 원 정도라고 답을 하기는 하네요. ㄴㅁ위키의 해당 항목을 보면 이 신도시 사업자인 LH가 공사비를 댔다는데..
잡담.
다른 지역도 선거때마다 공약으로 올라오기도 하는 게 저건데, 저 사업을 보면서 생각.
원래 고속도로 바로 옆에 짓는 아파트와 상업건물들은 나름대로 페널티를 안고 그만큼 싸죠. 그것이 부동산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겁니다. 하지만 정부가 나랏돈을 써서 저렇게 해주면 값이 상당히 오르겠죠?(동탄시의 경우는 첫 번째 신도시를 분양할 때부터 계획이 있었는지 아니면 두 번째 신도시를 하면서 계획이 섰는지 모르겠지만요) 만약 저런 사업을 국비나 지방비로 하면 집주인들이 나중에 그 집을 팔 때, 매도금액에서 정부에서 얼마간 공제해가는 제도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수익자 부담 원칙의 후불제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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