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카세트 테잎 -> MP3 녹음 본문

컴퓨터 부품별/사운드, 미디

카세트 테잎 -> MP3 녹음

[작업중 로그입니다. ]
검색어: 카세트 테이프/MP3

1. 거원 제트오디오 5 ~6 버전[프리웨어]
  • APE, FLAC, ogg, wma, WAV 포맷으로 녹음 가능
  • 저장할 파일 이름을 세트. 1면 혹은 오토리버스로 1개 전부 녹음할테니 테잎 이름으로.
  • 녹음기에서 카세트에 연결한 포트를 지정. 컴퓨터에서 하고 있는 작업과 무관하게 해당 포트로 들어오는 소리만 녹음합니다.
  • mp3로 직접 된다는데 안해봐서.. 가능하면 128/96 kbps CBR mp3로 녹음.
2. 앞 단계에서 mp3로 저장하지 않았다면 WAV파일을 128/96 kbps CBR로 변환. 이 단계는 CDex[프리웨어]나 아무 mp3 컨버터로 가능. 

; CBR 128 kbps로 인코딩하는 이유는, 소스가 꽤 들은 테이프인데다 지금 용도는 어머니 핸드폰에 넣을 트로트 립인 관계로. ^^a;; 내장메모리만 써야 하니까 곡을 많이 넣으려면 고음질을 쓰기 어렵네요. 테잎은 96kbps로 녹음해도 충분하지만, 프리지아폰에 들어갈 애니콜 SMP파일 변환은 CBR 128kbps이하인 파일도 CBR 128kbps일 때와 같은 크기로 변환하는 괴벽이 있어서 용량을 절약할 수 없습니다. --;;
(96kbps CBR은 32~96 kbps VBR보다 10%이상 큽니다. 예를 들어, 어떤 트로트 시디를 CDex로 립했을 때 VBR좋은 옵션이 87MB면, 128kbps CBR은 57MB, 32-128 kbps VBR은 49MB, 96kbps CBR은 43MB, 32-96kbps VBR은 38MB정도였습니다)
VBR 96kbps는 트로트를 KH1200에서 들을 때 쓸 만합니다.
용량을 더 줄이면 VBR 64kbps도 들을 만 했습니다. 다만, 이건 128kbps를 넘는 파일하고 다르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96kbps CBR보다 못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3. mp3를 읽어가며 적절한 부분에서 crop. 곡이름으로 저장해줍니다. mp3DirectCut[프리웨어] 은 파형을 보여주기 때문에 테이프 트랙간 묵음지역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거원 제트오디오 녹음기능에서 테잎은 Line In을 입력포트로 받으면 컴퓨터에서 무슨 작업을 하든 그 포트로 들어오는 것만 녹음합니다. 오른쪽 하단의 입력레벨 불을 보고 빨간 불이 들어오지 않도록 윈도 볼륨 조절판>녹음항목을 클릭해 Line In 패널에서 입력증폭레벨을 조절해 주는 것이 포인트(외부 라디오나 데크에서 볼륨을 조절해도 되겠죠).

컴퓨터 본체에서 나는 소리, 그러니까 웹사이트나 유료 음원재생사이트에서 재생하는 음악을 그대로 녹음할 때는 Stereo Mix든가 하는 포트를 입력으로 받으면 됩니다. 이걸로 입력받을 때는 윈도 제어판에서 시스템 소리를 몽땅 없애줘야 엉뚱한 소리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앞서와 마찬가지로 시험적으로 녹음하면서 입력레벨에 빨간 불이 들어오지 않도록 볼륨 조절판>맨 왼쪽 전체 볼륨과 그 옆 WAV항목 볼륨을 적당하게 줄여줍니다.


2.
이렇게 해서 WAV, OGG등 파일을 만들었으면 이걸 각 곡단위로 잘라줘야겠죠. wAV로 녹음했다면 1G가 넘어갈 수도 있으니 뒷 작업이 길어집니다. 그럴 땐 CDex에서 WAV파일을 원하는 음악파일 포맷과 비트레이트로 변환해준 다음 다음 단계로 들어가면 빠릅니다.


3.
이제 mp3DirectCut을 사용합니다. 파일을 읽어들이면 상단에는 파형, 하단에는 버튼이 나오고 하단 오른쪽에 선택된 영역의 시간 길이가 표시됩니다. 각 곡의 길이를 안다면 이 창을 참고해서 자를 곳을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쉽게 편집하는 방법은,
  1. 맨 앞 곡이 끝나는 부분을 찾습니다.
  2. 곡이 끝나고 묵음이 시작되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 자리에 선이 하나 그어집니다.
  3. 한 손은 SHIFT키를 누른 채로
  4. 마우스 커서를 파형 그래프의 스크롤바 왼쪽을 클릭합니다. 그럼 파일의 맨 앞으로 갈겁니다. 맨 앞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해당 곡의 맨 앞과 맨 뒤가 클릭돼 그 곡만큼이 선택된 것입니다.
  5. 프로그램 상단 메뉴에서 Save Selection 을 선택해 저장합니다.
  6. 하단 버튼 중에서 Cut을 클릭해 선택한 부분을 지웁니다.
  7. 그러면 다음 곡의 시작이 파일 맨 앞이 되겠죠? 묵음이 길거나 하면 군더더기는 좀 지워 정리해줍니다.
  8. 2~6번을 반복합니다.


* 무음감지해 트랙을 자동으로 나눠주는 기능에 mp3립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 어디 있던 것 같은데 뭔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번거롭지만 이렇게. ;;;

** 제트오디오는 음악파일의 id태그를 감지해 인터넷에서 가사를 찾아 보여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편리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
Prev 1 ··· 38 39 40 41 42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