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가상 FDD 프로그램: (2) Virtual Floppy Drive. 가상FDD로 디스켓 이미지 만들기 본문

컴퓨터 고장,보안,백신

가상 FDD 프로그램: (2) Virtual Floppy Drive. 가상FDD로 디스켓 이미지 만들기

이 글은 가상 ▶FDD 프로그램  (1) VirtualFDD 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Ken Kato's Virtual Floppy Drive
URL: http://chitchat.at.infoseek.co.jp/vmware/vfd.html
Softpedia 다운로드 URL: http://webscripts.softpedia.com/script/Development-Scripts-js/Complete-applications/Virtual-Floppy-Drive-39797.html
개인개발자가 소스코드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커맨드라인 프로그램과 윈도용 프론트GUI 두 가지를 제공하며, 기본적으로 32비트 윈도용입니다. (64비트용은 개발중)
  1. 이 프로그램은 부팅용 프로그램은 아니며, 그렇게 쓸 수도 없습니다.
  2. 이 프로그램은 윈도 탐색기에 가상 FDD 장치를 만들어줍니다. 마치 가상시디롬 프로그램을 사용해 DVD 이미지를 마운트하면 없던 G:드라이브가 생겨 DVD드라이브가 되는 것처럼, 이 프로그램은 탐색기에 없던 A:드라이브가 생깁니다. (가상 시디 프로그램처럼 드라이브 이름은 마음대로 정해줄 수 있습니다)
  3. 윈도 탐색기에서 이미지를 읽고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가상머신에서도 호스트에 설치된 가상시디 FDD 드라이버를 통해, 또는 이미지를 직접 읽어 FDD로 인식합니다. VirtualFDD와 마찬가지로, 쓰기 방지 탭도 구현돼있습니다.
  4. 재부팅하지 않고 가상FDD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 형식은 BIN, DAT, FDD, FLP, IMA, IMG, VFD, 그리고 압축 포맷으로 ZIP, IMZ를 지원합니다. 사용하면서 제가 모르는 것은 어떻게 이미지를 만드느냐? 인데 사용 방법을 몰라선지 저는 만들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공디스켓 이미지가 필요할 때는 Virtual PC에서 하나 만들어 사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crosoft VirtualPC에서 공디스켓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Virtual PC console 화면에서, File > Virtual Disk wizard 를 클릭합니다.
2) Next > Create a New Virtual Disk > a Virtual Floppy Disk 한 다음, 만들 이미지파일 이름을 입력합니다.
Virtual PC는 공디스켓 이미지만 만들어줍니다.

다른 방법은 이 글의 앞 글, VirtualFDD에서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1.44MB 공디스켓 이미지 파일을 하나 첨부합니다.

Virtual Floppy Drive도 사용하기 쉽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art 버튼을 누르면 가상FDD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Stop이나 Uninstall을 누르면 됩니다. Start type은 Manual은 매번 그렇게 해주는 것이고, Auto는 아마 윈도 시작할 때 매번 가상FDD를 실행해주는 메뉴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뉴에서 볼 수 있듯 Vdirtual Floppy Disk는 FDD를 두 개까지 지원합니다. A드라이브 B드라이브처럼 쓰란 이야기. 드라이브 문자를 정해주면 윈도 탐색기에서 그렇게 보입니다. 이 상태만으로는 장치만 할당된 것이라 읽고 쓸 수는 없습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마운트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이미지 파일을 읽어줍니다. FILE은 가상FDD를 읽고 쓸 때 파일을 바로 수정하는 것이고, RAM은 이미지를 램에 읽어두었다가 가상장치가 꺼질 때 쓸 지 말 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미디어 타잎은 디스켓 종류, Wirte Protect (쓰기 방지)는 읽은 이미지를 수정할 것인지를 정해줍니다. 디스크 타입을 RAM으로 했을 때는 쓰기 방지를 해도 수정은 가능하고, 대신 이미지파일 자체는 건드리지 않고 가상장치가 꺼지면 수정내용은 사라집니다.



가상FDD로 공인인증서 디스켓 이미지 만들기

여기까지 읽었다면 이건 쉽겠죠? 공인인증서 백업하기 글에서 다른 드라이브에 복사한 인증서는 이를테면 f:\NPKI 폴더입니다. VirtualPC에서 공디스켓 이미지를 만든 다음, Virtual Floppy Drive에서 마운트해, 거기에 이 폴더를 복사해 넣어도 되고, VirtualFDD에서 이미지를 만들면서 저 폴더를 던져넣어도 됩니다. 단, 이렇게 만든 이미지는 보안이 전혀 안됩니다. 비번을 묻고 열리는 이미지가 아니므로, 사용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가상머신중에 VMWARE를 제외하면 USB메모리를 인식하지 않고 공유 드라이브로 넣으면 보안프로그램이 거부하기도 하는데, 그럴 때 플로피 디스켓 이미지에 인증서를 넣어 가상PC프로그램에서 사용하면 가능할 지도 모르겠네요. 여기까지입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