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Unlocker ; 사용중이라 지울/이동할 수 없는 파일을 처리하기 본문

컴퓨터 고장,보안,백신

Unlocker ; 사용중이라 지울/이동할 수 없는 파일을 처리하기

다운로드: http://www.softpedia.com/reviews/windows/Unlocker-Review-106258.shtml
(소프트피디아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Unlocker는 CleanMem이란 프로그램을 만든 곳에서 제공하는 프리웨어(freeware)입니다....라고 적었지만, 실은 프랑스 제작자가 만든 것이더군요.
CleanMem은 저번에 소개한 적이 있지요.

이 프로그램이 무슨 일을 하는가?
"*** 항목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나 다른 프로그램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중인 파일을 닫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파일을 지우거나 이동할 때 이런 창을 보여주면서 지울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프로그램에서 잡고 있는 지 모를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워낙 유용하게 쓰는 도구라서, 간만에 사용기를 써볼까하고 구글 넣어보니 역시.. 좋다고 소개한 사람들이 많군요. 기왕 시작한 거 적어봅니다. ^^)

상기 URL에서 받아 설치하면, 프로그램 메뉴에 이런 그룹이 생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art Unlocker Assistant가 바로 실행할 프로그램입니다.

Unlocker Assistant를 사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1. 평소에는 실행하지 말고, 작업 중에 못 지운다는 에러가 날 때만 저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그 작업을 다시 실행하는 방법과
  2. 윈도 로그인할 때 자동실행하도록 해놓았는 방법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일단 실행중이면 못 지운다는 메시지창이 뜰 때를 감지해 어떻게 할 지 작업을 묻는 윈도우를 자동으로 하나 띄웁니다.
일단 실행하면, 트레이에 이렇게 들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Unlocker 도우미라고 보이죠? 그리고, 마우스 오른버튼을 클릭하면, 아이콘 숨기기, 자동 시작, 닫기 이렇게 세 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아이콘 숨기기는 실행중에 트레이에 아이콘을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자동 시작은 윈도 시작할 때 알아서 자동 시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프로그램이 사용중이라 파일을 못 지우는 이벤트가 생기면 어떤 창이 뜨는가..
에러메시지는 여전히 뜨지만, 에러창을 닫고 나면 이런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경로는 지금 못 지우는 파일의 경로입니다.
프로세스는 그 파일을 사용중인 프로세스입니다.

Unlocker는 해당 파일을 잡고 있는 프로세스를 종료시키거나,
해당 파일에 걸린 lock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모두 풀기'는 그림처럼 여러 파일에 lock이 걸려 있으면 다 풀어주는 것.
왼쪽 하단에 보이는 '동작'은 평소에는 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카피, 이동 등을 정해줄 수 있는데 목적 폴더를 지정하는 것이 좀 번거롭거든요.
이렇게 해서 lock을 풀어준 다음 아까 실패한 본작업을 다시 실행하면 이번에는 제대로 삭제/이동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Unlokcer도 lock을 풀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저 창말고 다른 창이 뜹니다. (이건 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 저 창의 왼쪽 하단에 있는 동작 선택박스를 보여주면서 작업 하나를 선택하면 해주겠다고 제안(?)하는데, 그 때는 할 수 없으니까 번거롭더라도 골라 하면 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