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SSD (Solid State Drive)가 노트북 사용 시간연장에 많은 도움이 되지는 않는 이유 본문

컴퓨터 부품별/SSD

SSD (Solid State Drive)가 노트북 사용 시간연장에 많은 도움이 되지는 않는 이유

"과거" 노트북이 뜨겁다~ 고 말하면 원인은 두 가지로 압축됐습니다.
하나는 CPU과열이고, 다른 하나는 하드디스크(HDD; Hard Disk Drive)과열이었죠. 팜레스트를 따뜻하게 데워주는 하드디스크..  그래선지, 하드디스크를 구동 부품이 없는 SSD로 바꾸면 소비 전력도 줄 것이라는 생각은 이상할 게 없었습니다. ^^

그런데, 이제 이건 시대에 뒤처진 생각일 지도 모릅니다.
왜냐 하면, 요즘은 하드디스크를 SSD (Solid State Drive)로 바꾸어도 그렇게 전기를 절약하지는 않거든요.

일단 스크린샷을 봅시다. (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소스: danawa.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소스: danawa.com

인텔과 삼성 SSD입니다. 인텔은 idle 0.06W(=60mW), 사용시 150mW(=0.15W)라고 했습니다. 삼성은 소비전력 1W라고 표시했고요. 대충 표시한 걸 보면 1W보다 크지는 않다는 뜻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인텔이든 삼성이든 꽤 적게 먹고 있습니다. 작년인가 재작년께, SSD초기 제품을 테스트해서 2.5인치HDD에 비해 소비 전력이 그렇게 적지 않다고 하던 때에 비하면 아주 좋아졌습니다.
  1. 구모델이나, 군소업체에서 나온 제품은 아직도 소비전력이 꽤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때 벤치도 그랬으니 만큼..
  2. 아래 벤치에서 보듯, 컴퓨터 부품은 제조사에서 밝힌 사양보다 실제 사용시 전기를 더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벤치마크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2.5인치 요즘 HDD를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소스: danawa.com

idle은 1W가 안 되고, 사용시 2W가 안 됩니다. 요즘은 많아 봐야 2.5W정도가 됩니다.
(그래선지, 외장 전원이 없이 사용하는 2.5" usb 하드케이스도 많습니다)

Seagate Momentus 5400.6 500GB ST9500325ASG 와
WD Scorpio Blue 500GB WD5000BEVT,
Samsung 40GB MP0402H 하드디스크의 소비 전력 벤치는
http://www.silentpcreview.com/article917-page3.html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ilentpcreview.com에는 저런 게 꽤 많습니다. 요약하면, 저 5400rpm짜리 하드디스크들은
idle 0.7W근처, 읽고 쓸 때 최대 2.2~2.5와트 정도를 먹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요즘 제품을 기준으로 32~80GB SSD와 5400 rpm 500GB 2.5" HDD의 소비 전력 차이는 1.5~2W 정도(인텔이 주장하는 스펙상 값을 믿을 때 2.5와트)인 셈입니다. 노트북이 배터리 모드, 최저 밝기, 배터리모드 최저 클럭, idle상태에서 15와트를 소비한다고 가정할 때, 많으면 15%정도를 차지하겠군요. 2시간 가던 노트북이 2시간 20분 정도가 되나요? 나쁘지는 않습니다.
......... 단, 하드디스크만일 때입니다. 하드디스크가 idle상태가 아니라 읽고 쓸 때는 cpu도 돌고 칩셋도 일을 할 테고, LCD도 최저 밝기로만 쓸까요? ^^; 그리고, HDD/SSD가 idle상태일 때는 그 차이는 1W도 안 됩니다.

구세대 2.5" 하드디스크는 5W정도를 소비하는 게 꽤 있습니다. 그런 건 차이가 나겠죠?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3 Comments
  • 프로필사진 용오름 2009.03.20 08:45 SSD를 사용해도 배터리 시간이 그다지 늘지 않는 것은 노트북에서 SSD를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SSD의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추가로 사용하는 기기로 인한 전력소비가 더해지는 것이 문제죠.
    최근 nvision.pl에서 실험한 결과를 보면 SSD를 사용하는 것이 배터리 사용시간을 331분에서 901분으로 3배 가까이 늘린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물론 실험에 사용된 제품은 동일성능에서 좀 더 낮은 전력소비를 보이는 부품으로 이뤄진 제품이지만 단순히 SSD와 HDD만 바꿔 실험한 결과임을 볼때 SSD의 전력소비는 충분히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 프로필사진 alberto 2009.03.20 10:32 신고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그 기사를 찾아 읽어보았습니다.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prev=_t&hl=en&ie=UTF-8&u=http%3A%2F%2Fnvision.pl%2Fnews-ext-12835.html&sl=pl&tl=en&history_state0=
    이 글인 것 같은데요, 이 글에서는 세 가지 테스트를 했군요.

    1) SSD+HDD 둘 다 많이 읽고 쓰기, LCD100%밝기 조건에서 CPU, GPU플가동시 5시간 31분.
    2) SSD+HDD 둘 다 켠 상태, LCD 50%밝기 조건에서 가벼운 작업(Reader's Test라고). 여기서 9시간 8분.
    3) HDD를 끈 상태. LCD 30%밝기 조건에서 Reader's Test. 여기서 15시간 1분.

    이 작업은 모두 6셀 배터리 조건이고, 이 넷북은 3셀을 끼웠을 때 1KG이라고 합니다.

    ==================
    좀 그렇죠? ^^; 말씀대로 HDD를 끄면 이득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저 넷북은 요즘 세대 아톰과 전용칩셋이라서, 만약 LED백라이트까지 썼다면 2.5" HDD가 소비하는 1-2Watt라도 최저 클럭, 최저 전압, IDLE상태에서는 사용 시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SD와 달리 HDD는 플래터 회전, 헤드 제어에 모터를 사용하니까 아무래도 평균적으로 같은 전력을 끌어가더라도 더 먹을 것 같기도 하고요. :)

    하지만 저 벤치 조건은 HDD를 켰냐 껐냐보다 벤치마다 CPU, GPU 점유율이 다르고 LCD밝기가 다르다는 점에서 다른 분들이 동일한 조건에서 hdd만 끈 벤치를 내놓기를 기다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튼 좋은 댓글 고맙습니다. 사용시간 10시간이 넘는다.. 옛날 이지프로네요 마치. ^^;
  • 프로필사진 alberto 2009.03.20 10:25 신고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http://pcgeeks.tistory.com/596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