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2천원대 저가형 USB to PS/2 젠더 사용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키보드,마우스,디지타이저,게임장비

2천원대 저가형 USB to PS/2 젠더 사용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픈마켓에서 2천 원대 가격에 살 수 있는 최저가형 USB-to-PS2 젠더(gender; connecter)입니다. 이것보다 고급형으로 두세 배 가격에 파는 것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은 어디에 쓰느냐 하면
PS2 방식 키보드(keyboard)와 마우스(mouse)를 USB포트에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 노트북 키보드가 불편할 때 사용합니다. 소형 노트북이나 요즘 넷북은 키보드가 작아서 장시간 타자할 때 손이 오그라드는 느낌을 받는 분이 계실 겁니다. 그 때, 평소 사용하던 PS/2키보드를 이 젠더에 꽂아 사용하면 됩니다.
  • 그리고, PS2방식으로 나온 마우스나 트랙볼 괜찮은 것들을 사용할 때도 쓸 만합니다.
  • 마지막으로, 컴퓨터 한 대를 여러 대처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비트윈이라든가..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필요한 추가 입력기를 PS2방식으로 쓰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요즘은 usb방식 키보드와 마우스도 아주 싸기 때문에, 굳이 이 용도로 이 젠더를 따로 구입할 필요성은 적습니다. 주변에 ps2방식 기계 안 쓰는 게 많다면야 쓰겠지만요. ^^
주의점은, 저가형이든 고가형이든 다기능 입력장치, 즉, 키보드의 멀티미디어키라든가 마우스의 다기능 버튼 등은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종류를 사용할 때는 미리 사용기를 알아보거나 판매자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설치하면 다음과 같이 인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verest 장치 정보

오류 정정! 위에서 HID키보드 장치가 USB젠더로 연결한 키보드입니다.
어떤 키보드로 바꾸어도 한영전환은 오른쪽 ALT, 한자키는 오른쪽 CTRL키입니다. 여기 저기 본 결과로는 한 컴퓨터에 타잎 지정은 하나만 되는 듯. 알보 보니 제 DELL노트북이 101키(오른쪽 ALT, CTRL)타잎이었습니다. 그래서, 위의 (종류1)키보드를 바꾸면 젠더로 연결한 키보드도 바뀌고, 이 젠더가 추가 키값을 전달해주지 않기에 종류2는 안되고, 종류 3을 하면 놋북과 확장 키보드 모두 SHIFT+SPACE가 되는 것 같습니다. (2009.4.9) 어쨌든 사용상 달라진 점은 없습ㄴ다. 기본대로 쓰는 수밖에..


제가 구입한 모델은 사진의 저가형으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중 확인한 내용입니다.
  1. 동시입력 키조합 몇 안되고
  2. 한영전환키, 한자키가 듣지 않습니다. 아, 윈도키는 인식합니다. ^^; 즉, 한글키보드 를 쓸 때는 습관을 조금 바꿔줄 필요가 있습니다. 한영키와 한자키가 안먹는 대신, 키보드에서 오른쪽 Alt키가 한영전환키, 오른쪽 Ctrl 키가 한자키로 동작합니다(키보드 유형1처럼).

    : 한영 전환을 shift+space로 하는 것도 방법인데, 보통 한영키 바로 오른 쪽에 alt키가 있기 때문에, 노트북에서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노트북키보드를 사용할 때 또 레지를 바꾸고 리부팅하는 귀찮으니까요)

    * 제어판에서 기본 키보드는 놓아 두고 이 키보드만 유형3(shift+space로 한영전환하고 ctrl+space로 한자전환하는)로 바꾸고 재부팅하면 되지 않을까 했지만, 그러면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기본 키보드까지 유형3로 동작하고 한영키와 한자키는 그냥 alt, ctrl키처럼 동작했습니다.
       즉, 세벌식이나 여타 키보드 입력기를 사용하면 재부팅하지 않고 한영전환방법을 바꿀 수 있겠지만, MS기본 입력기만 사용할 경우에는 재부팅을 해야 유형을 바꿀 수 있고 또 본래 키보드와 이 젠더로 연결한 키보드의 한영 전환 방법이 다를 수 없고 동일합니다.

    한영 전환을 아주 Shift+Space로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 메뉴> 설정> 제어판> 시스템 창을 열어서(그냥, 바탕화면에서 내 컴퓨터에 마우스 오른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해도 됩니다), 하드웨어> 장치 관리자를 봅니다. 그리고, 키보드 항목에서 위 스크린샷에서 선택된 기종을 고른 다음,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합니다. 목록에서 고르기를 한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보입니다.

    종류3을 선택하고 설치를 마친 뒤 재부팅하면 됩니다. 단,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한영전환, 한자전환 방법도 같이 바뀐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기서, usb 103/106키보드를 선택하면 그렇게 될 것 같지만, 안되더군요. ㅡ.ㅡ)

    이것이 윈도 방법이고,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한 방법은 [ 관련 검색어로 검색 ]해보면 여러 방법이 나옵니다. (같은 글이 워낙 많은 사이트에 복사돼있어서 하나를 고르기가 어려워 검색결과창을 링크합니다.)
  3. 그리고, 입력 반응이 빠릿빠릿하지 않다고 합니다. 지금 이 글도 젠더를 통해 쓰고 있는데, 문서타자용으로는 느린 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1번같은 특징도 있어서, 게임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하는 구입 후기를 여럿 읽었습니다.
  4. Microsoft Internet Keyboard에서, 상단 멀티미디어키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숫자패드 상단에 있는 '내 컴퓨터, 계산기'버튼도 역시 오인식. 잘 쓰는 키가 아니라 제게는 별 차이없었습니다.

  5. ps2방식 마우스를 끼우니 잘 동작합니다. 그러나, usb방식 휠마우스에 usb-ps2변환 잭을 끼우고, 이 잭에 이 젠더를 연결하니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변환잭이 이 휠마우스 번들이 아니라 그런 것 같습니다. usb마우스가 변환잭을 쓴다고 다 되는 게 아니라는 이야기는 들은 적이 있어서, 아마 변환잭을 지원하는 마우스만 되는 모양입니다.
  6. 이 젠더가 컴퓨터의 usb포트에 연결되므로, 언제나 수시로 이었다 뺐다 해도 잘 동작합니다.

  7. NumLock키, 그러니까 숫자키패드 LED는 외부 키보드와 노트북의 표시 LED가 같이 동작합니다. 즉, 외부 키보드에서 꺼놨으면 노트북에서도 꺼놓은 상태고 외부 키보드에서 숫자키패드를 숫자키로 사용중이라면 컴퓨터(이 경우 노트북) 키보드에서도 그 led가 켜진 상태로 동작합니다.
    ; 어떤 사용자들은 이게 불편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외부 키보드를 키패드처럼 쓰면서 노트북 키보드를 같이 타자할 때 오타가 생길 수 있다는 이야긴데요. usb형 숫자키패드만 따로 파는 제품은 고급형에서 별도 동작하도록 해결한 제품도 있지만, 키보드 젠더는 아는 바가 없습니다.


    NumLock 비동기화는 키보드 매니아 사이트 팁게시판에서
    http://www.kbdmania.net/board/zboard.php?id=tipntech&page=1&sn1=&divpage=1&sn=off&ss=on&sc=on&keyword=%BA%F1%B5%BF%B1%E2&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54
    이 글을 따라 하시면 NumLock키가 놋북과 외부 키보드가 따로 동작합니다. (2009.4.9)

여기까지입니다. 고급형이라고 더 비싼 건, 한영전환키와 한자키가 제대로 동작하고 동시입력지원과 반응속도가 개선됐다고 광고하더군요. 이건 안 써봐서 확인은 못했습니다.

이 젠더에 마우스와 키보드 둘 다 꽂아서 사용하는 데 문제없었습니다. (동시사용이 안된다는 후기가 있길래 확인차 적어둡니다)

그리고,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에 문제없이 로그인했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_ _)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