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자기식 안정기가 없어지다 보니 스타터 전구도 슬슬 퇴출되는 것 같습니다.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자기식 안정기가 없어지다 보니 스타터 전구도 슬슬 퇴출되는 것 같습니다.

토요일에 동네 마트에 들렀는데,

우연히, 스타터전구를 무척 싸게 파는 걸 봤습니다. 그래서 몇 개 사왔습니다.

생각에, 요즘 파는 형광등기구는 모두 전자식 안정기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재고처분일 지도 모르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아니면 중국생산이라 저렇게 싸졌나..


자기식 안정기는 효율이 낮고, 또 스타터전구를 이용해 형광등을 켜는 과정에서 램프 수명을 줄인다는 이유로 요즘은 안 나옵니다. 그래서인지 자기식 안정기와 함께 쓰는 이것도 이제 끝물인 모양이네요.

마침 이걸 달아야 할 형광등이 대부분 요즘 파는 길쭉한 막대기형 전자식 안정기가 들어가지 못하는 공간에 안정기가 들어있어서 한동안은 안정기를 바꾸지 않고 이대로 쓸 생각입니다.


글로우스타터입니다. 왼쪽이 요즘 쓰는 것, 오른쪽이 요즘은 안 파는 데가 많은 옛날것입니다.


그런데, 달 때마다 생각인데, 

32와트 직관형(FL) 형광등은 요즘 많이 다는 36와트 FPL 형광등보다 훨씬 밝게 느껴집니다.

실제로도 그런 것 같고요. 아래와 같이 효율도 좋고, 또 발광면이 몇 배 넓어서 그런 모양입니다.



이를테면, 금호전기 홈페이지에서,

전기 적게먹는 라인업 제품들입니다.


29와트먹는 직관형(FL)형광등

에코에너지 F29T8


32와트 먹는 콤팩트형(FPL) 형광등

에코에너지 FPL36/32W


직관형이 훨씬 효율이 좋죠. 전기를 적게 먹지만 훨씬 밝습니다.


※ 백열전구용 E26 소켓에 꽂는 전구형 형광등은 보통, 저 FPL형광등보다도 효율이 낮습니다.


ps. 포스코쪽 어느 회사의 홈페이지를 보면, 

40W급 형광등이라면 같은 밝기 기준, 자기식 안정기를 쓰면 50와트, 전자식 안정기를 쓰면 38와트라는 말이 보입니다. 그래서 종합적으로 약 20%대 절약이 된다고.


자기식 안정기도 컴퓨터 파워처럼 오래되면 효율이 떨어질까? 그건 모르겠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