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압축프로그램 7z (그리고 WinRAR) 본문

공구함, 튜닝PRG/컴퓨터를 편하게

압축프로그램 7z (그리고 WinRAR)

아래 글은 약 1년 반 전에 작성한 내용으로, 글에서 언급한 7-zip 포맷의 약점이나 압축프로그램의 단점, 압축속도, 용량 비교는 최신 버전에서는 해결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solid" 옵션

RAR나 7z에서 솔리드파일을 만드는 옵션이 압축률을 높이는 데 큰 효과를 보는 경우는 자잘한 파일 혹은 고만고만한 파일이 여럿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WinRAR Help에 그렇게 나옵니다)
그럼 덩치 큰 파일과 아주 작은 파일이 묶인 경우는? 시험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본이 2.2G + ? KB였는데, 스크린샷에서 보듯, 압축파일은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솔리드파일의 단점, 즉

1) 솔리드 파일에서 작은 파일 하나를 끄집어내려면 전체 압축파일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금방 풀리지만 어떤 경우에는 저 5kB를 뽑아내려고 1.5GB짜리를 읽는 사태가 벌어지고,

2) 파일이 손상됐을 때 모든 파일이 복구불가능해집니다. (어차피 7z를 쓰면 복구불가능한 건 마찬가지지만)

따라서, 아주 큰 파일+작은 파일을 묶어 압축할 때, 그리고 압축하지 않고 단순히 묶어줄 때는 solid옵션을 꺼주는 편이 안전하고 편합니다.


7z와 WinRAR
그리고, 스크린샷을 보면 또 하나 특징을 찾을 수 있는데,
7z 보통(노멀)과 윈RAR best 옵션을 사용해 나온 압축 파일의 크기는 약 1.5GB에서 4MB정도 차이니까 비슷했습니다. 솔리드옵션 사용 여부에 차이가 없는 이유는 전술한 대로입니다.

일반적으로 압축속도는 RAR가 더 빠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압축률과 비교하면 그리 큰 체감은 없었습니다.
위 시험용 파일을 7z 최대(normal보다 한 단계 위, 사전 크기 16MB, 압축시 192MB, 해제시 18MB 메모리 사용. 보통옵션은 각각 4MB, 54MB, 6MB)에서 압축하면 1499MB가 나왔습니다. 약 67MB정도 더 줄었습니다. 걸린 시간은 윈저3800+EE 2GHz DDR2-800 1GB, 시게이트 7200rpm하드에서 22분정도.

완전 오픈이고 여러 면에서 좋지만 7z는 아직 파일 복구옵션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건 단점(winRAR도 압축파일을 만들 때 recovery record를 넣어 주어야 합니다).

* 7z는 최대압축시 램을 192MB 점유하기 때문, 1GB 램을 쓰는 컴퓨터에서 '최대압축'옵션은 버거울 수 있습니다. 노말/최대압축은 많은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기껏 몇 %정도. 압축파일이 GB대일 떄는 10%까지도 차이나기도 하지만, 램점유때문에 백그라운드로 돌리기에 버거운 편. 복구옵션과 램점유, 속도, 편의성을 볼 때, 생각없이 쓰기에 winrar best가 더 나아보입니다.

두 포맷에 관한 자세한 사용기는 다음 외부링크를 참고하세요.

커피님의 벤치마크: winRAR와 7z를 포함한 몇 가지. HNC폴더를 압축한 결과인데, 솔리드옵션이 더 좋은 압축률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중 7z가 조금 더 나았다는 이야기. 고만고만한 폰트파일이 많았기 때문이 아니었을까싶습니다.

'7z는 엄밀한 의미로 분할압축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QAOS글. 볼륨 분할을 지원하는 다른 압축 프로그램은 각 볼륨을 독립적으로 압축프로그램에서 다룰 수 있도록 헤더가 붙어 있지만, 7z는 처음 볼륨에만 헤더가 있어 첫 파일의 정보 없이 나머지 파일을 다룰 수 없다고 합니다.

donationcoder.com 벤치: 유명 압축프로그램을 비교.
위키 압축프로그램 비교

misc.
NSIS: 적은 오버헤드, 공개용 인스톨 툴.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