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삼성전자 TV 설명서, 타임시프트, (예약)녹화 기능 (LG의 타임머신, 녹화기능에 대응)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TV, 가전

삼성전자 TV 설명서, 타임시프트, (예약)녹화 기능 (LG의 타임머신, 녹화기능에 대응)

출처는 삼성전자 설명서

http://downloadcenter.samsung.com/content/UM/201408/20140804175932505/[KOR]X14ATSCH-0804-1.pdf


녹화기능

타임시프트 기능에 관한 

일반 설명, 저장장치 고르기, 기능 사용 일반사항과 주의사항입니다.


※ LG전자 TV의 유명한 타임머신 기능에 대해서는 앞서 따로 정리했습니다. [ 링크 ]



먼저, 간단요약합니다.

  • 녹화나 타임시프트는 TV의 튜너가 직접 수신한 디지털 채널에만 적용됩니다.[각주:1] "저장된 영상은 DRM이 적용돼 다른 장치나 동일 모델로 일련번호가 다른 TV에서 재생되지 않는다"고 일단 적혀 있네요. 아날로그시대 비디오 복사같은 걸 기계마다 DRM을 걸어 피해가네요..
  • USB포트에 연결할 하드디스크는 5400RPM 이상입니다. 
  • LG와 마찬가지로 설명서상으로는 USB외장하드를 추천하며, USB메모리스틱은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맷할 때 읽기/ 쓰기 성능 테스트만 통과하면 가리지 않습니다)
  •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초기화해야 하며 모든 데이터는 지워집니다. 전용 포맷으로 초기화한 뒤, 사용가능한 지 성능을 측정합니다.[각주:2]
  • 리모콘에서 녹화버튼을 누르면 바로 녹화시작한다네요. 이것도 명령실행이고 USB외장하드에 저장하는 것이라선지 버튼누른 뒤 녹화시작까지 1-2초 정도 지연될 수 있다고.
  • 메뉴를 통해 예약녹화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타임시프트 기능은, 자리를 뜰 때 누르면 돌아와서 그 부분부터 다시 볼 수 있는 컨셉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각주:3]
  • 녹화가능시간은 최대 360분이라는데, 전체 저장시간인지 한 번 녹화가 최대 6시간인 지는 해봐야 알 듯. 문맥으로 봐서는 1프로그램당인 것 같습니다.
  • 타임시프트는 90분까지 가능[각주:4]
  • 녹화용으로는 500MB이상, 타임시프트용으로는 1.5GB이상 여유공간 필요.
  • 동시녹화, 그러니까 10번 채널을 녹화하면서 11번 채널을 보기는 불가능. 녹화 중 다른 입력소스(HDMI입력)를 보기도 불가능.[각주:5]




아래는 갈무리한 내용.












ps.

2015.6.


녹화만 하는 것.. TV화면을 켜지 않습니다.

시청도 하는 것.. 녹화시작할 때 TV를 켜줍니다. 꺼주는 지는 해보지 않아 모르겠네요.


용량:

녹화 화질을 변경해 저장용량을 줄이는 기능은 제가 알기로 이 모델에는 없습니다.


생로병사 1화분 55분짜리를 예약녹화해봤습니다. 6.9기가바이트 정도 나옵니다. 잘 하면 16화 정도 녹화하면 120기가가 꽉 차네요.

10분에 1.25GB 정도 먹는 셈이군요. EPG로 볼 때 35분짜리 일일연속극이면 4.5기가 정도?

120기가 SSD면 24화 정도 녹화가능한 셈. 일일연속극이야 기껏해야 일 주일 분 정도 본방사수못한 걸 보고 지우지만, 생로병사나 세계기행같은 프로그램은 두고 보는 성격이 있으니, 쓰다 보면 부족할 지도 모르겠군요. 뭐, 그러면 그 때는 큰 하드를 다는 수밖에 없겠습니다.


추가.

버그가 있는 것 같더군요.

우연히 예약녹화한 스케줄이 시작된 상태에서 

(그러니까 녹화되는 중에) TV를 껐는데, 화면은 꺼졌지만 백라이트가 안 꺼지고 빛샘이 있더군요. 전기낭비일 텐데 왜 이랬나 모르겠습니다. 절전이나 다른 설정하고 상관있는 지 알아봐야겠습니다.



  1. LG것도 마찬가지. 다만 LG것은 컴포지트, 그러니까 RCA 입력받은 건 녹화는 된다고 표시된 모델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되는지 지금은 막혔는 지는 확인 필요. [본문으로]
  2. LG것도 마찬가지. LG의 경우는 리눅스 포맷으로 만들었습니다. [본문으로]
  3. LG의 타임머신 기능은 TV를 켜면 언제나 자동실행되고 있도록 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4. LG의 타임머신은 최대 2시간 [본문으로]
  5. LG의 타임머신기능 TV중 1튜너제품과 같다. 2튜너 제품은 된다고..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4 Comments
  • 프로필사진 uto 2018.01.27 11:20 최근에 2017년형 삼성 스마트티비를 샀는데 위와 거의 대동소이 하나 파일포맷은 NTFS,FAT32,exFAT을 다 지원합니다. 그래서 따로 포맷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Micro SD카드를 USB리더에 꼽아서 사용하고 있는데 3일채 잘돌아가고 있네요.
  • 프로필사진 alberto 2018.01.28 01:05 신고 그렇군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품질(용량)조정은 아직 안 되나 보죠? 하긴
    단순 저장은 안테나가 수신한 파일을 그냥 저장하면 되지만, 용량조절은 트랜스코딩을 해야 하니까 지원하지 않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크든 작든 CPU파워가 필요하고 그래서 그 기능을 얹어 더 고급 모델을 만들까 하면 고급모델을 사는 사람들은 또 저장용량에 개의치 않고 고화질로 볼 테니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했을 것 같기도 하네요.

    저희 집에서는 다음 TV를 살 때는 튜너가 두 개 달린 거, 그러니까 지금 보고 있는 채널과 다른 채널을 녹화하는 옛날 VTR기능이 있는 것으로 사자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올해는 모르겠는데 재작년까지는 엘지와 삼성 모두 고급 모델에 그 기능이 있더군요. 아예 TV댓수가 늘어 버려서 정작 다음에 그걸 원하실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 프로필사진 uto 2018.02.05 12:07 품질조정 옵션 없습니다. 크기를 보아 1080원본 (uhd는 안테나를 안달아서 못해봤음)인거 같애요. 지금 보니 uhd는 안테나 압력이 두개인데 하나는 지상파 uhd, 지상파케이블 이라고 적혀 있네요. 이게 튜너 2개로 활용이 가능한지 테스트는 안해봤습니다. 녹화 하면서 iptv를 보거나, 자기네들이 주는 플러스 티비 보기 동시에 가능합니다. 유튜브도 가능합니다. 전력량도 늘지 않고 부담도 없이 뒤로 잘돌아갑니다.
    2개의 튜너가 제대로 작동 한다면 uhd보면서 hd녹화 같은게 가능할지 모르겠어요. uhd안테나가 혹 생기면 테스트 해볼게요. 혹시나 해서 uhd튜너에 꼽아보니 일반 케이블도 잡히네요. uhd채널은 당연히 안잡히지만 일반 hd채널까지 다 호환되게 만들었나봐요. 결국 튜너가 두개가 된 셈 아닌가 싶네요. 보급형보다 조금 위인 8000대 49인치인데 이렇습니다. 녹화 테스트는 기회가 생기면 테스트 해보죠.
  • 프로필사진 alberto 2018.02.06 11:15 신고 요즘 모델은 좋아졌네요. 유튜브는 튜너를 안 쓰니까 백그라운드 녹화가 되어야 한다고 저도 생각했는데, 저희 집 TV는 스마트TV화면으로 들어오면 예약녹화를 병행할 수 없더군요(기억에 그랬는데 다시 해봐야겠습니다). 녹화테스트는 안 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요즘은 CPU(AP)처리능력이 좋은가 봅니다.

    저도 120기가 SSD와 1테라 하드에 일일연속극과 여행프로그램을 예약녹화해본 적 있는데, 점점 덜 쓰게 되더라고요. 하드웨어 제약이나 프로그램 문제는 요즘 게 훨씬 좋아졌겠지만,
    케이블채널이 많으니 어르신들이 그때그때 재방송을 보시더군요. ^^
    결국 저장용량이나 품질을 신경쓸 만큼 많이 저장하지 않게 됐습니다. 나중에는 녹화보다는 타임머신기능위주로 가끔 생각날 때 썼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