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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침체 계속.. 하지만 온라인 쇼핑은 성장세 지속. 그래서 모바일 결제" 본문

모바일, 통신/결제, 간편결제

"소비 침체 계속.. 하지만 온라인 쇼핑은 성장세 지속. 그래서 모바일 결제"

소셜공구, 모바일 쇼핑앱, 배달앱, 간편결제, 핀테크.. 그런 게 생각나서 요약해봅니다.

요약하며 말을 바꾼 게 많으니 정확한 내용은 원문 기사를 보세요.


‘연평균 112.6%’…소비 지형 바꾼 모바일

모바일 거래액 매년 큰 폭 성장, 핀테크·결제 시스템 투자 늘려야

한경매거진 2015.8.12


김광석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주요 통계에서 소비 둔화는 뚜렷. 하지만 온라인 쇼핑(On-Line Shopping) 판매액은 2015년 1분기 현재 18% 성장세.


1) 인터넷 대중화, 스마트폰 등 단발기 보급

2) 결제기술 진보

3) 오프라인 아이쇼핑 후 온라인 가격비교 구매가 일상화

4) 가격비교, 할인이벤트, 쿠폰 활용 등 (소비자 관점에서의) 거래비용 축소수단.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10.1분기 5.9조원 -> 2015.1분기 12.4조원으로 증가.

총 소매 판매액에서 온라인 쇼핑의 비율은 동 기간 8.2% -> 14.2%


최근, 휴대전화를 이용한 비율이 크게 증가.

다양하고 간편한 앱, 소셜커머스 등.


휴대전화를 이용한 모바일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13.1분기 1.1조원 -> 2015.1분기 5.1조원.

컴퓨터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동 기간 오히려 약간 감소. 7.8조 -> 7.4조

동 기간 온라인 쇼핑 연평균 증가율은 17.6%로 늘었지만 컴퓨터 기반은 3.2%감소하고 모바일 거래는 연평균 112.6%증가한 것.

2015년 1분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에서 모바일 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은 40.9%

=> 이러니 다들 쇼핑앱과 간편결제에 목숨거는 것임..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정책적 시사점.

1. 온라인 상거래를 촉진하는 여러 가지 제도와 도움 필요. 특히 트렌드에 뒤처지고 있는 중소업체, 지역별 자영업자와 전통시장 등.

2. 휴대전화를 이용한 쇼핑이 늘고 있으니 관련 기술 개발을 돕고 제도를 개방적으로 운용할 것.

3. 이 트렌드를 이용하고 발전시킬 다양한 기술 개발, 기존 업종에 적용하는 연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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