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제레미 하워드 (Jeremy Howard): 컴퓨터 학습이 가져올 훌륭하고도 끔찍한 잠재적효과/ 영어를 배우세요 본문

기술과 유행/로봇

제레미 하워드 (Jeremy Howard): 컴퓨터 학습이 가져올 훌륭하고도 끔찍한 잠재적효과/ 영어를 배우세요

이런 글이 로봇 카테고리에 들어가도 되는 지 고민이 됩니다. 그 이유는 인공지능이 로봇과 다른 주제라서가 아닙니다. 사무직 회사원, 공무원이 하는 일 대부분은, 아직 인간의 전유물로 여겨지는 창조적인 발상이 필요한 일과 인간적인 감성이 필요한 분야를 빼면, 자연어를 듣고 말하는 인공지능이 하는 일과 본질적인 차이가 없쟎아요. 그런 게 아니라, 이 주제 글이 엄청 늘 것 같아서 그냥 인공지능을 별개 분류로 빼야 하나 싶어서 끄적여본 소리였습니다.


제레미 하워드 (Jeremy Howard):

컴퓨터 학습이 가져올 훌륭하고도 끔찍한 잠재적효과

TEDxBrussels · 19:45 · Filmed Dec 2014 .. 그러니까, 작년 겨울에 나온 영상.

- 제레미 하워드는 캐글이라는 머신러닝 연구 그룹의 리더.

- Arther Samuel: 기계학습의 아버지

- 구글의 검색은 머신러닝의 결과. 아마존의 상품제안, 페이스북도 마찬가지.

- 최근의 무인자동차도 그 원리는 이것.

- 생명과학전공자가 없는 연구그룹이 머신 러닝을 사용해 신약발견에 진전.

- 딥러닝이라 불리는 과정은 인간 사고과정 자체를 모방함. 범용이므로 인간의 다른 활동을 모방하는 데도 응용 가능.

- 예) 영어를 "듣고" 중국어로 통역하는 프로그램. 

- 예) 교통표지판을 인식하고 정답을 내는 프로그램

- 예) 구글, 동영상에서 사람과 고양이를 구별하도록 프로그램을 학습시킴

- 시간을 주고 연습을 많이 시킬수록 실력이 좋아짐.

- 예) 바이두의 이미지 검색 시스템. (구글과 네이버도 비슷한 게 있음)

; 그런데 컴퓨터가 "이해했다"는 게 무슨 뜻일까?

- 인공지능은 이제 문장을 읽고 늬앙스를 분석할 수 있음

- 이제 컴퓨터는 읽고, 쓰고, 듣고, 말할 수 있음.

- 예) 잘 훈련시킨 인공지능은 조직 사진을 보고 암세포를 더 잘 구별해내고, 진단자료를 보고 환자의 예후를 더 잘 예측함. 의사보다 더 잘!

- 예) 의료사진을 보고 미세한 각 조직을 자동으로 식별하고 색칠해 구별할 수 있음.
게다가, 진단해내는 데 있어 병든 조직만큼 그 주변 조직의 모습도 중요하다는 걸 알아냄.

이 시스템은 애초에 의학전문가와 컴퓨터 전문가가 같이 개발한 것.

그런데 2013년들어서는 이 학습을 한 딥러닝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은 컴퓨터 전문가들이 비슷한 시스템을 만들어냄.

- 예) 의사들이 진단을 하는 데 15분이 걸린다 치자. 여기서 (마치 헨리 포드시대에 공장노동자 행동을 분석했듯 의사의 행동을 분석해서) 가장 중요하고 자동화하지 못하거나 하면 안 되는 부분을 의사에게 맡기고, 나머지를 인공지능이 대신하면[각주:1] 3분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각주:2] 그걸로 의료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예) 사진을 분류할 때, 사람이 몇 가지 시범을 보이면 컴퓨터는 나머지 수억 가지에 그걸 적용할 수 있다. 중요한 건 사람이 개별 알고리즘을 작성한 게 아니라 분류만 해주면 컴퓨터가 늬앙스랄까 알아채고는 규칙을 만들어 적용한다는 것. 이건 다른 데도 적용할 수 있다.

- 전세계 선진국의 서비스업종 80%는 본질적으로 컴퓨터가 대신할 수 있다. 그리고 인공지능은 더 빨리 처리할 수 있다(그리고, 최고 인재와 달리 최고 인공지능은 필요한 만큼 무한정 복제가능하고, 사람을 상대할 경우 시분할로 나눠쓸 수도 있다).

사람은 시간에 따라 숙련되는 정도가 선형적이다.

컴퓨터는? 더 나은 인공지능->더 나은 생산성 반복은 지수적이다...라고.

 

산업혁명기와 기계학습 혁명기의 차이라는 그래프.

생산성을 어떻게 정의해 잡았는 지 모르겠는데, 산업혁명기에는 기계 동력을 쓸 만큼 다 쓰고 나니 생산성 증가의 기울기는 다시 완만해졌다고 함. 하지만 기계학습은 그런 게 없을 거라고 함.


결국, 인간이 일터에서 컴퓨터와 경쟁해 이기려 하는 건, 희망없는 행동이 되는 세상이 온다는 결론?

다른 설명은 없이 마지막에 이걸 보여주고 끝냄.


  1. 스마트 청진기라는 물건이 킥스타터에 올라왔다 법적인 문제로 잘렸습니다. https://www.facebook.com/Robilitive/posts/578649885602654 [본문으로]
  2. 우리 나라 종합병원에선 고도로 분업화해 이미 3분이라지만 말입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