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재난 대비' 스마트폰 FM라디오 의무화 법안이 발의되다 본문

모바일, 통신/기술, 규격

'재난 대비' 스마트폰 FM라디오 의무화 법안이 발의되다

요즘 국내 시판되는 스마트폰은 거의 다 FM라디오가 없습니다. 외산 모델은 DMB가 없는 대신 FM라디오를 달고 있는 게 흔하지만, 국산 스마트폰은 수출용으로 개발된 모델을 내수로 팔 때 DMB대신 FM라디오를 달고 나오는 경우를 빼면 FM라디오를 달고 팔리는 게 드뭅니다.그리고 사람들은, 그리고 도는 소문은, "기판을 설계할 때, DMB수신칩을 넣거나 FM수신칩을 넣거나 중 하나기 때문에 국내 모델에는 FM라디오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게 있었고, 저도 그렇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사실이 아니래요.


그리고 국회에서, 재난방송 수신용으로 FM라디오 칩셋을 의무화하려는 움직임이 나왔습니다.

http://news.bbsi.co.kr/news/articleView.html?idxno=788835

읽은 것과 덧붙인 것 조금 적어 봅니다.

  1. 칩셋 공간이 그렇게 대단하지 않아, 기판 자체는 DMB와 FM라디오를 모두 넣어 디자인한 전화기가 반을 넘는다는 얘기가 나왔습니다. 나중 조립 과정에 생략하거나 펌웨어에서 빼거나란 얘기였습니다.
  2. FM전파는 AM전파보다 콘크리트 등을 좀 더 용이하게 투과할 수 있습니다.
  3. FM라디오 수신은 휴대폰 전파를 통한 통신보다 전기를 훨씬 적게 먹습니다.
  4. 스크린샷에는 FM안테나도 내장하라고 하는데, 그래 주면 좋지만 지금 DMB도 안테나를 빼고 이어폰줄을 쓰는 관계로[각주:1] 저는 거기까지는 기대하지 않습니다.

기사 말미에 나오는 업계의 "시장 자율 주장"은, 제게는 "하지 말자"는 얘기로 읽혔습니다. 그 자율의 결과가 지금의 'FM라디오없애고 DMB넣기'일 테니 말입니다. 정부가 FM 라디오 탑재를 금지한 적 없습니다.


누가 스마트폰의 라디오를 꺼놨을까

EPNC 김양균 기자 2016.11.22

기사를 보면 미래창조과학부 최양희 장관이 위증 범죄자입니다. 국회에서 질문하면 해보겠다 하겠다 했지만 실제 유관부처 협의는 한 적 없이 거짓말했댑니다. 장관이 일했나 안 했나 국회의원이 직접 국민안전처에 확인해 본 결과.

● 배덕광 의원(새누리당)=(前略) 작년 국정감사에서 본 위원은 이 부분을 지적했습니다. 기억하십니까?

● 최양희 장관=네, 기억합니다.
● 배덕광 의원=그때 장관은 “국민안전처와 협의하겠다”고 했는데 답변서는 이렇게 왔습니다. 작년 10월 27, 28, 29일 국민안전처와 통화했다. 이렇게 답변했습니다. 미래부는 이런 식으로 일합니까?
● 최양희 장관=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 배덕광 의원=심지어 이것도 허위입니다. 국민안전처에 확인해보니, 미래부와 연락도 한 적이 없다고 합니다. 장관님, 어떻게 된 겁니까?
● 최양희 장관=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 "삼성전자는 35종 중 단 7개 모델을 제외한 전 기종에 FM수신칩이 내장돼 있었고, LG는 전 기종에 장착됐다. 갤노트7의 경우 내수용과 수출용 모두에 FM기능이 있는 퀄컴 스냅드래곤칩과 엑시노스칩이 내장돼 있어 라디오 수신이 가능한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
  • 최근 휴대폰 칩셋은 전세계판매용으로 제조되어 무선랜, 블루투스, FM라디오 기능이 통합된 칩셋 탑재.
  • 일례로, 갤럭시 S3는 FM수신가능, 갤럭시 S5는 라디오수신 불가능이지만 사용한 칩셋은 다 가능한 것. 기사에 따르면, 올해 미국수출(T모바일) 갤럭시 S7은 펌웨어 업데이트만으로 라디오수신가능해졌다고 함.[각주:2]
  • 그럼에도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는 제조 단가 인상 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고수. 얼마 할까??
  • 휴대폰의 국내 시판을 독점하는 유통 채널이면서 모델 설계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통신사는, 이용자가 FM라디오 전파를 사용하면 그만큼 데이터 컨텐츠 소비가 줄어 기피.[각주:3]
  •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공무원은 "공식 입장은 없다"지만, 실제로는 소비자와 국회의 요구를 뭉개고 태업하는 이유로 "공식 업장이 없다"를 써먹고 있음..
  • 미래창조과학부는, "법제화하면 아이폰을 못 사거나 비싸질 수 있는데[각주:4] 그래도 할래?"하는, 안 하던 걱정을 하고[각주:5], 미국에 빌붙는 혹은 알아보지도 않고 통상마찰걱정하는 소리도.

올해 캐나다에서도 관련 운동이 있었다고 하는데, 결과는 모르겠습니다. 


갤럭시S7, FM 라디오 기능 업데이트

아이티투데이 2016.5.5 


미래부, 스마트폰 속 FM라디오 칩 활성화 포기

시사위크 2016.5.10


스마트폰 속 FM라디오 언제 깨어날까?

YTN 2016.5.30

 - 하이브리드 라디오?


스마트폰으로 FM 라디오 직접 수신을

방송기술저널 2016.10.12

이 이슈가 표면화된 것이 경주 지진이었습니다. 그 때 카카오톡이 먹통이 되었고, 국민안전처도 평소에 놀다가 사고쳐서[각주:6](뭐, 문자가 한 번에 백 건 씩만 전송이 된다나 하는 말도 안 되는 소릴[각주:7]), "여러 가지 이득이 있는데 FM라디오칩 달려있는 거 왜 안 살리냐"는 말이 힘을 받았습니다.


  1. 그러고 보면 소니 Xperia 시리즈의 FM라디오는 내장 안테나인가요, 아니면 이어폰줄 안테나인가요? [본문으로]
  2. 미국용이라 DMB가 없는 모델. [본문으로]
  3. 이건 전세계 이통사 공통 행동인 듯, 아래 와이어드닷컴 기사 참조. [본문으로]
  4. 만약 아이폰이 판금되면 이통사와 애플 유통채널이 아이폰을 못 팔 뿐, 소비자는 직구하겠지요.. [본문으로]
  5. 실은, 위에 장관이 거짓말한 걸로 봐도 알 수 있듯, 일하기 싫다는 소리. [본문으로]
  6. 추석때 안전귀성하라는 재난문자는 보내면서 지진문자는 바로 안 보냈습니다. 내일 일제히 보낼 거 서류작성하듯 하는 건 해도, 방금 발생한 긴급상황 전파는 못 하는.. 임기응변이라는 걸 모르는 엉덩이 굼뜬 작자들이란 얘기죠. [본문으로]
  7. 그 뒤에 또 지진났을 때는 일단 제대로 보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