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인공지능 특허 세계 4위 한국, 1위 美·2위 日과 격차는 현격 본문

기술과 유행/교육

인공지능 특허 세계 4위 한국, 1위 美·2위 日과 격차는 현격

모든 것은 돈으로 통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돈이 되는 기술"은 보기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죠? 예를 들어 당장 다음 주까지 해결해야 할 공정문제 기술이 있을 테고, 내년부터 팔 물건을 만드는 기술이 있고, 10년 후의 신성장 먹거리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개별 회사 관점입니다. 국가 관점에서 "돈이 되는 것"은 과학기술할 때의 기술일 수도 있지만, 수학과 기초과학일 수도 있고, 인문학일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물건을 아무리 잘 만들어 수출해 봐야, 계산잘못하고 협상잘못해 관세때려맞으면 돈 되나요? 지역인재가 없어 지피지기가 안 되어 외교잘못하고 소송잘못해 뜯기면 돈 벌리나요?  "국제매너"따위가 아니라 사람들의 일반 교양 수준이 올라가지 못하고 사회에 입힐 전통 유산을 복원하고 우리 자신의 것을 발전시키지 못하면[각주:1], 그런 것이 필요한 선진국단계의 생산과 소비에도 지장이 생길 뿐 아니라, 우리의 존재 근거가 될 우리 얼굴을 만들지 못할 것입니다. 달러많은 나라 랭킹은 수시로 바뀝니다. 같이 걸어가야 할 나라가 한국이라야 하는 이유, 사야 할 물건이 한국산이라야 할 이유를 만드는 건 문화고 사람입니다. 잡담이 길었습니다.



특허 이야기. 길게 보고 투자하자고. 한국경제연구원에게 하고 싶은 말: "돈되는 큰 건을 기업체가 받아가고 싶다면, 정규직 연구원 늘려라.. 글로벌 기업이 먹거리로 가져가는 돈되는 연구가 2년짜리에서 몇 개나 나오겠냐. 운좋게 건져도 그건 낚시질이니 양식이 아니다."

인공지능 특허 세계 4위 한국, 1위 美·2위 日과 격차는 현격

허경구 기자 2016.12.02

미국은 47배, 일본은 10배.. "사용 비중 낮은 응용 기술, 경쟁력 강화 방안 세워야"

  • 한국경제연구원 ‘인공지능 기술의 특허 경쟁력과 기술-산업 연관성 분석’ 보고서
  • 1976년부터 2014년까지 주요 국가의 인공지능 특허기술 건수를 비교.
  • 동 기간 우리나라의 AI 기술 특허 건수는 197건으로 세계 4위. 미국 9171, 일본 1965, 독일 446.
  • 2001∼2005년 미국의 특허 건수는 한국의 90배(일본은 15배), 2010~2014년은 38배(일본은 4배).
  • 우리나라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통신과 방송, 제조업 등 분야에서 AI 활용. 
    신경망 기술(딥러닝), 지식처리 시스템 기술, 기계학습 순
  • 의료 장치 등이 포함되는 AI 응용 기술 사용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아. 

한국경제연구원 링크


  1. 식민지시대에 잃어버린 거 복원할 게 아직 많습니다. 관료와 기업체들은 이런 얘기하면 "그게 돈되냐"는 헛소리를 하지만, 그 무식한 놈들이 그래서 우리 나라 생산성이 더 안 오르는 것입니다. 한류? 기모노와 치파오입힌 한류가 얼마나 오래 가겠습니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