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3R SYSTEM AK600II 파워에 대해 (몇 년 쓴 중고품 측정) 본문

컴퓨터 부품별/파워,전원공급기(PSU)

3R SYSTEM AK600II 파워에 대해 (몇 년 쓴 중고품 측정)

방금 포장을 뜯은 신품이 아니라 무상/유상보증기간이 다 지나 몇 년 쓰면서 이상을 경험하기 시작한 중고품의 소비전력을 측정한 글입니다. 읽을 때 참고해주세요.

이 제품은 80plus 인증받은 파워는 아니지만, 80plus 급 효율이라고 제조사가 광고하던 것입니다. 80plus 인증딱지를 내주는 곳에서 장사를 톡특히 하는 지, 파워 제조사들은 자사의 1급 제품들은 80플러스 골드/실버/브론즈 등 인증을 받고, 보급형 제품들은 인증을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효율을 측정해서 그래프를 보여주든가, 80%라거나 85%라는 식으로 제품사양에 표시했습니다. 이 파워도 인증은 받지 않았지만 85%효율이 나온다 하던 것입니다. [각주:1] 출시 시기는 2013년 초고 지금은 회사 홈페이지에도 다나와 제품정보에도 없는 걸 보면 단종된 것 같네요. 하긴 오래됐으니.

이 파워는 큰 부하를 걸어 쓰진 않았지만, 보통은 안 쓰는 방식으로 사용하기는 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가 12볼트 직류전원 어댑터를 쓰는데, 그 12볼트를 파워에서 끌어갔거든요. ㅎㅎ 그런데 이 파워 전에 몇 년 쓰던 탑파워는 그래도 이상없었습니다. 이게 더 효율이 좋아 일부러 바꿔주었는데..


이 정격 600와트 파워를 정격 100와트도 안 나올 부모님 컴퓨터용으로 거의 부하없이 몇 년 사용하던 것인데, 컴퓨터와 궁합이 안 맞는지 바로 안 켜지는 일이 몇 번 있어서, 예비용으로 가지고 있던 중고파워로 갈아넣고 이 놈은 먼지만 불어낸 다음에 제 컴퓨터에 끼워보았습니다. 잘 되네요. 하긴 커다란 전해콘덴서를 몇 개씩 달아놓은 기계다 보니 4-5년 정도 쓰다 보면 파워는 슬슬 성능이 떨어진다고 하고 버티는 놈이 용하다고는 하더군요.

이 물건을 쓰면서 전력측정기를 사용해 조금 재보았는데, 몇 가지 적을 게 생겼습니다.

● 완전 종료시 대기전력은 1-2와트대 초입니다. 아주 낮은 범위에서는 측정기 에러도 늘 테니까 그걸 생각하면. 요즘 정부의 가전제품 대기전력 기준은 넘지만 일단 몇 년 쓴 중고기도 하고(앞서 말한 것처럼 몇 년 써서 콘덴서라든가 노후된 게 있을 테고, 전에 쓰던 컴퓨터에선 이상증상도 있었고), 애초에 제품 카테고리가 정부의 태만으로 역률기준조차 설정돼 있지 않은 컴퓨터용 파워라서 시비걸 꺼리도 없습니다. 그냥 궁금해서 측정한 것. 위에 링크한 소개글에 따르면 대기전력 1와트 이하가 되도록 회로를 구성했다고 하는데.. 중고가 되면 늘어나나?

● 동작할 때 교류-직류 변환 효율은 제가 측정할 도구가 없지만 역률은 측정할 수 있는데, 어? 이 녀석, 위의 리뷰를 봐도 액티브 PFC를 달았다고 했는데 이상하네요. activePFC를 단 파워라면 역률 0.97-0.99가 나온다고 들었는에 이 녀석, 역률(power factor)이 0.8이 나오는군요. 몇 년 쓴다고 역률이 떨어지나? 잘 모르겠습니다. => 그런데, 이걸 잰 기계가 측정공구가 아니라서 이 판단은 보류합니다. 

● 리뷰에서 매우 조용하다며 칭찬했는데, 이것은 몇 년 지난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지를 청소하고 나니 여전히 조용합니다. 파워에서 팬은 유일한 가동부품인데 좋은 부품을 썼군요.


● 소비전력은, i3-3220 3.3GHz. GTX650, 3T HDD, usb키보드와 마우스, 동글 등이 몇 개 붙은 상태에서 인코딩 프로그램을 돌려 CPU만 다 사용할 때, 본체 70와트 정도 나옵니다.

● i3-3220 3.3GHz. GTX650, 1 SSD, usb마우스와 PS/2 키보드만 붙인 상태에서 idle 40와트 내외입니다. 

● DELL 24인치 1920*1200 LED 모니터는 밝기 최소일 때 13~14와트 정도 먹었습니다. 좋네요. (별 생각없이 한 번 재봤을 때 밝기 최대일 때도 40와트를 넘지는 않았습니다)


  1. 링크한 2012년 리뷰는, 5개 파워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잘만 ZM500-GT(80plus), 3R 시스템 AK600II. 마이크로닉스 스마트2 파워 600W, GMC ANDYSON PL-600A, Topower TOP-500WA 83P Active. 그 중 AK600II가 제일 괜찮은 소비전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