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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Geek's
청와대 신문고 또는 국민청원에 관한 기사 본문
전체적으로는 행정이든 문화든 과도기로서 봐야 하겠지만요.
지금대로 놔두면 자칫 국민해우소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그것 자체에서 의의를 찾는 사람도 있겠습니다). 사람들의 의견은 사람들 머릿수만큼 많습니다. 기준이 20만 명이든 30일이든 간에, 사람들이 이것을 '다음아고라' 정도로 생각하게 되고 또 국민청원사이트 주소가 모든 연령대와 직업군에 널리 알려진다면, 그 기준을 달성하는 청원도 많아질 뿐만 아니라 다양해질 테고1, 그리고 위정자가 그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체리피킹해) 대답해 보도자료로 삼거나 행동의 핑계로 삼는 경우도 생기겠지요.2 아래 링크한 브레이킹 뉴스 기사를 보면, 백악관 청원은 그렇게 이용된다는 비판이 전부터 있었고, 우리 국민청원도 일단 물리적으로 감당못할 양이 쌓이고 있는 모양입니다.
이번 정부 뿐 아니라 이전 정부들의 청와대 게시판 역시 항상 온갖 이야기가 다 올라와 시끄러웠습니다. 실명이든 익명이든 마찬가지였죠. 이번 정부는 2천년대 이후 우리 나라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조금 알려진, 미국 백악관의 온라인 게시판 운영 방식을 조금 도입했다며 광고를 한 것 같지만, 본질적으로는 김영삼정부때 PC통신 하이텔의 게시판을 통해 민원을 받던 것의 연장선상에서, 개인신고형식이 집단서명 형식으로 진화하고, 행정관이나 사무관이 1:1로 회신하던 것에서 공개 회신하는게 된 정도?3
처음에는 신선했지만 사람들이 사용법(?)을 깨친 결과, 점점 기대를 벗어난 혹은 기대 이상인 면이 보이고 있습니다. 제도를 어떻게 다듬어갈 지, 이용 문화는 또 어떻게 달라져갈 지 지켜보죠.
분노 배출·해코지 수단 된 靑 신문고
김보름·박지우 선수 자격박탈
이재용 집유 판결 판사 비난 등
인민재판식 특정개인 공격 판쳐
소통창구 국민청원 취지 무색
통합 저해·소모적 논쟁 場 변질
"실명제 도입 등 제도보완해야"
서울경제신문 2018-02-20
청와대, 쌓여가는 국민청원에 고심‥“답변 어찌할꼬”
20만명 넘은 국민청원만 7개..답변하기 부적절한 사안도 있어
브레이크뉴스 2018/02/22
“청와대의 직접 소통은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철학을 지향한다”
“국정 현안 관련, 국민들 다수의 목소리가 모여 30일 동안 20만 명 이상의 국민들이 추천한 '청원'에 대해서는 정부 및 청와대 관계자(각 부처 장관, 대통령 수석 비서관, 특별보좌관 등)가 답하겠다”
미국 백악관 청원 ‘We The People'를 모방하면서, 청원 조건을 강화한 것(10만->20만, 3달->30일). 하지만 기준을 충족해 답변을 내놓을 의무를 지게 된 청원이 쑥쑥 늘어나고 있음. 업무량 폭증? 청와대는 "원론적 답변이라도 달 것"이라지만 '원론적 답변'의 다른 말은 "복붙"일 테고 그것은 '구경꾼이냐' 또는 "제3자화법"이라는 또다른 불만을 살 것 같습니다. 그보다는 나은 방법을 고안해보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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