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내 LED 모니터에서 어떤 현상 비슷한 것을 확인하기 /요즘 모니터 광고에 붙는 "시력보호기능"에 대한 기사 하나 본문

컴퓨터 부품별/모니터

내 LED 모니터에서 어떤 현상 비슷한 것을 확인하기 /요즘 모니터 광고에 붙는 "시력보호기능"에 대한 기사 하나

[IT쇼핑가이드] 모니터편 - 4. 시력보호 기능이란? - 동아일보

  • 깜빡임(플리커) 현상.. LED모니터도 있다??? 이건 옛날 CCFL모니터도 거의 없지 않았나?

  • 청색광(블루라이트).. 메라토닌 분비 억제. 이것은 누리끼리하게 보이도록 색온도를 낮추는 소프트웨어나 OS에서 제공하는 야간모드, 그리고 VGA제조사가 제공하는 비디오카드 드라이버, 모니터OSD메뉴로 해결할 수도 있고, 처음부터 그 쪽으로 고려해 백라이트를 만든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당연히 후자가 더 좋다.

  • 화면 반사율.. 고반사 코팅은 TV에 많이 쓰인다. 색감이 쨍하니까. 하지마 실내 조명이 모니터에 반사되면 보기가 힘들어진다. 그래서 모니터를 더 밝게 세팅하게 되고, 눈이 더 피로해지기도 한다.


LCD/LED모니터

이것이 진짜 플리커현상인 지는 모르겠지만, 

가지고 있는 모니터나 TV를 디카나 스마트폰 카메라를 셔터스피드나 ISO값을 최대한 높인 다음에 찍어 보자.

컴퓨터 모니터는 없을 것 같지만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게 있다.

1. 밝기 최대로 하고 보고

2. 밝기 중간으로 하고 보고

3. 밝기 최저로 하고 확인하자.

각각 다르게 나오기도 한다.

밝기마다 확인하는 것은, 모니터마다 밝기조절 방식이 달라서일 것 같다.

최대밝기에서 잘 느껴지지 않다가 중간밝기에서 극심해지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별 차이없기도 하고, 최저밝기에서 심하기도 하다.


예를 들어, 이 비싸게 준 DELL LED모니터도 플리커같은 게 있고, 싼 모니터도 있는 것 같다.
"같다"고 쓴 것은, 이것이 진짜 플리커인지, 아니면 카메라와의 간섭인 지 아직 모르겠기 때문이다. 아티팩트일 수도 있는 것이, 스마트폰을 90도 돌려서 찍으면 위아래로 흐르던 줄이 좌우로 흐른다. 카메라로 비행기 프로펠러를 찍으면 카메라 프레임수에 따라 아티팩트가 생긴다던데 이것도 그런 것일까?


dell 모니터



싼 모니터


폰카메라로 ISO 800에 놓고 찍은 게 이 정도다. 싸게 산 일반 LED 모니터도 줄무늬가 있는데.. 웃긴 게, 같은 조건으로 찍어서 전혀 줄무늬가 안 보이는 건, 찍어본 몇 개 중에는, CCFL 조명인 중소기업제 구형 LCD모니터다. 

제대로 확인하고자 한다면 셔터스피드를 수치값으로 고정할 수 있는 카메라로 찍어야겠지만, 일단 적어 둔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