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레이의 엔진룸 디자인을 생각해서 상용차를 만들면?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그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체급은 포터급으로 잡는 걸 생각해봅니다. 왜냐 하면 레이 자체도 다마스, 라보와 경쟁할 수 없는 값이기 때문에 그보다 큰 차라면 포터급을 기준삼아야 하고, 르노 마스터, 그리고 앞으로 들어올 캉구 등 중국산 소형 상용차와 경쟁할 것을 생각해야 할 것 같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대놓고 차이나를 내민 중국차는 그렇다 치고, 르노 마스터보다는 싸야 하지 않겠어요. (요즘 소위 '광주형 일자리'라고 시끌벅적하던데 거기서 기본트림 1천만원 이하, 2천만원 이하인 경차, 경트럭, 경밴, 소형승합차, 소형밴을 생산할 수 있을까요?)

아래는 KC모터스라는 데서 차축을 연장해 개조한 포터2 더블캡 초장축입니다. 소위 원박스카 모양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도요타 하이에이스가 출시된 지 몇십 년인데, 현대기아차는 역엔지니어링해 안정성을 베낄 생각은 안 했을까요? 뭐, 그런 잡담은 제쳐두고 일단 이 모양만 보죠.

그리고 이것은 기아 레이입니다.

https://www.kia.com/kr/vehicles/ray/features.html

만약 포터만한 크기에 레이 모양을 적용한 트럭과 승합차가 나오면? 그리고 만드는 김에 전기차 보조금같은, 중앙정부, 지방정부의 친환경차 구매 지원금도 받을수 있는 모델도 나온다면?


끄적여놓고 보니 어디서 본 듯한 모양새가.. ;; 

추가합니다. 아니면 그냥 옛날 승합차디자인으로 보닛을 정리하는 것도 방법일 지도요.


 넉넉한 엔진룸, 여유로운 대시보드 공간.. 납작코 리베로?

픽픽 그림 편집화면에서 끄적이다 생각해 보니, 밴모델은 그냥 스타렉스 후속을 만들면서 그 차대를 써서 스타렉스보다는 더 상용차분위기를 팍팍 살려 화물칸 바닥공간을 만들고, 옵션빼고 지붕높은 로우엔드 상용차를 만드는 게 맞겠단 생각이..  ^^a 아래 그림은 현대자동차 웹사이트 카탈로그에서. 스타렉스 3인승, 5인승 밴이 2200만원내외에서 시작.[각주:1] 적재용량은 르노 마스터와 중국산 밴과 비슷해보이는데, 적재공간 높이, 폭, 길이와 엔진성능, 옵션 등 다른 부분은 보지 않았습니다.

https://org3-www.hyundai.com/content/dam/hyundai/kr/ko/data/vehicles/catalog/grandstarex-catalog.pdf

그랜드스타렉스의 길이는 포터2 초장축과 같습니다.



상상이었습니다. ^^


그리고 레이와 다마스/라보 사이의 간격이 가격과 적용된 설계 모두 여러 모로 크다는 건 주워읽은 게 조금 있어서 뭐라 하지 않겠지만요, 그래도 레이 설계를 활용하지 않는 건 좀 아깝지 않아요? 


참고) 포터2 제원(길이, 축거, 적재함 길이). 출처: 현대자동차 카탈로그.
포터2의 길이는 약 5.2미터입니다. 사제 개조(앞바퀴와 뒷바퀴 사이 축거를 늘립니다)로 적재함을 연장하는 경우는 5.9미터 근처까지 길어집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일반캡/슈퍼캡/더블캡 그리고 장축/초장축 모델의 차 각부 길이.


포터2 각 모델의 출고시 적재함 길이

만약 포터2를 원박스카가 아니게, 엔진룸을 앞으로 조금 뺀다고 할 때, 사제 개조를 하지 않고 초장축 더블캡 프리미엄의 5.15미터 길이에서 화물적재칸 길이 200cm를 유지하고, 18.5cm만 보닛에 주어서 만들 수 있을까요?

개조업체들이 차체 총길이 5.9미터를 넘지 않는 걸 보면 그건 법이 제한하는 것 같기도 하고, 현대차가 스타렉스와 포터 모두 5.15미터로 길이를 잡은 걸 봐서는 그걸 넘으면 안 될 전제가 있는 것 같아서 적는 말입니다.


※ 자동차 검색을 해보다 느낀 점인데, 현대자동차도 좀 그렇더군요. 구글 검색과 현대차 공홈, 현대차박물관홈에서 현대 리베로에 관한 정보, 그 외 과거 현대자동차가 생산한 단종차량정보를 공개한 공식소스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각종 위키와 중고차 사이트를 참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대차도 이제 연혁이 꽤 됐고 그걸 브랜드 자산으로 삼을 텐데, 자기 회사 역사를 하찮게 여겨서 좋을 게 없지 않나요,.[각주:2]


  1. 포터2 싱글캡 제일 싼 트림이 1400근처에서 시작. 물론 적재량도 본격 트럭인 포터가 훨씬 많습니다. [본문으로]
  2. 꽤 전에, 사사(社史)를 정리하고 박물관 전시품을 모은다면서, 보관하고 있는 차가 없어 민간 소장가들을 찾았다는 뉴스를 본 것 같은데, 그 뉴스가 다룬 회사가 현대차였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개 메인보드 회사도 단종된 과거 생산제품 설명과 매뉴얼, 지원 페이지 링크는 유지하는데 하물며 자동차회사가..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 올라온 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