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량 HAMR 하드디스크 기사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TAG ,

HAMR(Heat Assisted Magnetic Recording, 가열자기기록) 기술이라.. 열자기기록? 

광자기디스크는 읽을 때 레이저를 사용하지만 이건 읽을 때 자기헤드.

기왓장방식(SMR)같은 낡은 아이디어를 끄집어내 어정쩡한 제품을 내놓던

시게이트에서, 16테라짜리 HAMR하드디스크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야기 자체는 오래됐군요.


8월 21, 2002 Seagate, 디스크 드라이브의 밀도를 100배 높이기 위해 "HAMR" 채택

https://www.seagate.com/kr/ko/news/news-archive/seagate-swings-increase-disc-drive-densities-master-pr/

HAMR 기술은 데이터 비트가 기록되는 정확한 지점에 레이저 빔을 발사하여 매체를 가열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가열된 상태에서는 매체에 쓰기가 더 쉬워지며 이후의 급격한 냉각 작용에 의해 쓰여진 데이터는 안정화됩니다. 이와 같이 가열을 이용한 기록 방식을 사용하면 기록되는 밀도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게 됩니다.


요 몇 년 동안 SMR이란 꽁수를 쓴 이유는, 하드디스크의 헤드가 기록동작할 때 매체에 쓰는 기록면적을 읽기동작할 때 필요한 최소면적만큼 작게 줄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기록할 부분만 레이저로 가열해 가열된 부분이 주변부보다 더 약한 자력에서 데이터를 쓸 수 있도록 하고 기록헤드를 더 약한 자력으로 동작하게 만들면, 10만큼의 면적에 기록헤드를 동작시켜도 가열된 1만큼의 면적만 데이터가 바뀔 겁니다. 그런 아이디어인 모양이네요.



HAMR: 차세대 하드 드라이브 용량

https://www.seagate.com/kr/ko/our-story/introducing-hamr-technology/


"이렇게 함으로써 레이저로 가열되지 않은 부분은 헤드가 지나가도 자기의 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정하고, 레이저로 가열된 부분의 자기만을 약화시켜 헤드가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고. 이 일련의 과정은 불과 1나노초 이하의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진다."


출처: 백블레이즈가 말하는 씨게이트 HAMR 기술과 100TB HDD

맨즈랩- 2017.12.28


맨즈랩 블로그에서는 이 방식으로 하드 용량이 100TB까지는 늘어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 올라온 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