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현실은 영화 "투모로우"의 실사판? 본문

농업, 원예

현실은 영화 "투모로우"의 실사판?

수온이 오른다느니 지구가 더워진다느니하지만, 겨울은 여전히 춥고 한파가 오는 이유는?


평균 기온 오르는데 한파 횟수는 그대로··· "이상한 겨울"

동아사이언스 2019.1

"한파 발생패턴 더 불규칙해져 현재보다 피해 오히려 커지고

21세기 후반 국내 한파 횟수 지금처럼 9~10회 발생할 것"


겨울 자체는 따뜻해지는 게 맞다고 해요.

허창회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온실가스를 현재 상태로 계속 배출할 경우(기후변화시나리오(RCP) 8.5),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돼21세기 후반(2065~2095년)에 20세기 후반(1975~2005년)보다 영하의 날씨를 보이는 날은 해마다 수일~수십일 이상 줄지만, 한파횟수는 평균 1회 감소하는데 그칠 것이란 연구결과를 지난해 6월 국제학술지 ‘대기’에 발표했다.


"지구온난화는 대류권 상층에서 우선 진행. 상하층 대류가 줄며 극지와 열대지방 열교환도 줄어"

그결과 태풍은 더 힘세지고 비는 더 집중적으로 오고[각주:1], 저 기사처럼 추위도 짧고 굵게, 횟수는 비슷.

뭐 이런 소린가 봅니다.




※ 그리고, 바다의 상하층 대류가 줄어드는 데는 극지방의 빙하가 녹아 염분기울기에 변화를 주는 게 기여할 거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건 저는 처음 읽고 믿기지 않았어요. 바닷물의 양을 생각하면 한 줌도 안 될 빙하와 유빙이 녹아 생긴, 그 중에서도 양이 적을 민물로 희석될 물의 양이 그런 영향을 준다고? 하지만 지식을 업뎃하지 않은 지 꽤 돼서 요즘 문서를 좀 찾아봐야겠습니다.


  1. 이 두 가지를 말한 연구결과도 작년에 나온 적 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