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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실버 세대를 위한 융합형 스마트 생태 계 조성에 관한 연구 - 힌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3 .11 , 291쪽.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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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추진체계 및 추진방법 · 3
제 2장 뉴실버 세대 · 5
제 1 절 실버 세대의 개념 · 5
제 2 절 실버 세대 분석 · 8
제 3 절 뉴실버 세대 · 13
제 4 절 뉴실버 세대의 특징 · 17
제 3장 뉴실버 비지니스 · 27
제 1 절 실버산업의 개요 · 27
제 2 절 실버산업의 특징 · 34
제 3 절 국내 뉴실버 비즈니스 현황 · 42
제 4 절 해외 뉴실버 비즈니스 현황 · 50
제 5 절 뉴실버 비즈니스 전망 · 73
제 4장 뉴실버 비즈니스 정책 · 75
제 1 절 국내 뉴실버 비즈니스 정책 · 75
제 2 절 해외 뉴실버 비즈니스 정책 · 81
제 3 절 뉴실버 비즈니스의 문제점 · 93
제 5장 스마트 생태계 분석 · 98
제 1 절 스마트 생태계의 개요 · 98
제 2 절 스마트 생태계의 영역 · 113
제 3 절 스마트 생태계의 관련 정책 · 131
제 4 절 스마트 생태계의 전망 · 133
제 6장 뉴실버 콘텐츠 분석 · 142
제 1 절 뉴실버 콘텐츠 개요 · 142
제 2 절 국내 뉴실버 콘텐츠 · 145
제 3 절 해외 뉴실버 콘텐츠 · 151
제 7장 뉴실버 콘텐츠 기술 · 168
제 1 절 현재의 뉴실버 콘텐츠 기술 · 168
제 2 절 미래의 뉴실버 콘텐츠 기술 · 187
제 3 절 뉴실버 콘텐츠 융합 기술 · 189
제 8장 뉴실버 세대와 스마트 생태계와의 연계성 · 192
제 1 절 뉴실버 세대와 스마트 생태계 · 192
제 2 절 뉴실버 세대와 스마트 생태계와의 연계성 · 203
제 3 절 뉴실버 세대의 스마트 생태계에서의 역할 · 213
제 9장 뉴실버 세대에 적합한 스마트 생태계 구축전략 · 220
제 1 절 국내외 연구 및 사례 분석 · 220
제 2 절 뉴실버 세대를 고려한 스마트 생태계 구축 방안 · 235
제 3 절 뉴실버 스마트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 및 제품 로드맵 · 241
제 10장 설문조사 · 247
제 1 절 설문방법 및 기초조사 · 247
제 2 절 설문분석 · 249
<표 2-1> 실버세대의 정의 · 5
<표 2-2> 실버세대의 범위 · 6
<표 2-3> 실버세대의 라이프스타일 · 7
<표 2-4> 실버세대의 신체적 변화 · 8
<표 2-5> 뉴실버 세대가 선호하는 색 분포 · 10
<표 2-6> 뉴실버 세대가 선호하지 않는 색 분포 · 11
<표 2-7> 가구주 연령별 자산 및 소득 보유 현황 · 16
<표 2-8> 뉴실버 세대의 분석 · 20
<표 2-9> 실버세대의 취미 연관어 변화 · 26
<표 3-1> 실버세대와 뉴실버 세대의 의식 변화 · 30
<표 3-2> 실버세대 단독 세대 추이 · 31
<표 3-3> 실버산업의 특징 · 36
<표 3-4> 실버 마케팅의 키워드 · 36
<표 3-5> 삼성경제연구소의 실버산업의 분류 · 37
<표 3-6>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실버산업 분류 ·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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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7> 대한건설협회의 실버산업 분류 ·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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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8> 소외계층 모바일 정보화 수준 · 39
<표 3-9> 소외 계층별 스마트폰 비 이용 이유 · 40
<표 3-10> 소외계층의 스마트폰 이용 이후 변화 정도 · 40
<표 3-11> 주요 실버타운 현황 · 45
<표 3-12> 주거관련 실버 비즈니스 · 47
<표 3-13> 디지털 단말기 소유 고령층의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비중 · 55
<표 3-14> 주요 문제점과 관련한 키워드 · 56
<표 3-15> 2010-2011년 기준 세계 각국의 중간 연령 · 63
<표 3-16> 캐나다 인구의 연령별 평균 연간 소득 · 64
<표 3-17> 캐나다의 연령별 지출 · 64
<표 3-18> 캐나다의 의료 지출 세부 항목 분석표 · 65
<표 3-19> 태국 연령대별 인구 추세 · 69
<표 3-20> 태국 연령별 인구 전망 · 70
<표 3-21> 고령화 사회 진입에 대비한 태국 정부 활동 · 70
<표 3-22> 2010-2011년 러시아 인구 구조 · 71
<표 3-23> 러시아연금 월 평균 수령액 · 72
<표 4-1> 국내 u-Health 시장 전망 · 78
<표 4-2> u-Healthcare의 유형 · 79
<표 4-3> 독립적인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u-Japan 정책과제 · 88
<표 4-4> iN2015에서 제시한 의료체계 개편전략 · 92
<표 4-5> 실버 IT 프로젝트 · 92
<표 5-1> 주요 경제적 변화 비교 · 102
<표 5-2> 2012년 SNG의 출시일과 1천만 다운로드 달성기간 · 119
<표 5-3> 스마트워크의 유형 및 근무형태 · 121
<표 5-4> 스마트워크 유형에 따른 장단점 · 123
<표 5-5> 앱 마켓의 진화 방향 · 139
<표 6-1> 실버용 전화기 · 146
<표 6-2> 실버 세대를 위한 헬스케어 제품 · 149
<표 6-3> Jitterbug 단말 종류 및 일반 요금제와의 비교 · 151
<표 6-4> Verizon의 시니어 대상 Coupe단말 및 Nationwide 65 Plus 요금제 152
<표 6-5> Universal Design을 채택한 단말 및 시력 장애인을 위한 S/W · 153
<표 6-6> 뉴실버 대상 성공과 실패하는 카피 · 155
<표 6-7> 일본의 간병로봇 시장규모 추이 · 159
<표 6-8> 대만의 실버 콘텐츠 · 162
<표 6-9> 캐나다의 셀프 혈당 측정기 베스트셀러 Top3 · 164
<표 6-10> 캐나다의 노인 친화형 PC · 165
<표 7-1> 스마트워크로 인한 생활의 변화 · 174
<표 7-2> 스마트폰에 부착된 센서를 활용한 사례 · 185
<표 7-3> 융합 정도에 따른 융합 개념 · 189
<표 8-1> 성공적인 실버세대의 역할 · 214
<표 8-2> 봉사활동의 예 · 216
<표 8-3> 실버세대의 역할 증대 방안 · 217
<표 8-4> 실버세대의 지역에서의 역할 · 218
<표 9-1> 스마트워크 도입 사례 · 222
<표 9-2> 콘텐츠의 융합 유형별 사례 · 23
[그림 2-1] 뉴시니어 포지셔닝 · 13
[그림 2-2] 연령별 자산 가구 총액 · 14
[그림 2-3] 뉴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 15
[그림 2-4] 한국의 베이비부머 세대 분포 · 16
[그림 2-5] 한국의 연령별 인구 구조 · 17
[그림 2-6] 뉴실버와 스마트 실버 세대의 삶의 연대기 ·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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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7] 뉴시니어의 특성과 뉴시니어를 움직이는 3대 키워드 · 19
[그림 2-8] 연령별 전자상거래 월평균 지출액 · 20
[그림 2-9] 인터넷 서비스 이용율 · 21
[그림 2-10] 은퇴 후 실버 세대의 관심사 · 22
[그림 2-11] 베이비부머 세대의 미디어 접촉률 · 22
[그림 2-12] 베이비부머 세대의 매체별 광고 주목도 · 23
[그림 2-13] 베이비부머 세대의 매체별 광고효과 · 23
[그림 2-14] 베이비부머 제품별 광고 관심도 · 24
[그림 2-15] 실버 세대와 뉴실버 세대의 비교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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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1] 소외계층별 SNS 이용률 · 39
[그림 3-2] 스마트 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격차 · 41
[그림 3-3] 국내 실버산업 시장규모 · 42
[그림 3-4] 실버산업 연평균 성장률 전망 · 43
[그림 3-5] 향후 연령 구분별 일본 인구 추계 · 50
[그림 3-6] 60세 이상 인구의 소비 증가 추세 (일본) · 53
[그림 3-7] 신고령층의 가격, 브랜드 중시도 · 54
[그림 3-8] 일본 고령층 인터넷 및 SNS 이용 실태 · 55
[그림 3-9] 노인 인구 변화의 국제 비교 (2010-2050년) · 57
[그림 3-10] 중국 연령대별 인구 구성과 증감율 · 58
[그림 3-11] 중국 50-64세 소비시장 크기 · 59
[그림 3-12] 중국 인터넷 이용률 변화 추세 · 60
[그림 3-13] 타오바이왕에 판매되는 노인용품 · 61
[그림 3-14] 뉴실버 세대의 니즈 · 74
[그림 4-1]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복지 지출 · 76
[그림 4-2] u-Healthcare 분야 구분 · 78
[그림 4-3] 스마트 케어 개념도 · 79
[그림 4-4] 전남문화산업진흥원과 동신대학교가 개발한 기능성 게임 · 80
[그림 4-5] 고령자 거주의 안전 확보에 관한 법의 개요 · 87
[그림 5-1]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현황 · 100
[그림 5-2] 가구원 스마트기기 보유율 · 100
[그림 5-3] 국내 시장의 키워드가 된 "스마트" · 101
[그림 5-4] 스마트 혁명 · 102
[그림 5-5] 스마트 콘텐츠의 매출 구성과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 추이 · 104
[그림 5-6] 인터넷 경제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 105
[그림 5-7] IT 융합산업의 연도별 성장 전망 · 106
[그림 5-8] 전통적인 IT 생태계와 스마트 생태계의 비교 · 108
[그림 5-9] C-P-N-D 가치 사슬 · 109
[그림 5-10] 크로스미디어 플랫폼을 둘러싼 콘텐츠 경쟁구도 · 110
[그림 5-11] 플랫폼 시장의 경쟁 심화 구도 · 111
[그림 5-12] 네트워크의 고도화 · 112
[그림 5-13] 스마트 커머스 2.0과 스마트 커머스 3.0의 비교 · 114
[그림 5-14] 진화하는 모바일과 스마트커머스(스마트 쇼핑) 시장 · 114
[그림 5-15] 스마트 단말의 특징을 반영한 다양한 서비스 · 115
[그림 5-16] 국내 M-Commerce 시장 규모 및 전망 · 115
[그림 5-17] T-커머스 시장 전망 · 116
[그림 5-18] 게임 생태계의 유통 구조 변화 · 117
[그림 5-19] 스마트워크의 개념 · 119
[그림 5-20] 한국의 각종 지수 · 122
[그림 5-21] 스마트폰과 PC의 SNS 사용 비중 · 128
[그림 5-22] 스마트폰 이용현황 및 앱 활용 사례 · 130
[그림 5-23] 전 세계 가상재 시장 전망 · 133
[그림 5-24] 인터넷 연결의 확장 · 135
[그림 5-25] 제3차 산업혁명의 전개 · 135
[그림 5-26] 신규 BM 유망 영역 · 136
[그림 5-27] 스마트화의 3대 변화 요인 · 137
[그림 6-1] 힐링 스페이스와 모스타일의 예 · 142
[그림 6-2] 실버용 게임 “팔도강산”과 실버연극제 · 143
[그림 6-3] 펜텍의 엘더폰 · 147
[그림 6-4] HONESTEC(정직한기술)의 VHS to DVD · 149
[그림 6-5] 도코모의 “라쿠라쿠폰” 판매대수 및 세대별 모델 · 154
[그림 6-6] 연주하는 미니어처 장난감 · 155
[그림 7-1] 유니버셜 디자인의 범위 · 168
[그림 7-2]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 - Tilting Sink · 169
[그림 7-3]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 - 6474 Pages Chair · 169
[그림 7-4]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 - OXO 사의 유니버셜 주방 디자인 · 170
[그림 7-5]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 · 171
[그림 7-6] 스마트워크의 개요 · 172
[그림 7-7] 스마트워크 요소 기술 · 173
[그림 7-8]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구글 글라시스 · 177
[그림 7-9] 스마트 CCTV 감시 화면 · 178
[그림 7-10] 구글의 음성 검색 서비스 · 180
[그림 7-11]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디바이스 · 182
[그림 7-12] ASUS Padfone Station과 SKT의 스마트로봇 · 182
[그림 7-13] 삼성 Gelaxy S4에 장착된 9가지 센서 · 184
[그림 7-14] 미래의 스마트 센서 적용 범위 · 185
[그림 7-15] 콘텐츠의 융복합화 전망 · 191
[그림 8-1] 실버산업의 전망 · 192
[그림 8-2] 실버용 게임 “드림게이트” · 195
[그림 8-3] Eons의 cRANKy 서비스 · 196
[그림 8-4] 아바타 기반 콘텐츠 “Ameba Pigg” · 197
[그림 8-5] 4D 입체 체험관 · 199
[그림 8-6] IPTV 효도방 · 200
[그림 8-7] 생체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로봇 · 202
[그림 8-8] “시니어넷” 인터넷 교육프로그램 · 204
[그림 9-1] 스마트워크 플레이스 구축 사례 (대우건설) · 220
[그림 9-2] 무역협회의 "E-경영지원시스템" 구축 사례 · 221
[그림 9-3] 대기산업의 모바일오피스 구축 사례 · 222
[그림 9-4] NTT의 히카리(光) BOX · 226
[그림 9-5] i-POT 서비스 구성 예 · 226
[그림 9-6] NTT 안심건강센터 · 227
[그림 9-7] 휴대 전화 보호 서비스 · 228
[그림 9-8] 도쿄신유의 시르워치 · 230
[그림 9-9] 배회 노인 감시 시스템 · 230
[그림 9-10] 뉴실버 스마트 생태계 구축을 위한 2+5 전략 · 235
[그림 9-11] 진행 계층 모델 · 236
[그림 9-12] 실버산업과 ICT 산업의 연계 가능성 · 239
[그림 9-13] 차세대 컴퓨팅 기술 ·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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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Smart Home 시장 동향 보고서 - 2018.2. 한국반도체연구조합
1. 중국 Smart Home 시장 동향(2013~2017)........................................................... 2
1.1 시장 분석 .............................................................................................. 2
1.1.1 시장 규모 및 성장 현황............................................................... 2
1.1.2 주요 시장 변화 및 특징............................................................... 4
1.1.3 시장 구조(생태계) 분석................................................................ 6
1.2 정책 분석 .............................................................................................. 8
1.3 주요 기업 동향.................................................................................... 10
2. Smart Home/IoT 표준화/인증 현황 및 전망 ....................................................... 15
2.1 표준화/인증 현황 및 전망.................................................................... 15
2.2 표준화와 인증 절차 ............................................................................. 23
2.3 주요 Player 의 플랫폼 및 자체 인증 전략 .......................................... 30
2.3.1 통신사업자................................................................................. 30
2.3.2 네트워크 사업자......................................................................... 34
2.3.3 기타 제조업체............................................................................ 36
표와 그림이 많음.
스마트홈시장 생태 구조: 7대 응용 서비스와 3대 기초 플랫폼 중국 대표 가전업체들이 스마트홈쪽으로 준비해 온 연표: 하이얼, 메이디, 화웨이, 차이나텔레콤, 알리바바, 샤오미, 텅쉰, 중국 정부가 발표한 구상과 체계 중국 네트워크 사업자
중국 고령친화산업의 특징 및 시사점: 상하이, 산둥을 중심으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7.11
정부정책은 공공복지 성격이 강한 양로서비스 분야 육성 최근 중국의 양로서비스 육성정책은 △ 민간·외자 양로서비스기관 진출 촉진 △ 재가·커뮤니티 양로서비스 발전 △ 양로 서비스기관의 의료서비스 기능 강화 △ 스마트 양로서비스 발전 강조
2014년 중국노령과학연구센터가 발표한 ‘중국 노령산업발전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고령친화산업은 크게 △ 노인용품 △노인서비스 △ 노인 부동산 △ 노인 금융서비스 4개 분야로 분류됨.
- 중국에서는 고령친화산업을 ‘노령산업(老龄产业)’, ‘노년산업(老年产业)’, ‘양로산업(养老产业)’ 등으로 부르고 있으며, 산업 개념이 이제 막 형성되고 있는 단계로 통일된 산업 정의 및 분류, 통계지표가 미비하여, 일부 연구기관이나 기업 보고서에서 임의로 산업을 분류하거나 규모를 추정하고 있음.
- 노인용품은 △ 노인용 식품·목욕용품 등의 일용품 △ 노인용 건강식품 △ 노인용 의류 △ 보청기, 휠체어 등의 생활보조기기 및 의료기기 △ 의약품 △ 노인용 핸드폰 및 위치추적기 등의 전자제품 △ 노인용 잡지, 완구 등의 문화용품 △ 장례용품으로 구성
- 노인서비스는 △ 양로서비스 △ 의료서비스 △ 관광서비스 △ 문화체육 및 법률서비스 등이 해당
- 노인 부동산은 노인주택, 양로복합단지 등을 개발·운영하는 산업을 지칭하며, 노인 금융서비스는 노인용 저축상품및 보험 등 금융상품을 가리킴
고령친화용품 소비 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출산고령사회연구센터 2009년 (214쪽)
* 이건 10년 전 문헌이니 주의. 당시 65세 이상 인구는 지금의 75세 이상 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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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1
제1장 서론 ···············································································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 22
제2장 고령친화용품 시장 현황 ·················································· 27
제1절 고령친화용품의 정의 ·························································· 27
제2절 고령친화용품 시장 현황 ····················································· 38
제3장 고령친화용품 소비실태와 만족도 ····································· 45
제1절 고령친화용품 소비실태 ······················································ 45
제2절 고령친화용품 소비만족도 현황 ··········································· 86
제4장 고령친화용품 표준화 방안 ············································ 103
제1절 고령친화용품 표준화의 필요성 ········································· 103
제2절 국내 고령친화용품 표준화 현황 ······································· 109
제3절 해외 고령친화용품 표준화 사례 ······································· 137
제4절 고령친화용품 표준화 방안 ··············································· 151
제5장 고령친화용품 소비활성화 방안 ······································ 159
제1절 고령친화용품산업 육성의 필요성 ···································· 159
제2절 외국의 고령친화용품 시장 ··············································· 164
제3절 고령친화용품 소비활성화 방안 ······································· 167
제4절 고령소비자 보호제도 ······················································· 175
제6장 결론 및 제언 ································································ 189
참고문헌 ················································································· 191
부록 ························································································ 193
<표 1- 1> 고령친화용품 소비실태 및 만족도조사 주요 내용 ·············23
<표 2- 1> 고령친화용품 품목 분류 ··················································37
<표 2- 2> 고령친화용품 용품별 업체 현황 ·······································38
<표 2- 3> 자본금(2008) ······························································39
<표 2- 4> 고령친화용품산업 인력 현황 ···········································40
<표 2- 5> 고령친화용품산업의 시장 현황 ········································41
<표 2- 6> 고령친화용품 품목별 수⋅출입 현황(2008) ··················41
<표 3- 1> 조사대상 가구의 인구구성 ···············································45
<표 3- 2> 고령친화용품소비실태 조사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6
<표 3- 3> 재가서비스 대상자의 구입 전용 복지용구 소유실태 ·········48
<표 3- 4> 재가서비스 대상자의 구입 및 대여 전용 복지용구 소유실태 ···50
<표 3- 5> 50세 이상 가구원의 소유여부 ········································51
<표 3- 6> 재가서비스 대상자의 구입전용 복지용구 사용실태(1) ·····52
<표 3- 6> 재가서비스 대상자의 구입전용 복지용구 사용실태(2) ·····53
<표 3- 7> 재가서비스대상자의 구입 및 대여전용 복지용구 사용실태 ··54
<표 3- 8> 재가서비스 대상자가 사용하지 않는 이유 ························55
<표 3- 9> 50세 이상 가구원의 복지용구 사용실태 ·························56
<표 3-10> 50세 이상 가구원이 사용하지 않는 이유 ·······················57
<표 3-11> 재가서비스대상자의 구입전용 복지용구 필요도(1) ·········58
<표 3-12> 재가서비스대상자의 구입전용 복지용구 필요도(2) ·········59
<표 3-13> 재가서비스대상자의 구입 및 대여전용 복지용구 필요도 60
<표 3-14> 재가서비스대상자의 복지용구 비소유 이유 ······················61
<표 3-15> 50세 이상 가구원의 복지용구 필요도 ····························62
<표 3-16> 50세 이상 가구원의 복지용구 비소유 이유 ····················63
<표 3-17> 재가서비스 대상자의 복지용구 사용동기 ·························64
<표 3-18> 50세 이상 가구원의 복지용구 사용동기 ·························65
<표 3-19> 재가서비스 대상자의 복지용구 선택요인 ·························66
<표 3-20> 50세 이상 가구원의 복지용구 선택요인 ·························67
<표 3-21> 재가서비스대상자와 가구원의 복지용구 사용 빈도 ··········68
<표 3-22>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고령친화용구 및
용품 사용실태 ································································70
<표 3-23> 재가서비스대상자와 50세 가구원의 사용실태 ·················71
<표 3-24> 재가서비스대상자의 용구 및 용품 사용동기 ····················73
<표 3-25> 50세 이상 가구원의 사용동기 ·······································74
<표 3-26>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의료기기 사용동기 ··········75
<표 3-27>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정보기기 사용동기 ··········76
<표 3-28>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여가문화용품 사용동기 ····76
<표 3-29>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화장품 사용동기 ·············77
<표 3-30>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건강기능식품 사용동기 ····78
<표 3-31> 재가서비스대상자의 용구 및 용품 선택요인 ····················79
<표 3-32> 50세 이상 가구원의 용구 및 용품 선택 요인 ················80
<표 3-33>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의료기기 선택요인 ··········81
<표 3-34>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정보기기 선택요인 ··········81
<표 3-35>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여가문화용품 선택요인 ····82
<표 3-36>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화장품 선택요인 ·············82
<표 3-37> 재가서비스대상자 및 가구원의 건강기능식품 선택요인 ····83
<표 3-38> 고령친화 용구 및 용품의 사용빈도 ·································84
<표 3-39> 용구 및 용품 외 고령친화용품 사용빈도 ·························85
<표 3-40> 재가서비스대상자의 복지용구 편리성 ······························86
<표 3-41> 재가서비스대상자의 복지용구 안전성 ······························87
<표 3-42> 재가서비스대상자의 복지용구 기능성 ·······
<표 4-15> 자세변환용구 충전재의 품질기준 ··································124
<표 4-16> 고령자용 신발의 품질표준 ···········································125
<표 4-17>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기술표준(총8종)
(2009년 8월 기준) ··················································134
<표 4-18> 고령친화형 IT 기술들에 대한 표준화 현황 ···················135
<표 4-19> 노인․장애인 보조기구 표준현황(2009년 8월 기준) ·137
<표 4-20> 고령친화용품 고려사항 ················································138
<표 4-21> 재활보조기구 분류체계 ················································138
<표 4-22> 국제표준화기구(ISO/IEC)의 TC173 규격(71개) ··139
<표 4-23>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고령자 및 장애인 배려지침(4개)··144
<표 4-24> JASPA를 원안 작성단체로 하여 제정된 고령친화용품
관련 JIS(6건) ···························································145
<표 4-25> (사)일본재활의학회를 원안 작성 단체로 하여 제정된
고령친화용품 관련 JIS (5건) ···································146
<표 4-26> (재)일본규격협회를 중심으로 제정된 고령친화용품 관련
JIS (1건) ································································146
<표 4-27> 일본의 기타 ISO/TC173 관련 JIS 규격(3건) ·······146
<표 4-28> 일본의 복지용구(SG마크 인증규격) (9종) ················147
<표 4-29> 일본(JIS)의 고령자 및 장애인 배려지침(26건) ·········147
<표 4-30> 일본(JIS)의 규격 현황(총 50개) ······························150
<표 5- 1> 65세 이상 인구 및 구성비 ··········································160
<표 5- 2> 연령별 노후대비 경제적 준비율 및 충분성 ····················160
<표 5- 3> 노인의 가구형태 변화 ···················································161
<표 5- 4> 노인장기요양 등급인정자의 복지용구 이용현황 ·············163
<표 5- 5> 노인장기요양제도 등급판정결과 구성비 현황 ·················167
<표 5- 6> 복지용구 품목 및 가격(예시) ·······································168
<표 5- 7> 지정대상 품목과 품질기준 및 구비 조건 ·······················172
<표 5- 8> 연령별 노인 대상 불법 부당 판매행위 접촉경험 비율 ····178
<표 5- 9> 판매유형별 노인 대상 불법․부당 판매행위에 의한
제품구매율 ···································································178
그림 목차
[그림 4-1] 고령친화용품의 범위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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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2] 고령친화용품 품질인증 절차 ·········································130
[그림 4-3] 단체표준인증 표시 도표 및 표시판 ·······························131
[그림 4-3] 단체표준 7개 품목에 대한 품목별 인증현황 ·················132
[그림 4-4] 인증제품별 단체표준인증 현황 ······································133
[그림 5-1]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 복지용구 관리체계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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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 도입사례 분석집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11 (139쪽)
> 작성시점에 각 회사에서 시장에 내놓은 IoT, 스마트~~~를 예시.
스마트 헬스케어 의료기기 기술·표준 전략 보고서
2018.8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86쪽짜리.
여기까지 끄적이고 나서 키워드를 다시 넣어보니.. 너무 많이 나옴.
https://www.google.co.kr/search?q=스마트+헬스케어+서비스+type%3A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