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티스토리 스킨 편집 화면을 사용할 때 수정데이터 손실 주의 본문

프로그램/알림글, 블로그 유지 관리

티스토리 스킨 편집 화면을 사용할 때 수정데이터 손실 주의

초보거나 오랜만에 건드릴 때 착각할 수 있는 부분.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스킨 편집을 누르면


스킨편집 화면으로 들어가는데,


여기서 알다시피 화면 왼쪽은 미리보기, 오른쪽은 편집창입니다. 편집창은

HTML 탭, CSS 탭, 파일업로드 탭이 보이고, 오른쪽 끝에 "적용" 버튼이 보입니다.

적용 버튼은 수정한 내용이 있으면 저렇게 까만바탕으로 활성화됩니다.


여기서, "적용"버튼을 누르면 현재 웹브라우저가 로드한 skin.html 과 style.css  모두를 저장합니다.

지금 보이는 화면이 HTML 탭이라도, 이 화면이 마지막 로딩(또는 리프레시)됐을 때의 CSS탭도 저장해버립니다.


HTML탭을 편집하다가 저장하지 않고 CSS탭을 클릭해 CSS화면을 열거나, CSS를 편집하다가 저장하지 않고 HTML탭을 열면 커서 위치가 파일의 맨 처음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마치 편집한 내용이 초기화된다고 착각할 수 있는데, 편집 내용은 그대로 남고 커서 자리만 skin.html, style.css의 1번줄로 갑니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skin.html 와 style.css를 동시에 저장합니다.


그래서 착각하고 장난치다가 데이터를 잃어버릴 수 있으니 주의.


그리고 저래서 착각하면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티스토리 스킨 편집창은 하나만 열어야 합니다. 아시겠죠?


코드를 보면서 편집해보겠다고 창 하나에는 스킨 편집/html 편집/HTML(skin.html) 탭을 열고, 다른 창에는 스킨 편집/html 편집/CSS(style.css) 탭을 열어 각각 고치고 각각 적용버튼을 누르면,

"적용"버튼을 누를 때마다 서로 덮어쓰기해버립니다. ㅠ.ㅠ




PS.

아시겠지만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백업할 때는 글, 그림 외에 저 파일 두 개만 백업해서는 안 됩니다.

티스토리 메뉴 여기 저기에 흩어져 있는 환경설정도 백업해야 합니다. 여러 관리 메뉴의 항목, 변경상태와 함께 사이드바 구성(적기 귀찮으면 그냥 스크린샷), 링크 입력한 것, 사이드바에서 사용자가 html코드를 쓴 부분의 데이터(이런 건 '저장'버튼을 눌러두면 스킨이 깨지거나 스킨을 바꿔도 사용가능) 등. 그런 것 없이 자기 나름대로 백업한 블로그 내용과 다운받은 스킨 압축파일만 가지고는 재구성하지 못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