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전화기유통한 통신사와 지금 이용중인 통신사망이 달라 모바일티머니를 못쓰는 경우 본문

모바일, 통신/앱,프로그램

전화기유통한 통신사와 지금 이용중인 통신사망이 달라 모바일티머니를 못쓰는 경우

일단 금융유심(NFC유심)이라야 모바일티머니를 시도라도 해볼 수 있다. 해당하는 유심 목록은 티머니사이트에 있다.


만약 일반 유심이면서 꼭 전화기로 결제하고 싶다면 레일플러스를 까는 게 답이다.


일반 유심이면서 통신사도 다르면 이런 메시지를 본다.

 

왼쪽은 모바일티머니앱, 오른쪽은 삼성페이앱. 둘 다 안 된다.


금융유심(NFC유심)을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1. 아주 초기모델은 안되는 게 있다고 하고, 자급제단말기는 보통 통신 3사 어디 망에 붙여도 모바일티머니가 된다는 말을 봤다. 내가 그런 단말을 사용하지 않아서 확신이 갈 만큼 알아보지는 않았다.


2. SKT단말기 LGU망은 되는 경우가 있다는 얘길 본 것 같은데 확인해보지는 못했다. 

안되는 경우에 우회해서 해봤다는 경험담 하나 링크. (페이코를 깔고 페이코에서 티머니 교통카드 회원가입단계를 진행해 카드발급실패화면을 보면 지금까지의 단계에서 깐 앱을 페이코까지 전부 삭제. 그런 후 티머니앱 설치해 앞서의 내용으로 로그인) 이런 내용. 이런 팁이 그렇듯 공식이 아니라서 결과는 각자 다를 수 있다.

2-1 타사 기계를 U+통신망에 쓸 때. 통신사에 전화해 등록할것 (2018년글)


3. SKT단말기 KT망은 안 된다고 한다.

관련 이야기 2016년것. https://m.blog.naver.com/cosmosjs/220758953192

댓글에, 모바일티머니앱은 사용불가능하고, 일반 선불충전식 교통카드처럼 쓰는 법은 있다는 말이 보인다. 하지만 그렇게 쓰면 너무 불편할 것이기에 쓸 일 없음. NFC기능을 이용한 교통카드 잔액조회앱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 "다만 심카드에 이미 교통카드가 발급된 상태라면 지하철/편의점 충전기를 통해 충전후 '선불카드'로는 사용할 수 있음" 이것과 관계있을까?


3-1 만약 KT단말기에서 모바일티머니앱설치해 후불교통카드로 다 세팅한 다음 SKT단말기에 그 유심을 끼워 사용한다면? 이건 궁금한데, 나무위키 설명을 보면 안되는 것 같기도 하고. 그럼 교통카드부분은 동작할까 안할까 궁금한데.. 지금은 이걸 시도해볼 만큼 불편하지 않으므로 나중으로 미뤄둔다.

=> 2번의 저 내용과 관계있을 듯한데.. 

=> 생각한 것과 비슷한 내용이 검색되었다. "KT폰에 KT유심을 쓰다가 중고 SKT폰을 사서 기변한 경우" 티머니앱은 실행이 안 됨. 글쓴이는 교통카드로는 동작한다는데, 이것이 선불인지 후불인지는 확인안한듯. 만약 선불로 동작했다면 쓸 일 없음.


4. KT단말기, LGU+단말기에 SKT망(USIM)은 된다고 한다. 

4-1 "USIM만 바꾸어 SKT망을 이용하는 고객, 기존 티머니 그대로 쓴다" (2018.10)

4-2 과거 이야기 (2017년)


여기까지만.



: 요약하면, 제대로 쓸 수 없다고 보면 편하다. 된다는 사용기는 삼성페이연결이 보장되지 않는 것 같고, 되어도 일반 선불식 티머니카드처럼 쓰는 방법같고, 그나마 아슬아슬해보여서 딱히 그렇게까지 해서 써야 하나싶다. 레일플러스든 뭐든 HCE방식을 지원하는 다른 걸 쓰자. 내 경우는 결국 그렇게 정리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