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 " 찾아본 것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질병과 건강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 " 찾아본 것

서울대병원 링크.
http://www.snuh.org/health/compreDis/DS01/15.do

서울대학교병원

종합질병정보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 정의 만성위염은 표층성 위염, 위축성 위염으로 구분됩니다. 이중 표층성 위염은 만성위염의 초기 단계로서 점막의 변화만 있어 내시경 소견에서 발적

www.snuh.org

"만성위염은 표층성 위염, 위축성 위염으로 구분됩니다. 이중 표층성 위염은 만성위염의 초기 단계로서 점막의 변화만 있어 내시경 소견에서 발적으로 나타나며, 위축성 위염은 여기서 더 진행하여 점막이 위축되어 얇아지고 혈관이 투명하게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장상피화생은 위 점막의 분비선이 없어지고, 위 점막에 작은 돌기같은 것이 무수히 생기며, 붉은 점막이 회백색으로 바뀌는 현상으로 노인에게서 비교적 많이 관찰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위 내시경 검사를 할 때 조직검사를 해 보면 약 20~30%에게 장상피화생이 발견됩니다.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은 위점막 결손과 그 재생과정에 있어서 불완전한 재생(복구)에 대응하는 병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ㅡ 갑상선 기능저하증 및 항진증, 만성 부신피질 저하증, 뇌하수체기능 저하증, 당뇨병 등의 내분비 질환 환자들에서 위축성 위염의 발생이 많습니다.

점막이 얇아져 위벽의 혈관이 찢어지기 쉽게 되므로 때로는 대출혈을 일으켜 상당한 토혈을 보이는 수도 있습니다.

ㅡ 위장 증상이 있으면 대증치료가 필요하나, 실제로 위장약 오래 복용한다고 하더라도 발생한 위축의 부위가 더 줄어든다거나 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일반적인 퇴행성 질환처럼 완치가 아니라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커피끊고 자극적인 음식 피하고 아스피린과 항생제 필요이상 쓰지 말고 등등.. 링크들어가서 읽어보기.


위는 산을 분비하고 위장관표피는 빠른 세포생성, 탈락, 재생주기가 특징일 텐데,
저 웹페이지 설명에서 짐작해본 것은,
그것이 원활하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기능하는 표층 세포층이 얇아지고, 원래 그 자리에 있어야 할 세포대신 그 공간을 범용세포, 골격을 형성하는 세포가 채우면서 본연의 기능이 저하되고, 염산을 분비하는 위 특성상 그 부분이 더 취약하게 되었다.. 암되기 전에, 위출혈로 응급실가기 전에 몸관리 잘해라 이런 이야기같다.


* 읽고 나서.
심장, 신장, 간, 폐질환이 일정 선을 넘어 악화되면 지금부터는 원상복구하는 완치는 불가능하다고 보고,
상태가 더 악화되지(섬유화, 기능부전, 암, 출혈과 천공 등) 않도록 관리하며,
몸이 자연스럽게 적응하고 대응하도록 시간을 벌어야 하는 때가 있는데.. 글이 그런 분위기네. 아직 증상이 있다가 없다가하며 조용하지만, 조심해야 하는 단계.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