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미래 공장은 거대한 SW 덩어리" 본문

기술과 유행/공정, 제작과정, 노동대체

"미래 공장은 거대한 SW 덩어리"

반응형

"스마트공장은 말 그대로 똑똑한 공장으로 공장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센서, 5세대 이동통신(5G),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같은 신기술을 적용한 공장이다. 이들 기술이 유기적으로 결합하면서 향후 스마트공장은 하나의 거대한 소프트웨어(SW) 덩어리가 될 전망이다." - zdnet

https://zdnet.co.kr/view/?no=20210525062550 

 

미래 공장은 거대한 SW 덩어리···제조업 부흥 열쇠

미래 공장은 어떤 모습일까? 완전 자동화로 사람이 하나도 없을까? 아니면 사람과 기계가 공존할까? 또 공존한다면 어느 정도일까? 미래 공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게 제조업 ...

zdnet.co.kr

ㅡ 등대 공장: 등대가 불을 비춰 배를 안내하듯 사물인터넷(IoT)과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도입해 생산성을 높인 혁신 공장.. 세계경제포럼에서 제시된 말.

ㅡ 디지털 클러스터: 스마트공장 네트워크

ㅡ 5G네트워크를 산업적으로 활용하려는 KT의 머신비전 서비스, SKT의 AI기반 스마트팩토리 사업 협력과 중소기업용 스마트공장 솔류션

ㅡ 더존비즈온의 스마트공장 솔루션 MES 10 = 생산관리 + ERP. 6개국어 지원해 외국인근로자의 접근성 배려.

ㅡ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공장시설 그대로 가상공간에 구현. 가상공간에서 먼저 해보고 물리공간에 적용.

ㅡ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중앙서버 또는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기 위해, 데이터를 올리기 전에 단말에서 먼저 처리하고 빠른 반응이 필요한 조치는 현장에서 맡는 기술. 

ㅡ GE의 GE Predix는 클라우드기반 디지털 트윈기술이자 엣지 컴퓨팅을 적용. 제트엔진 생산공정의 효율을 높임.

ㅡ 한국은 다른 선진국보다 부가가치창출에 제조업비중이 훨씬 높음. 그만큼 스마트공장의 필요도 크고, 아직 그만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 효과도 더 볼 것임. 그럼 이런 공장자동화로 농업자동화때처럼 인력이 줄어들까? 그렇지는 않다. 한국의 농업은 산업용 곡물을 거의 생산하지 않고 필요한 만큼만 생산하는 것이 역할이었으므로 혁신하고 자동화하는 만큼 종사하는 인력이 줄지만, 스마트공장은 전혀 새로운 결과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 다만, 단순노동일자리는 없어지고(= 그 분야 종사자는 일자리를 잃고) 고부가가치일자리가 늘어날 것은 자명하므로, 이를 위한 노동자 재교육과 노동시장에 신규진입할 미래세대가 받을 공교육 혁신이 필요함.

 

728x90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
Recent Posts (... 더 보기)
View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