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변비만드는 습관금지: "변의가 느껴지면 바로 화장실에 갈 것"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변비만드는 습관금지: "변의가 느껴지면 바로 화장실에 갈 것"

되도록 빨리 화장실을 찾자.

자기가 누어야 하는 시간에 하루 한 번 누겠다며 참지 말 것. 

자연스럽게 하루에 한 번 누는 것과, 누어야 할 때 참는 것은 다른 이야기.

 

https://n.news.naver.com/article/346/0000055504

 

변비 유발하는 '최악의 습관' 1위는?

변비는 단순히 '불쾌함'만 유발하는 질환이 아니다. 계속 방치하면 응급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대변이 대장을 꽉 막아버리면 대장이 늘어날 수 있고, 이때 대장

n.news.naver.com

 

변비는 다음 6가지 증상 중 2가지 이상에 해당할 때 진단내린다.
ㅡ 일주일에 대변을 보는 횟수가 3회 미만이거나
ㅡ 변을 볼 때마다 과도한 힘이 들어가거나
ㅡ 변을 봐도 잔변감이 느껴지거나
ㅡ 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거나
ㅡ 항문폐쇄감이 느껴지거나
ㅡ 대변을 배출하기 위해 수조작이 필요할 때다. 수조작이란 손가락으로 대변을 직접 파내거나 대변이 잘 나오도록 회음부를 눌러주는 것을 말한다.

- 조선일보 2022.11.13

 

꼭 변이 안 나올 때만 변비는 아니군요. :)
개운하지 않은 잔변감, 숙변 모두 변비라고.

 

 

그리고 변비는 그냥 변비지만

가끔은 용종이나 선종이 대장 내부의 일부를 막고 있거나 대장에 다른 병이 있어서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용종같은 건 오랫동안 조금씩 크기 때문에 만약 그런 것으로 변비가 생기면 오랫동안 조금씩 심해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만약 한 번도 대장내시경을 안 받아본 어르신이라면 첫 검사에서 용종이 많이 보일 수가 있어요. 평범하게 생긴 작은 용종은 내시경하면서 의사가 떼어내는데, 많이 큰 용종이나 선종 종류나 다른 것들은 따로 일정잡아 치료해야 한다더군요. 하지만 아직 암으로 변화하지 않은 이런 종양 종류면 그냥 치료하면 되는 것이고 큰 수술할 것도 아니니까, 안심하고 치료하면 된다고 합니다.

 

 

1~2년마다 나라에서 받으라고 알림오는 국가건강검진때 "분변잠혈검사"(대변에 피가 섞여있는지 검사하는 것)을 빼먹지 마시고, 그 결과에서 뭐가 나와서 2차검진(대장내시경)받으라고 통지가 오면 그거 꼭 받으세요.

 

요즘은 대장내시경 정도는 건강보험 통지서에 나오는 지정병원 중 그냥 편한 데서 받아도 괜찮다지만, 만약, 만약 살아오면서 아직 한 번도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본 경험이 없다면, 혹시 일이 커질 지도 모르니[각주:1], 국가건강검진 2차검진으로 대장내시경을 받을 병원을, 해주는 병원 중 큰 곳으로 골라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런 데는 예약이 일찍 마감되고 오래 기다려야 하니까 일찍 예약하는 것이 좋아요.

 

  1. 치질같은 질환이 있을 수도 있고, 대장용종이 있는데 떼어낼 용종이 오래 묵어 별나게 성장한 놈이거나, 갯수가 아주 많거나, 검진하며 겸사겸사 하는 것이 아니라 따로 예약잡아 큰 시술(내시경으로 보며 하는 것)이나 수술(전신마취하고 하는 것)을 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