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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들, 상반기 중 대중교통요금 인상 계획 → 기재부와 논쟁 중 본문
2022.12.30.
서울시의 2023년 상반기 중 인상 계획 발표.
적자를 없애는 인상은 아니고 줄이는 인상. 명분은 법령으로 정한 무임승차제도로 인한 운임손실을 중앙정부가 채워주지 않는 것. 고령사회의 단면입니다.1
파이낸셜뉴스 기사입니다.


2兆 적자에 백기…서울 교통요금 300원 인상
서울시가 8년 만에 지하철과 버스 요금을 300원 인상할 예정이다. 대중교통 운영적자가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데 따른 대책이다. 부산, 대구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들도 연이어 대중교통
n.news.naver.com
지하철과 시내버스 모두 300원씩 올리는 안. 기사에 따르면 현재 서울시 대중교통요금은 경기도보다 싸다고 합니다.
이번 인상안의 명분은 전국 지자체가 공통으로 가지고 있고, 도시철도공사 등 운영사의 노조 역시 오래 전부터 정부가 이 문제를 모른 체하지 말라고 요구해온 만큼, 이번 인상안은 봄이 되기 전까지 정부에게 성의를 보이라는 마지막 압박이 될 것 같네요.
추가기사.
2023.2.5.

서울시 "무임승차, 국가 강행 규정"…기재부에 재반박
65세 이상 지하철 무임승차 비용 분담을 놓고 지방자치단체와 정부가 첨예한 입장차를 드러내는 등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기획재정부가 무임수송은 지방자치단체 고유 사무로 손실을 지원할
n.news.naver.com
기획재정부가 억지쓰는 듯. 만약 행정소송가면 기재부가 질 것 같지 않아요? 타협하지 참..
- 대중교통 운임 감면제도는 지자체나 운송수단별로 다르지만 그 대상은 보통 노인, 장애인, 각종 국가유공자 등인데, 정부가 국가유공자범위도 점점 늘려왔지만 가장 큰 비율은 65세 이상 노인일 테니 저출산이 제일 큽니다. 부담논리야 어쨌든 만약 이용자 중 노인비율이 낮았다면 현실적으로 어떻게든 감수하며 유지할 수 있었을 테니까요.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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