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쌍용 이스타나(자동차)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쌍용 이스타나(자동차)

(이건 여기저기서 보고 적은 글입니다)

이스타나는 1990년대 후반부터 이천년에 초까지 쌍용자동차에서 생산한 승합차입니다.
국내에서 생산된 승합차 중, 당시 이런 종류의 끝판왕이라 할 만큼 좋았고 실용적이었던 차종입니다. 외환위기를 극복하던 시절 쌍용차의 중요한 라인업이었고 벤츠 OEM으로 수출도 했습니다. 그 이후로 이런 종류의 승합차, 밴은 국내에 없기 때문에, 마치 현대-기아차의 포터-봉고처럼 꾸준하게 팔릴 수 있었던 차종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쌍용자동차를 인수해 빨아먹으면서,
기술도 쌍용차에게 정당한 대가를 치르지 않고 도둑질해갔고,
국내에서 이스타나 생산도 단종과 동시에 공교롭게도, 중국 현지에서 생산하게 만들었죠. 말은 중국CKD사업에 중간재를 수출하면서 현지생산시설 구축을 지원한다 운운했지만 같은 시기에 국내 라인을 닫아버렸단 말이죠. 뜯어간 거 아니냐고..
그 대신 쌍용차가 국내생산하게 만든 게 그  중국냄새나는 못생긴 투구 삼형제, 로디우스입니다.
뭐, 이스타나의 판매량이 줄어서 지적된 문제점 개선이나 페이스리프트도 없이 단종했는지 어땠는지는 모르겠지만, 길가다 잘 빠진 승합자를 보고 두 번째로 눈을 주면 이스타나였던 적이 가끔 있던, 차알못 일반인인 제 생각은 기가 막힐 노릇?
 
 
아래는 구글검색해 찾은 링크 몇 가지입니다.
 
한국어 위키백과: 쌍용 이스타나
[칼럼]추억돋는 학원차, 쌍용 이스타나 히스토리 2016.07.16 엔카매거진
ㄴㅁ위키: 쌍용 이스타나
메르세데스-벤츠와 앰블럼만 달랐던 쌍용 이스타나 - 오토트리뷴 2017.10.7
나온지 25년이나 됐는데 지금도 중고차 가격 보장된다는 역대급 국산차 - 오토포스트 2020.5.24
ㅡ [특별했던차]쌍용자동차 이스타나 - 모토야  2019. 1. 2

쌍용車 벤츠서 팔아준다-미니버스 이스타나 - 중앙일보.
"이달 28일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 시판할 쌍용자동차의 미니버스 「이스타나」가 기술제휴선인 독일 벤츠의 해외판매망을 통해전세계로 수출될 전망이다. 쌍용자동차는 최근 독일 벤츠로부터 이스타나를 자사판매망을 통해 벤츠브랜드로 팔아주겠다는 제의를 받고 올 하반기부터 공급키로 했다. 이스타나는 쌍용이 지난 92년부터 벤츠와 공동으로 개발한 LCV(Light Commercial Vehicle:소형 상용차)로(......)"
 
분명 승합차를 샀는데 말 한 마리가 왔어요, 쌍용 이스타나 - CAR GO STUDIOS 2020.9.28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