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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Geek's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활동 잠정 중단 본문
아래 기사는 일단 이해관계자 중 하나인 언론계 매체의 기사입니다. 제평위의 이름으로 기사를 공급하는 언론사들을 뉴스포털에서 점수를 주고 때때로 (제목낚시, 특히 "기사형 광고", 기사의 질 문제 등을 이유로) 게재 중지하기도 했기 때문에 언론사에서는 불만이 많았다고. 1 2
https://n.news.naver.com/article/020/0003498910
"2015년 네이버와 카카오가 ‘자율규제’를 명분으로 결성해 출범함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는 언론 유관 단체와 학계, 시민사회 단체 등 15곳이 참여해 운영 (......) 2023년 7월부터는 참여 기관이 18곳으로 늘어나는 ‘제평위 2.0’ 체제가 출범할 예정이었지만... (.......)
ㅡ 2022년부터 제평위를 탈퇴하고 네이버와의 결별을 희망했던 카카오는 지난주 이를 공식화. “변화하는 언론 환경 속에서 82개의 콘텐츠제휴사(CP)와 700여 개의 검색제휴사들을 한 울타리에 넣고 규제 및 심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에 오랫동안 고민해 왔다”
ㅡ 네이버는 언론사에 아웃링크(포털 기사를 통해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방식) 선택권을 주겠다고 밝혔다가 취소하고 불공정 조항을 담은 약관 개정안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가 언론계 안팎의 비난을 산 뒤 철회
ㅡ 정부, 국회, 언론계, 학계에서 양대 뉴스포털의 '물관리 능력'에 물음표찍은 것도 이유. 그동안 제평위가 실질적으로는 양대포털의 연락회의로만 기능하고 다른 단체들의 의견을 잘 들어주지 않았다는 불만도.
하지만 번드르르한 말을 한 카카오도, 아직 별 얘기없는 네이버도 어떤 식으로 대안을 만들지는 아직 무소식.
여담.
사실, 몇 개 사이트를 빼면 언론사 웹사이트에 직접 들어가보는 일은 이제 거의 없습니다. 네이버든 다음이든 포털쪽에서 이용하는 게 일관된 인터페이스가 있고 일일이 가입하지 않아 훨씬 편하고, 컴퓨터 리소스도 덜 먹거든요. 재미있는 게, 구글검색에서 저품질로 결과목록 첫 페이지에 안 뜨거나 AMP먹어 광고가 잘린 신문사들 상당수가 요즘은 웹사이트를 정리해서 직접 들어가도 볼 만하게 고쳤더군요(컴퓨터 자원도 적게 먹고). 구글 말은 잘 듣네.. 3
- 그 봇기사, 기사형 광고 필터 로직에 연합뉴스도 걸려서 네이버에서 한때 사라진 적 있습니다. [본문으로]
- 네이버 퇴출에 "언론사의 생사가 달렸다"고까지 표현합니다. [본문으로]
- 개인정보보호면에서도 개별 매체 수십 곳보다는 네이버나 카카오 한두 곳이 낫다고 생각하고.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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