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쓸 때, 구관리 글목록/ 글쓰기/ 글수정/ 센터 화면 직접 가기 본문

프로그램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쓸 때, 구관리 글목록/ 글쓰기/ 글수정/ 센터 화면 직접 가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관리 화면이 두 가지입니다. 구관리와 새관리죠. 구관리는 티스토리 초기에 있던 관리 화면과 글쓰기/글수정 화면이고, 새관리는 요즘 티스토리가 쓰는 화면입니다. 새관리쪽은 플래시를 많이 썼고, 엄청나게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그런 만큼 무거워진 면이 있어서 사양이 낮은 컴퓨터나 이동형 단말기에서는 버벅이기도 합니다. 또, XGA 해상도에서는 상대적으로 화면을 좁게 쓰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구관리만 고집할 수는 없는 것이, 구관리쪽은 더이상 유지보수를 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 여러 가지 건의와 버그리포팅은 새관리쪽에 피드백하는 것 같습니다. ("새관리를 쓰세요"란 답변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또, 구관리의 치명적인 단점.. 작성 중에 날린 글 문제는 어쩔 수가 없으니 주의. 이건 Firefox를 사용중이라면 웹브라우저 특성으로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지만, 구관리에서 신관리로 가지 않을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글쓰다가 악!하고 비명지르는 글날림이 신관리에서는 거의 없다는 점이죠. :)


어쨌든, 이래서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는 새관리를 기본으로 쓰되, 사용자 수준에서 필요에 따라 구관리 센터/글쓰기/글목록/글수정 화면을 클릭 한 번으로 오갈 수 있으면 편리할 것입니다. 이건 티스토리 스킨을 살짝 손보는 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수정화면에서, skin.html 을 한 번 열어보죠. 이거 건들기 전에 백업은 받아두세요.


skin.html 백업

skin.html 편집창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왼버튼을 클릭해 커서가 나타나면, Ctrl+A (전체선택)한 다음 Ctrl+C (복사) 합니다. 그리고 윈도 메모장을 열어서 Ctrl+V (붙여넣기)하고 나서 그걸 자기 컴퓨터에 적당한 이름을 주어서 저장합니다.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자기 컴퓨터에 저장한 파일을 열어 복사한 다음 티스토리의 skin.html창에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skin.html 에서 <div class="admin">이란 항목을 찾습니다.

그럼 나오는 것이 아마, 글 본문을 볼 때 로그인한 상태면 보이는 화면일 것입니다.

                        <s_ad_div>
                           <div class="admin">
여기 들어가는 내용이 관리자 로그인하면 보이는 부분
                           </div>
                       </s_ad_div>


넵, 저게 블로그 주인에게만 보이는 관리자 메뉴죠. 저기 보면 삭제, 수정 등등이 보입니다. 저 목록에 편한 대로 구관리 화면들 링크를 추가해주면 OK.

이를테면 저 부분 적당한 곳에 아래 코드를 넣어보죠.

구관리 메뉴:
<a href="/owner/center/dashboard">센터</a> |
<a href="/owner/entry">글목록</a> |
<a href="/owner/entry/post">글쓰기</a> |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s = location.href;
LofS = s.length;
Pos = s.indexOf('m/')+2;
PostNum = s.substr(Pos, LofS-Pos);
MadeURL = "/owner/entry/edit/" + PostNum;
document.write("<a href='" + MadeURL +"'>글수정</a> |");
</script>


글수정 화면 링크는 좀 복잡한데, http://자기블로그.tistory.com/owner/entry/edit/글번호
입니다. 그래서 자바스크립트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이제 기본 관리화면은 새관리인 상태에서 직접 구관리 센터/글목록/글수정/글쓰기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저 코드에서 글수정을 제외한 센터/글목록/글쓰기 링크는 위에 적은 관리자 메뉴 영역에 넣지 않고 skin.html의 다른 영역에 넣으면 관리자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링크가 보이니까, 그렇게 쓸 수도 있겠죠. 편한 대로 하세요.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