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인터넷으로 구입한 3G휴대폰, 개통 전에 만지지 말자(USIM 카드 다루기) 본문

모바일, 통신/구세대 스마트폰,프로그램

인터넷으로 구입한 3G휴대폰, 개통 전에 만지지 말자(USIM 카드 다루기)

아래 내용은 제 경험과 설명서를 참고한 것입니다. 관련 일을 하지 않는 그냥 사용자인 관계로, 실상과 다를 수 있습니다. 틀릴 수도 있고요. 다만 옛날처럼 함부로 만졌다가 골치아플 수 있다는 거.. 이건 말씀드립니다.


인터넷으로 휴대폰을 구입했을 경우, 보통 받은 다음에 대리점과 통화하고 개통합니다.

이 때, 3G 전화기는 2G 전화기와 절차가 다른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USIM카드입니다.

2G 전화기는 등록(개통)전에 무슨 짓을 해도 상관없었지만
3G전화기는 개통 전에 USIM카드가 꽂힌 상태에서 함부로 만지면 못쓸 수도 있습니다.
그건, 3G 전화기에 들어있는 USIM카드를 등록할 때 쓰는 코드때문입니다.



2G 전화기 개통 순서: (미개통상태로 받았을 때)
  1. 신청서류(가입신청서, 신분증 사본 등)를 보낸다.
  2. 새 전화기를 택배로 받는다.
  3. 신청서를 접수한 대리점과 통화해 새 전화기를 받았다고 알려준다.
    (혹시 모를 개통문제에 대비해 사용할 번호와 다른 연락전화번호를 하나 따로 알려준다)
  4. 대리점에서 새 전화기를 전산에 등록해 개통시킨다.
  5. 사용한다.

3G 전화기 개통 순서:
(미개통상태로 받았을 때)
  1. 신청서류를 보낸다.
  2. 새 전화기와 USIM카드를 택배로 받는다. USIM카드는 전화기에 꽂힌 상태로 오기도 하고 카드상태로 동봉되어 오기도 합니다. 전화기를 켜거나 버튼을 누르지 않는다.
    전화기 초기화면에 "USIM등록해달라"느니 하는 말이 떠있을 겁니다. 숫자버튼 장난삼아 만지지 말 것. 화면상 변화가 없어도 입력을 받고 있는 상태고, 아무 번호나 눌러 등록 실패하면 USIM카드가 잠겨버리고, 그 상태에서 또 아무거나 눌러 실패하면 그 USIM카드번호는 영구적으로 폐기처분됩니다. 상황이 그렇게 되더라도 전화기 초기화면은 처음과 똑같을 수도 있어서 그럼 그렇게 된 줄 모르는거죠(화면변화나 입력대기여부는 전화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3. 신청서류를 접수한 대리점과 통화해 새 전화기를 받았다고 알려준다.
    (혹시 모를 개통문제에 대비해 사용할 번호와 다른 연락전화번호를 하나 따로 알려준다)
  4. USIM카드를 따로 받지 않고 밀봉된 전화기 박스에 장착된 상태로 받았다면, 대리점에서 USIM카드 번호를 물어볼 텐데, 알려준다.
  5. 번호이동일 경우, 먼저 사용하던 전화기 전원을 끄고, 새 전화기에 USIM카드를 끼우고 전원을 넣는다.
  6. 대리점에서 새 전화기를 전산에 등록해 개통시킨다. 얼마간 시간이 지난 뒤, 전화기 화면이 등록을 요구하는 화면에서 흔히 보는 대기화면으로 바뀌며 사용가능해진다.

그리고, PIN code는 USIM카드를 남이 도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자가 자기 휴대폰 메뉴에서 "휴대폰 잠금 설정"을 지정할 때 사용합니다.
아래는 모 전화기 설명서에 들어있는 PIN/PUK코드입력 주의사항
Q. PIN code 3회 이상 입력오류로 PUK 입력화면으로 들어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PIN code 입력 화면에서 제시한 횟수 (3회) 이상 PIN code를 잘못 입력할 경우 PUK (PIN Unblock Key)입력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럴 경우, USIM카드를 사용할 수 없으며 KTF멤버스 프라자를 방문하며 문의하세요.
! PIN code를 잊었을 경우, KTF멤버스 프라자로 방문하여 요청하여야 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Q. PUK code 오류가 났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PUK code 입력 화면에서 제시한 횟수(10회)이상 PUK code를 잘못 입력할 경우 나타납니다. 이럴 경우, USIM 카드를 사용할 수 없으며 신규로 USIM카드를 구입하여야 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USIM카드를 구입하려면 이동통신 사업자 및 가까운 대리점으로 문의하세요.


ps.
받고 개통한 다음에는 114를 걸어서 1) 단말기대금 완납 여부 2) 가입비 처리 여부 3) 요금제, 부가서비스 내역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핸드폰 일정에 개통시 계약한 각종 서비스 약정 해지일을 기록해둡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