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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12년만에 분기 적자전환 (기사)/:/ 게임과 인공지능 NPC기사 몇 가지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게임기타

엔씨소프트, 12년만에 분기 적자전환 (기사)/:/ 게임과 인공지능 NPC기사 몇 가지

2024.11.4. 뉴스에서 시작합니다.

 

엔씨소프트 3분기 영업손실 143억원…12년만에 분기 적자 전환(종합)

https://www.yna.co.kr/view/AKR20241104118351527

 

엔씨소프트 3분기 영업손실 143억원…12년만에 분기 적자 전환(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엔씨소프트가 기존 게임 매출 하락과 신작 부진 등 여파로 12년 만에 분기 실적이 적자로 돌아섰다.

www.yna.co.kr

엔씨소프트가 기존 게임 매출 하락과 신작 부진 등 여파로 12년 만에 분기 영업적자.[각주:1] 2024.3분기 영업실적은 143억 적자. (......)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는 영업이익 14억. (......) 매출은 4019억, 순손실은 265억. 매출에서 PC온라인게임은 807억원, 모바일게임은 2534억.

 

 

글로벌 매출에서 한국시장비중은 71.2%

총매출 4019억, 총 영업비용 4162억.

영업비용 중 인건비는 2011억. 매출변동비와 기타비용 1399억, 마케팅비 487억, 감가상각비 265억 등.

 

 

그 외 찾아본 것.

다른 기사를 보면, AI가 적용된 NPC를 내년 신작부터 넣겠다는데, 그럼 기존 콘텐츠는 어떻게 되나요? 업데이트형식으로 넣으려나?

https://www.mk.co.kr/news/it/11123502

 

목소리 더빙부터 캐릭터 개발까지...엔씨, 게임 전반 AI 내재화 속도 - 매일경제

이연수 NC 리서치 본부장 인터뷰 [종합]

www.mk.co.kr

 

 

[인터뷰 엔씨 소프트 김민재 센터장] 대형 언어 모델과 생성 AI…미래의 게임의 판을 바꾸고 있다 2024.10.10. 

https://www.technologyreview.kr/%EC%9D%B8%ED%84%B0%EB%B7%B0-%EA%B2%8C%EC%9E%84-%EC%97%85%EA%B3%84%EC%97%90-%EC%83%88%EB%A1%9C%EC%9A%B4-%EC%A7%80%ED%8F%89-%EC%97%AC%EB%8A%94-%EC%83%9D%EC%84%B1%ED%98%95-ai-%EC%97%94%EC%94%A8/

 

[인터뷰 엔씨 소프트 김민재 센터장] 대형 언어 모델과 생성 AI...미래의 게임의 판을 바꾸고 있다

국내 최대 게임사 중 하나인 엔씨소프트의 AI 연구조직인 AI TECH 센터의 김민재 센터장에게 게임 업계가 AI에 어떤 기대를 걸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들어봤다.

www.technologyreview.kr

(......) 엔씨소프트는 지난 2011년부터 AI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고 한다. 무협 콘셉트의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Blade & Soul)에서 대전 상대로 나오는 NPC(nonplayer character)의 정형화된 공격과 수비 패턴을 개선하기 위해 강화학습 방식의 AI인 ‘비무 AI’를 개발했다. 지금까지 게임 내 NPC의 행동은 몇 가지 정형화된 패턴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플레이어들은 마치 공식처럼 이를 외워 상대하기도 했다. 하지만 비무 AI를 적용한 NPC는 기존에 비해 훨씬 다양한 행동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좀 더 살아있는 NPC와 대결하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엔씨소프트는 이외에도 지난해 국내 게임 업체로서는 최초로 자체 대형언어모델(LLM)을 개발 (......) 2023년 발표한 바르코 LLM은 내부적으로 게임 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됐다. 예를 들면 게임 퀘스트 생성이나 캐릭터 생성 등에 이를 사용하고 있다.  (......) 엔씨소프트 또한 개발 사이클의 단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사용자의 몰입도를 향상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계속 추가해 나가는 중이다. 예를 들면 이미지나 음원 등 아트 리소스 생성, NPC 캐릭터 생성이나 시나리오, 대화, 그리고 TTS와 립싱크 등에 AI를 활용해 개발 기간을 크게 줄이고, 여기에 번역 기능을 적용했다. 결과적으로 해외 플레이어들을 위한 다국어 지원과 같은 로컬라이징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사용자 몰입도 향상 측면을 위한 기술로는 판타지 풍 다중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인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게임에서 적용된 사용자의 얼굴 이미지를 이용한 캐릭터 생성 기능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운영자들이 사용자들의 게임 경험을 향상하고 이탈률을 낮추기 위한 사용자 분석 용도로도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게임을 안내하고 사용자에게 가이드를 제시하는 챗봇이나 사용자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AI 용병 등이 대표적인 AI를 활용한 사례다. 향후에는 NPC에 LLM을 적용해 마치 살아 움직이는 듯한 캐릭터를 만드는 에이전트화하는 것 또한 구상중이지만, 이는 NPC의 대화나 행동을 게임 세계관 내로 한정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해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나 파인튜닝 등으로 정교화할 필요가 (......)

엔씨소프트 김민재 센터장은 오는 12월 10-11일에 개최되는 AI Summit Seoul에서 게임 산업의 AI의 미래에 대해서 강연할 예정 - https://www.technologyreview.kr/ 

 

 

'생성형 AI' 만난 게임, NPC라고 얕봤다간 큰코다친다[미래on] - 뉴스1 2024.07.25.

챗GPT 탑재 추리게임 등장…AI와 게임 즐기는 시대 성큼
개발 일정 앞당기고 스토리텔링 경계도 허물어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7685085?sid=105

 

'생성형 AI' 만난 게임, NPC라고 얕봤다간 큰코다친다[미래on]

기술·사회·산업·문화 전반의 변화가 가속화하고 있다. 산업·문화 혁신과 사회·인구 구조 변화 등 여러 요인이 유기적으로 맞물린 현상이다. 다가오는 시대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려면 현재를

n.news.naver.com

범죄 수사 어드벤처 게임 '언커버 더 스모킹 건'에 등장하는 인공지능(AI) 로봇은 오픈AI의 대형언어모델(LLM) 기반 'GPT-4o'를 탑재했다. 플레이어는 AI 로봇이 살인 사건을 일으키는 시대(2030년 배경)로 들어가 사건의 진상을 밝혀야  (......) 크래프톤은 사내 조직으로 딥러닝 본부를 운영하며 AI 기술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플레이어가 AI 친구와 함께 게임을 즐긴다는 콘셉트도 구상 (......) 반다이 남코 '철권 8'에 탑재한 '슈퍼 고스트 배틀' 모드가 대표적이다. CPU는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기술·콤보·움직임 등을 모방하고 상황에 따라 변형하기도 한다. 고수 플레이어를 모방한 슈퍼 고스트 배틀 모드를 다운받아 대련할 수도 있다. 게임 개발진 플레이 스타일을 학습한 모드도 (......) - 뉴스1 2024.7

 

 

엔비디아, 내년 출시할 온라인 게임에 '온디바이스 AI' NPC 첫 적용 - AI TIMES 2024.8.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2675

 

엔비디아, 내년 출시할 온라인 게임에 '온디바이스 AI' NPC 첫 적용 - AI타임스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NPC(논 플레이어 캐릭터)가 처음으로 게임에 도입된다. 특히 이 NPC는 엔비디아의 \'RTX GPU\'에서 작동하는 최초의 온디바이스 AI 캐릭터라는 점이 특징이다.

www.aitimes.com

 

 

진짜 사람 같은 녀석이 왔다 게임체인저 된 생성형AI - 매일경제  2024-10-07

게임 업계 판 흔든다 …'인공지능 NPC'의 무한 확장
크래프톤 신작 '스모킹건' 챗GPT 기술 활용해 개발
게임속 NPC와 상호 작용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듯
생성형AI 게임 파죽지세
엔비디아·MS도 뛰어들어
가상현실 기술까지 접목땐 상상도 못할 파급력 기대

https://www.mk.co.kr/news/it/11133697

 

진짜 사람 같은 녀석이 왔다 게임체인저 된 생성형AI - 매일경제

게임 업계 판 흔든다 …'인공지능 NPC'의 무한 확장크래프톤 신작 '스모킹건'챗GPT 기술 활용해 개발게임속 NPC와 상호 작용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듯생성형AI 게임 파죽지세엔비디아·MS도 뛰어들어

www.mk.co.kr

(......) 생성형 AI 기술이 게임 산업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고 있다. AI로 세계관을 학습해 마치 사람처럼 사용자와 소통하는 NPC(Non-Player Character·비플레이어캐릭터)가 실제 게임에서 속속 구현되면서다. 이른바 '지능형 게임'의 등장이다. 이는 방대한 세계관을 가진 게임에 사는 '페르소나(하나의 인격체)'가 등장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플레이어가 실제 게임 속 세계에 있는 것처럼 자유롭게 캐릭터와 대화하고 상호작용 (......) 스탠퍼드대 연구진이 구글과 진행한 연구 (......) 연구진은 게임 캐릭터에 AI를 탑재했다. '스몰빌'이라는 가상 마을에서 일상을 보내는 25명의 캐릭터는 인간의 언어(자연어)를 사용하면서, 스스로 학습하고 인간처럼 변하기 시작했다. 캐릭터A에 "캐릭터B가 마을 시장 선거에 출마한다"고 입력하자, 입소문이 퍼지더니 캐릭터들이 B에 대한 뒷담화를 하는 등 마치 인간 사회와 같은 모습을 보여줬다. 플레이어의 자유도를 극대화한 '오픈월드' 방식 게임에 AI NPC를 접목하고, 실제 영화를 방불케 하는 화려한 그래픽을 구현하면 이전과 차원이 다른 몰입도를 자랑하는 가상현실(VR) 게임이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간의 도파민을 기존과 비교할 수 없게 자극하는 게임이 나올 수 있다는 의미다. VR과 AI가 결합한 게임의 파급력을 두고 일각에선 우려가 나올 정도 (......) AI NPC 상용화는 중국 메이저 게임사 넷이즈가 최초로, 2023. 6월 자국 시장에 출시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역수한'에 AI 기반 챗봇 도입 (......) 국내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외국은 블리자드(마이크로소프트 캐릭터 엔진), 인월드 AI(인월드 오리진 시연게임, 구글 출신이 창업), 엔비디아(ACE; 아바타클라우드엔진, 시연게임은 메카 브레이크 개발 중), 중국 텐센트(지넥스) 등 (......)

 

AI NPC가 구현된 게임이야말로 숏폼 영상, 스포츠 콘텐츠 등과의 '시간 점유' 싸움에서 경쟁우위를 점할 '킬러 콘텐츠'

 

 

그 외, 게임제작 및 서비스 비용의 상당부분은 인건비기 때문에 고품질 대작게임일수록 게임개발과 서비스에 AI를 쓰려고 애쓰게 된다는 것. 원가절감한 만큼 남는 인원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더 많은 개발에 투입?[각주:2] 반면 성우와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줄 영향은 글쎄?

 

AI가 게임 그래픽-음향 제작, 개발자는 콘텐츠 집중 - 동아일보 2024-09-02 

게임산업에도 ‘생성형 AI’ 활용 붐
中업계, 게임개발 기간 줄여 비용 절감… 엔씨, 국내 첫 개발 LLM ‘바르코’ 도입
넥슨-크래프톤, 제작 시간 단축 효과… “인력 부족한 중소업체엔 AI 큰 도움”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0901/126792690/2

 

AI가 게임 그래픽-음향 제작, 개발자는 콘텐츠 집중

한국 게임사들이 게임 제작에서 인공지능(AI)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그래픽이나 프로그래밍 작업을 AI가 맡고 개발자는 콘텐츠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며 게임 품질을 높이는 방식이다…

www.donga.com

(......) 미래에셋증권이 2023. 10월 발간한 ‘생성 AI, 게임산업의 마지막 반등 트리거’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게임업체들은 스테이블 디퓨전, 오픈소스 AI 등을 활용해 캐릭터 아트 제작을 위한 외주 비용을 8000위안(약 150만 원)에서 2000위안(약 37만5000원) 수준까지 줄였다. 윤형섭 전주대 게임콘텐츠학과 교수는 “게임산업은 투입 비용의 80% 이상이 인건비라는 특수성이 존재한다”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구인이 어려운 중소 게임 개발사들까지도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저 기사에 나온 미래에셋증권 보고서, 1년도 전 것이지만 저같은 문외한이라면 기사 10개 읽는 것보다 이게 낫습니다.

★★★★★ 생성 AI, 게임산업의 마지막 반등 트리거 (미래에셋증권 2023.10)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board/message/view.do?messageId=2311299&messageNumber=25&messageCategoryId=0&startId=zzzzz%7E&startPage=1&curPage=1&searchType=2&searchText=AI&searchStartYear=2022&searchStartMonth=10&searchStartDay=23&searchEndYear=2023&searchEndMonth=10&searchEndDay=23&lastPageFlag=&vf_headerTitle=&categoryId=1525

 

 

사이버펑크 2077에서, 게임개발 중 사망한 성우의 목소리를 AI합성해 사용.(2023)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4340

디스이즈게임 기사를 보면, 유족과 합의하고 사용했다고.

 

게임사들은 성우들의 목소리를 AI가 합성해도 되도록 동의하라는 계약서 강요 (2023)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7426930

ㅡ 더 파이널스 등

ㅡ 대작 게임 제작비의 4할은 사람이 그려내는 아트 작업. 하지만 AI 활용이 크게 늘어.

 

[위정현/한국게임학회장 : 학습에 대한 도구 교재를 내가 줬는데 그럼 그 교재를 학습하고 난 다음에 오히려 창작자인 나의 일자리를 뺏으려고 하면….]
출처 : SBS 뉴스 
원본 링크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7426930&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전에 일본에서는 유명 만화가의 작품들을 학습시킨 AI가, 그 만화가의 작풍과 스토리텔링, 그림체까지 모방한 그림을 그려내는 걸 실험해보고는 경악했다는 얘기도 있었다고 하던데요.

 

[칼럼] AI 보이스 "게임 업계에 필요하다" vs "숙고해야 한다" -  디스이즈게임 2024.3.27

https://m.thisisgame.com/webzine/nboard/12/?n=186590

 

[칼럼] AI 보이스 "게임에 필요하다" vs "숙고해야 한다"

각기 다른 시선들! 블랙 기업은 담론에 나서지 않아...

m.thisisgame.com

단순히 문장을 읽어주는 TTS는 꽤 발전한 상황
하지만 해당 언어를 모국어로 활용하는 사람들에겐 어느 정도 '위화감'이 드는 수준인 게 현실​
감정, 상황, 뉘앙스를 포함한 '연기'를 하는 AI 보이스는 더더욱 불완전한 상태
음성 학습량이나 활용하는 사람의 기술 이해도에 따라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도 드물게 나오고 있음

"AI 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다. (......) 단순한 '비용 지불 문제'가 아니다."
- 디스이즈게임

 

 

"게임 그 자체를 위해 AI보이스가 필요하다" 는 부분은, 앞서의 기사들을 보면 납득이 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생성형 AI NPC가 만들어내는 다양한 대화를 성우가 미리 녹음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문제는 결국, 게임사가 성우에게 주는 대가의 산정방식이 지금까지와는 달라야 한다는 말이 될 것 같은데요. 일종의 구독형?)

 

그래서 나온 얘기가 기사의 뒷부분.

(......) 정당한 비용 지불 (......) 무단 사용(동의없는 사용 및 동의없는 AI 학습과 활용) (......) 불공정 계약 (......) 블랙기업들 (......) 

 

성우와 배우는 연기를 하기 전에 사전정보를 얻고 계약할지 결정권을 가지지만, AI학습용으로 팔아버린 다음에는 자기 목소리, 자기 모습이 어떻게 활용되든 대응할 수 없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 등.

 

 

★★★ 한국저작권위원회 2024.3.20. 이슈브리핑) 인간 성우 vs 인공지능 성우 간 경쟁 시작

https://blog.naver.com/kcc_press/223389291615

 

2024년 3-2호 [이슈 브리프] 인간 성우 vs 인공지능 성우 간 경쟁 시작

NEWS BRIEF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전방위...

blog.naver.com

 

 

'AI 목소리 도용' 에 뿔난 게임 성우들, 법적 문제는? - 이코리아 2023.7.7

https://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949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 문제의 원인이 된 AI 도구 ‘일레븐랩스(ElevenLabs)는 2022년에 출시되어 게임모드 제작자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널리 퍼져나갔다. 또 게이머들이 모드를 공유하는 사이트인 '넥서스 모드'가 AI로 생성된 콘텐츠의 공유를 허용하며 AI 음성 활용은 더욱 활발해졌다. 개인이 인간 성우를 고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기 쉽지 않은 만큼, AI 성우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일부 이용자들이 AI로 게임 본편의 성우의 목소리를 복제해 이를 노골적인 성적인 묘사가 나오는 성인 모드 제작에 활용하며 문제가 되었다. (......) 음성 복제 AI를 활용해 유명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사기에 사용하는 등의 악용 사례가 다수 발생 (......) 일레븐랩스를 활용해 만든 AI 음성으로 목소리인증을 사용하는 은행에 접속해 타인의 은행 계좌의 잔액을 확인하는 영상 (......) 

출처 : 이코리아(https://www.ekoreanews.co.kr)

 

 

대사는 챗GPT·음성은 AI 성우... AI 적용한 게임 모드 봇물 - 게임메카 2023.03.06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703447

 

대사는 챗GPT·음성은 AI 성우... AI 적용한 게임 모드 봇물

AI가 그림을 그려주고, 글을 써 주고, 음성을 읽어주는 시대가 도래했다. 일반 게이머들도 이런 AI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게임업계가 아니라 유저들 사이에서도 이를 게임에 적용하고자

www.gamemeca.com

ㅡ 중세 전쟁 RPG '마운트 앤 블레이드 2 배너로드' 모드

ㅡ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의 '드래곤본 보이스 오버' 모드

ㅡ 심즈 4 드래곤 일러스트 모드

ㅡ 깃허브를 통해 공개된 마리오GPT는 간단한 텍스트만으로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기반 맵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툴

 

 

여기까지만.

기사가 너무 많아 그만.

  1. 이렇게 보면 2010년대에도 분기 영업적자가 있었다는 게 신기하네요. 2012년도 2분기가 그랬다는데. [본문으로]
  2. 한편 소규모 개발집단도 개발에 AI 또는 AI가 적용된 툴을 사용하면 게임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상용 엔진과 리소스를 사용하면서 품질이 올라간 것처럼).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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