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기동부하, 기동전력, 그리고 파워(PSU)선택 본문

컴퓨터 부품별/파워,전원공급기(PSU)

기동부하, 기동전력, 그리고 파워(PSU)선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동부하

전에 전기를 적게 먹는 하드디스크를 찾아보다가 startup power 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silentpcreview에도 이것을 다룬 글이 있는데( http://www.silentpcreview.com/article207-page1.html )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 때는 글자 그대로 '기동전력'이라고 읽었는데, 우리 말로는 '기동부하'라고들 쓰나 봅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기동 부하라고 적겠습니다.

데스크탑 HDD는 startup power를 많이 먹는다.
독자들 중에는 기동부하(startup power)란 말에 놀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도 그랬다. 기동부하는 하드디스크 모터가 정지한 상태에서 7200rpm까지 가속하는 2 초 남짓한 짧은 시간동안만 끌어 가는 전력이다. 하지만, 이 시간이 길어지면, 그러니까 하드디스크 몇 개가 기동하면 컴퓨터 전원공급기(파워서플라이; PSU)에게 부담을 주게 돼서, 컴퓨터 본체가 부팅하지 못하는 수도 있다. 일단 부팅하면, 컴퓨터가 돌아가는 데는 문제가 없다.

아래에 몇 가지 하드디스크의 기동 부하를 적어 본다. (제조사가 발표한 사양에서 계산)
Hitachi 7K250 Deskstar 24 W
Hitachi 8K400 Deskstar 29.5 W
Samsung SP1614C 31.1 W
Western Digital CaviarWD2000JB (SE) 19.0 W
Seagate Barracuda 7200.7 Serial ATA 33.6 W
* 원문 출처: http://www.silentpcreview.com/

하드디스크 관련 정보 사이트 링크 하나: http://www.storagereview.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워(PSU)

eXtreme Power Supply Calculator 라고 이 쪽에서는 조금 알려진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자신이 조립할 컴퓨터 사양을 입력하면 대략 어느 정도 용량인 파워를 사야 하는 지 알려줍니다. 그런데, 상당히 뻥이 많죠. ^^a; 무슨 소리냐 하면, 실제로 충분한 양보다 더 많은 용량으로 사라고 알려줍니다. 상성이나 만약의 경우도 있으니까, 여분을 두는 모양인데, 부품마다 두다 보면 모이면 웬만해선 400W밑으로는 못 사게 돼요. (하긴 요즘 시중에 300W대 ATX파워가 드물죠) 그러나, 참고는 되는 사이트입니다.

어쨌든, 기동부하와 컴퓨터 하드웨어를 초기화하는 데 들어가는 전력때문에라도 부팅중 소비 전력은 거의 VGA를 제외한 부품의 풀로드 소비 전력과 비슷하게 됩니다. idle 소비 전력보다 몇 십 %정도 더 먹어서 부품구성보다 큰 파워가 필요한 이유가 됩니다.


가전제품의 기동 부하
가전제품의 기동 부하에 관해서 한글 검색을 넣어 보면, 몇 가지 글이 나오는데, 내용이 똑같더군요. 재미있게도 인버터를 제조, 판매하는 업체들입니다. 한 곳 사이트 URL을 링크하고 부분 스크린샷을 남깁니다. 자세한 내용은 검색과 아래 URL로 가보세요.
http://www.sunchangups.com/scups/board/view.php~menu_id=28.html?page=1&num=5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면 원본 크기가 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