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MP3 CBR VBR ABR AAC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트랜스코딩

MP3 CBR VBR ABR AAC

디시인사이드
CBR<->VBR 변환. Switch

LAME 코덱은 128kbps 미만으로 인코딩하면 열화가 많다고 합니다. 그 밑에서는 wma가 낫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낮은 비트레이트 인코딩 글: 엠포탈 기사

벤치글: 00년거라 오래된 글, 당시는 aac he가 낮은 비트레이트에서 좋았다고.. 2004년글

다른 글을 봐도 약 96kbps AAC는 128kbps mp3보다 낫다는 얘기가 있네요.
flac->AAC
WAV->AAC
MP3->AAC

음악파일 AAC변환기
- 소스포지, mediacoder
- GX transcoder

AAC : wikipedia, link2

nero digotal audio+


일단 감상:
MP3: 192~270kbps이상 되는 파일과 64kbps VBR 파일은 확실히 차이가 나고 128kbps짜리는 자꾸 들으면 알 정도지만 바로 알아차리지는 못합니다. 64kbps VBR은, 목소리에 가까운 부분을 남기고 나머지를 잘라낸 티가 납니다. 특히 클립폰으로 들으면 잘 몰라도 고감도 이어폰으로 들으면 확실히 느껴집니다.

용량기준 WAV원본을 약 반 더 되게 줄인 게 FLAC, 이걸 다시 반~1/3쯤으로 줄인 게 ogg, 품질 좋은 ogg를 약 절반으로 줄인 게 128kbps mp3, 이걸 다시 반으로 줄이면 quality 50% he-aac2. 48kbps he-aac2는 이걸 다시 2/3로 줄인 것.
용량이 줄어들면서 가청주파수대 위/아래를 잘라가기 때문에, 라디오를 듣는 것같아지며 공간감이 줄어듭니다. 자잘한 악기 소리가 점점 무뎌지고, 음색이 개성이 빠지고 둥글어집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