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사용하지 않는 리모콘 재활용 DIY (TV카드용 리모콘 등등) 본문

공구함, 튜닝PRG

사용하지 않는 리모콘 재활용 DIY (TV카드용 리모콘 등등)

alberto
이 글 자체는 2005년 것입니다. 새 집으로 옮겨 온 김에 검색 결과와 내용을 약간 추가해 정리합니다.

제 경우, 안 쓰는 인사이드 TV II 리모콘을 생각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요즘은 미디어 센터(microsoft media center)를 지원하는 usb리모콘도 번들로 주기 때문에
재활용으로는 효용이 좀 떨어지겠습니다.


TV카드용 리모콘 활용
케벤에 올라온 TV카드 리모콘 재활용 글입니다. 먼저 읽어보세요. :)
http://www.keben.net/info/?bc=5&pg=1&total=39&sb=1&sp=0&sc=TV&code=1506396

사용자 삽입 이미지

URL: http://www.mediatexx.com/
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uICE 라는 상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 목록에 있는 ] TV카드라면 그 카드용 리모콘을 TV를 보지 않을 때 다른 용도로 프로그래밍해 쓸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저 목록에 없더라도 칩이 비슷하면 해볼 만 한 모양인지, 먼저 링크한 글을 보면 Sigma TV 카드용 리모콘으로 잘 쓰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단, 이 프로그램은 상용입니다.


IR/SERIAL 포트를 활용한 자작
리모컨이란 것은, TV용이든 오디오용이든 선풍기용이든 간에 적외선 장치(infrared device)입니다.
그리고, 컴퓨터 메인 보드에는 시리얼(serial) 포트가 있고, 요즘 보드는 시리얼포트가 없지만 대신 내부에 브라켓(braket)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는 남겨둔 것들이 아직 있습니다. 이런 구형(legacy) 단자는 특히 intel 최신 보드라면 아예 없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말입니다. ^^a
시리얼 포트나 프린터포트 브라켓은 1000~2000원이면 살 수 있습니다. 구입 전에 케이스를 열어 보들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드 설명서에 있어도 보드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적외선 수신기(IR receiver)와 적절한 프로그램만 있으면 리모콘은 그냥 쓸 수 있겠죠? 여기에 착안한 것이 리모콘 자작입니다.

단독으로 쓰는 프리웨어나, 윈앰프(winAMP)용 플러그인 종류를 옛날부터 많이 사용했습니다.

■ Parkoz.com 튜닝 게시판에서 [ '리모콘'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
좋은 자작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각 글에 달린 댓글에 있는 URL 링크가 또 봐둘 만 한 것이 많습니다.

■ Girder : IR -Serial 리모콘 자작 및 제어 프로그램
홍성표님의 홈페이지: 리모콘 자작기


2016. ps
역시 창의적인 발상이 행동으로 이어지려면 공간과 시간이 필요해요.
저런 글을 메모할 때마다 "나, 나중에 해봐야지"하고 안 버리고 가지고 있떤 폐가전과 오랫동안 컴퓨터와 R/C, 사소한 것들이지만 납땜을 하며 모아두었던 부품을 한 짐 버렸습니다. 일반쓰레기봉지에 정리할 건 많지 않네요.
제 게으름을 이렇게 남탓(?)해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