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LED 전구 관련 메모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LED 전구 관련 메모

어떨 지..


아래는 금호전기 사이트에서 가져온 것.

9.5와트 LED전구와 36와트 컴팩트 형광등.


LED전구가 싸지면서 요즘 값이 푹 떨어져버린 형광등, 그 중에서도 컴팩트(FPL) 형광등

형광등은 같은 규격 같은 안정기, 등기구를 쓰지만 점점 소비전력이 준 신모델이 나오는 쪽으로 발전한다.

예를 들어, 오래된 40와트 직관형 T8 형광등은 요즘은 29와트만 먹으면서 더 밝고 보장수명도 16000시간.


전구형 LED 램프

보장수명은 3-5만 시간

금호에서는 약 1/3 정도 전기료를 줄여줄 거라 말함.



이 모델을 구입하진 않았지만, 주백색(5000K)모델을 볼 때, 32와트를 먹는 FPL형광등의 전광속이 2800 루멘이고, 9.5와트를 먹는 LED전구의 총광속이 820 루멘임을 체크. 소비 전력이 비슷하니 대체가능한 지는 주문한 모델이 오면 체감비교해보면 알겠지. :)


역률은 금호전기것은 0.5 근처부터 0.9근처까지 있다. 이건 뭐, 필립스도 게시된 건 0.7짜리도 보이고 공개하지 않은 것도 많다.


그리고 금호는 전에 내가 알기로는 국내생산과 중국생산이 있다고 들었다. 고급브랜드는 한국, 저가브랜드는 중국식으로. 요즘 LED전구도 그러는 지는 모르겠지만 찾아본 것은 원산지가 중국이었다. 필립스든 오스람이든, 중국생산이다. 중국 공장을 가졌거나 OEM이거나. (메이저 브랜드는 품질관리를 하니까 중국 직수입보다 비싸지만 품질은 믿을 만 하다. 타오바오에서 중국회사 LED전구를 산다 치고 그것과 중국생산 오스람전구를 비교하면 뭐.)


어쨌거나, 금호든, 필립스든, 제조사는 그 회사지만 브랜드는 나뉘어있어서 보급형은 싸지만 같은 와트(W)를 먹어도 같은 회사에서 나온 고급형보다 더 어둡다는 말이다. 그리고, LED조명은 아직 발전하고 있어서, 몇 년 전 모델보다 지금 모델이 더 낫다. 같은 밝기를 낼 때 소비 전력이 더 작거나, 발열이 더 적어서 현실적인 수명이 더 길거나, 빛의 품질이 더 좋거나, 빛이 더 넓은 각도로 퍼진다거나 등. 원가절감도 하겠지만 어쨌든 아직 발전하는 중이니까 기왕이면 새로 출시된 모델이 낫겠지.


그리고, 삼성전기와 금호전기는 주광색과 전구색말고도 주백색 램프를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하지만 필립스와 오스람은 주백색모델을 찾기가 힘들다. 밝은 느낌은 주광색이 제일이지만, 전구색이 더 따뜻하고 카페에서 느끼는 아늑한 분위기를 준다. 주백색은 절충형이이라 할 수 있지만, 전구색이 어려운 사람이 처음 시도해볼 만 하다.



※ 금호전기는 모델 사양은 홈페이지에 잘 표시해놓고 있지만, 판매자들이 정보를 불성실하게 게재해놓았다.

필립스, 오스람 한국 홈페이지, 해외 홈페이지는 정보가 별로 없고, 레이아웃도 불편하고, 판매자가 표시한 모델명과 매치가 안 되거나, 판매자가 모델명 게재한 것과 전혀 다른 이름이 적혀 있거나, 정보가 없이 링크가 깨진 게 많아 국내판매되는 모델을 찾기가 아주 어렵다(나는 못 찾았다). 자체 브랜드로 파는 회사 중에 홈페이지에 위의 표 말고도 연색성, 광속 등 데이터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회사가 많다. 특히 필립스는 판매자나 한국 필립스 사이트나, 둘러본 곳은 주광색과 전구색 램프 밝기(lm)을 동일하게 표시해놓았는데 글쎄.. [각주:1]


※ 거실 형광등은 지금 등기구를 다 뜯고 새로 하려면 인테리어 공사가 되는 바람에,

형광등과 안정기를 빼내고 소자와 어댑터를 사서 DIY할까 생각 중.

자외선이 나오지 않고 광품질이 우수한 소자가 어디 있을까..



* 여담 하나.

동반성장위의 옛 결정은 이랬다고 한다:

LED조명의 경우 대기업은 칩, 패키징 등 광원 부분과 대량 생산이 가능한 3개 제품(벌브형LED, MR, PAR)에 주력하고, 중소기업은 소량 다품종 단순조립제품(직관형LED, 가로등, 보안등, 공장투광등, 면광원, 스텐드 및 경관조명장치)에 주력키로 역할분담에 합의했다.

그리고 작년말 기사 하나: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120783581



  1. 보통, 같은 소비전력에서는 주광색(6500K) > 주백색(5000K) > 전구색(3000K) 순으로 주광색이 가장 밝게 사양을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필립스만의 기술이 있거나 기준이 다르다면 모를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