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필립스 LED 전구 잔불(잔광) 증상 메모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조명기구

필립스 LED 전구 잔불(잔광) 증상 메모

저희 집(아파트)은 배선이 좀 고약하게 돼있어요. 전기공사 불량이라 잔불이 있는데요,

방마다 증상이 다르게 나오는 것 같기도 하고.. 제가 전기쪽을 몰라서, 이게 좀 고약하다고만 알고 있습니다.


특히 백열전구를 꽂게 돼 있던 천장 소켓에 삼파장 형광등을 끼우면 잔불 작열입니다.

점잖으면 잔불이 희미하게 들어와 있고

고약하면 그냥 점멸을 반복하죠. -_-


공사하는 놈들이 백열전구로 가는 선이라 대충 한 모양인데 (이래서 아파트는 후분양을 해야 해요)

소켓형 형광등이나 LED램프는 전원회로 통합형이라 램프 속 전원회로 특성에 제품에 따라, 그러니까 브랜드마다 반응이 제각각이더군요.


이런 뭐같은 전원극성(교류도 극성이 있습니다. 이런 글)인 소켓이지만 제대로 꺼지고 켜지는 좋은 녀석도 있어서 잘 쓰기는 합니다만.. 단지 그 소켓에 연결된 전선을 바꿔주어서는 아무 소용이 없는 방도 있고, 바꿔주면 괜찮아지는 것 같은 방도 있고.. 희한합니다.


그리고 그런 뭐같은 소켓에 연결하면

필립스도 별 수 없더군요.


필립스 9와트짜리 LED전구.. 표시는 806루멘.

제조원은 중국 Xiamen Yankon Energetic Lightning Co. Ltd 로 되어 있고,

모델명은 LEDBulb9-70W E26 3000K 에 

KC인증번호는 SU11355-14009

적합등록번호는 MSIP-REI-PCE-9290002496D 인 녀석.


백열전구를 쓰던 베란다 등에, 60와트 백열전구를 빼고 그 자리에

우리조명의 15와트 3파장 전구를 연결하니 이상없이 켜지고 꺼졌습니다. 잔불없습니다. (대신 이 녀석은 좀 길어서, 이걸 달면 등 덮개를 끼울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필립스 전구를 연결하니.. 잔불이 있네요.

형광등처럼 희미한 잔불도 아니고

전에 롯데브랜드로 나온 소켓형 형광등처럼 미친 듯이 점멸하는 잔불도 아니고

불이 1/3 정도 들어온 느낌입니다.


그래서 결국, 이 전구를 사용하지는 못했습니다.

(전구탓만 하기는 좀 그런 게 말이죠, 보통 백열전구소켓에 끼워 집안 콘센트에 연결하면 또 잔불이 없습니다)



ps.

9와트 806루멘짜리인데, 3000K, 그러니까 백열등색입니다.

이걸 식탁등에 달아보았는데,

어머니께서 질색을 하시네요. ㅎㅎ 하나 달아서는 생각보다 많이 추레하고 어두운 느낌이 듭니다. 따뜻한 느낌을 생각했는데 그런 느낌이 안 나요. 이 전구를 한 열 개 정도 부분조명으로 쓰면 나올 지 모르겠네요.

제가 보기에도 지금 쓰는 오스람 7와트 주광색이 훨씬 낫습니다!


제 생각에, 주광색에 익숙해진 한국사람에게는 실내조명으로 버틸 수 있는 한계는 주백색 근처같습니다. (그러니까 4~5000K 사이 말이죠) 전구색(3000K)으로 가면 한 개 달 것 두 개 달아도 부족할 것 같습니다. 예쁘긴 하겠지만 절전하곤 거리가 멀어지겠죠. 요즘 LG LED칩을 썼다는 DIY용 제품 중에는 5700K짜리도 있는데 이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