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아이피타임 공유기 VPN 및 공유기 VPN관련글 링크 하나/ VPN 암호화, DDNS,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본문

컴퓨터 부품별/네트워크, LAN

아이피타임 공유기 VPN 및 공유기 VPN관련글 링크 하나/ VPN 암호화, DDNS,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이런 건 잘 알고 해본 적이 없어서, 오랜만에 [ 관련글 ]을 본 김에 메모해둡니다. :)


- 원격 관리 포트 지정.. 혹시 설정변경할 때를 위한 것.

- DDNS 설정: iptime 에서 제공하는걸 사용할 수 있음.

- VPN 설정: PPTP. 공유기 설정에서 활성화 체크, 아이디/비번 설정, 할당할 내부IP

- 스마트폰 모바일 네트워크를 써서 외부 망을 통해 정상동작 확인할 것.


아이피타임 웹사이트의 관련글.


ipTIME 공유기 VPN 서버 사용하기/ 그 외 리스트

1. 공유기에서 VPN서버 활성화

2. 윈도우에서 VPN접속하려면, 네트워크 연결에서 회사 네트워크, 가상 사설망을 골라주어야 함. 저 글은 윈도우XP 기준, 윈도우 7 기준으로 설명글이 두 가지 있음. 크게 다른 건 없어보임. 그런데, 데이터 암호화 없이 연결하도록 옵션을 정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만약 자기 공유기에서 암호화를 사용하기로 했다면 해주는 걸로 해야 할 것 같다.



윈도우 10에서 설정하는 방법. 2년 전 글이니 iptime 게시판 안내보다는 최근것이다. "암호화 사용함"으로 지정한 부분이 보인다. VPN자체가 공유기 부가기능이다 보니 싼 라인업에서 이 부분을 지정하면 뭐가 트러블이 생길 지도 모르고 전송속도(Mbps)차이가 날 지도 모르겠는데, 시험해보기 전에는 모를 일이다. 밥줄이 걸린 일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일이고, 단지 인터넷 우회 접속만을 위한 것이고 국내에서만 쓸 거라면 편한 대로.. 내 공유기에는 일단 VPN 메뉴가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함. ^^


VPN 서버 및 클라이언트 사이의 데이터 암호화 - 마이크로소프트

나무위키: 가상 사설망



위에서 보듯, 현재 컴퓨터의 IP를 알아야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다. 그런데 가정에 물린 인터넷은 (고정 비슷하게 잘 안 바뀌긴 해도 기본적으로 ISP사정에 따라 주소가 변하는) 유동 IP 이므로, 외부에서 VPN서버를 찾아오기 위해 DDNS 설정이 필요하다.


ipTIME 공유기 DDNS 관련글

공유기 DDNS 메뉴 만지기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 컴퓨터가 켜져 있을 때, 외부에서 윈도우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접속하는 방법.

; DDNS는 VPN을 안 쓸 때도, 집안이나 회사에 둔 NAS를 외부에서 연결해 쓸 때도 필요한 것이다.



※ 윈도우 내장 기능이나 팀뷰어처럼 간단히 할 수 있는 것도 있기는 하지만, 원격지에서 본가 부모님 컴퓨터를 손보려고 할 때, 저 두 가지를 알아두고 해두면 나쁘지 않다. 그런 용도로 세팅했으면 링크 글에 있는 대로, 외부망(전화기에서 무선랜을 끄고 모바일 데이터로 접속)으로 연결해서 제대로 동작하는 지 확인하고 집을 나서자.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