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Android 기기에서 'Ok Google' 사용 켜기/끄기 본문

모바일, 통신/앱,프로그램

Android 기기에서 'Ok Google' 사용 켜기/끄기

2016.7.12

어르신 전화기에서 이게 발동돼서 당황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꺼리시면 설정에서 꺼놓는 게 낫습니다. 


아래는 구글 도움말에서.

https://support.google.com/websearch/answer/6031948?hl=ko


Android 기기에서 'Ok Google' 사용

Android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Ok Google''이라고 말하여 음성 검색을 시작하거나 Google에 원하는 작업을 명령할 수 있습니다. 

'OK Google' 사용 설정 방법

사용자가 "Ok Google"이라고 말하여 Google 앱에 음성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음을 알립니다. 'Ok Google'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몇 가지 설정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참고: 두 개 이상의 기기에서 Google 앱을 사용하는 경우 기기마다 'Ok Google' 기능을 사용 설정해야 합니다.

  1. Google 앱의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려면 Play 스토어에서 Google 앱 페이지로 이동하여 업데이트 터치).
  2. Google 앱 Google 을 엽니다.
  3. 페이지 왼쪽 상단에서 메뉴 아이콘 menu icon > 설정 > 음성 > 'Ok Google' 감지를 차례로 터치합니다.
  4. 'Google 앱에서 듣기'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특정 기기의 경우 Google 앱 외부에서 'Ok Google' 감지를 사용 설정할 수 있도록 일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어느 화면에서나' 또는 '항상 사용'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2. 안내에 따라 음성을 Google에 입력합니다.
    참고: 일부 언어에서는 '어느 화면에서나'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언어가 지원되지 않는 것입니다.

'어느 화면에서나' 설정으로 인해 핫워드를 사용하는 다른 음성 서비스가 실행되지 않거나 대기 모드 화면 해제 명령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 S6를 사용 중이며 대기 모드 해제 명령어인 '하이 갤럭시'를 사용하기 위해 S-Voice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상태에서 '어느 화면에서나'가 사용 설정되어 있으면 S-Voice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Ok Google'을 사용 설정한 후, 기기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설정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각 설정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어느 화면에서나: 화면이 켜져 있거나 기기를 충전 중인 경우 기기의 아무 화면에서나 "Ok Google"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 항상 사용: Nexus 6, Nexus 9, 삼성 Note 4 기기에 화면이 켜져 있든 꺼져 있든 "Ok Google"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 음성 인식 잠금 해제: 보안 설정되어 있는 잠금 화면에서 "Ok Google"이라고 말하여 Google 앱이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게 되면 기기를 잠금 해제하지 않아도 Google에 명령을 내리거나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 소식 검색 : 기기가 잠겨 있는 상태에서도 음성 검색 시 소식 검색결과가 표시됩니다.
  • 음성 모델 개선: Google에 사용자의 음성을 다시 학습시킵니다. 사용자가 "Ok Google"이라고 말해도 Google에서 음성을 인식하지 못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설정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어느 화면에서나’ 또는 ‘켜짐 유지’ 기능이 사용 설정되었는지 확인하세요.
  • 음성 모델 삭제: Google에서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는 데 사용하는 음성 모델을 삭제합니다.

참고: '어느 화면에서나' 설정으로 인해 핫워드를 사용하는 다른 음성 서비스가 실행되지 않거나 대기 모드 화면 해제 명령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 S6를 사용 중이며 대기 모드 해제 명령어인 '하이 갤럭시'를 사용하기 위해 S-Voice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상태에서 '어느 화면에서나'가 사용 설정되어 있으면 S-Voice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OK Google 이 아닌 다른 경로로도 이게 실행될 때가 있던데.. 시간나면 제대로 손봐야겠습니다. 스마트폰을 개별 사용자가 "각자 필요한 만큼만 스마트하게" 쓰는 것도 피곤한 일이 됐습니다.


이것말고도 구글이 의무적으로 번들시켜놓은 앱 몇 가지가, 사용하다 보면 은근히 귀찮게 굽니다. 설치하지 않아도 설치가 되고, 업뎃하지 않아도 업뎃이 되고.. 보안업뎃만 그러면 좋을 텐데 말입니다.

안드로이드OS가 공짜가 아닌 게 다 이런 구글 애드웨어기 때문이죠. 사실 구글은 이걸로 돈을 많이 벌고 있어요. 하지만 명목상 공짜로 두었고 그 이유는 특허문제를 우회하기 위해서였죠. 아직까지는 저도 이득을 보는 사용자지만, 구글이 아닌 경쟁관계에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가끔 시도할 때는, 언제나 이 기본앱들이 걸리더군요. 구글이 언제까지 그렇게 갈 수 있을 지 지켜볼 일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매우 높아지고 스마트폰이 대세로 굳어진 이후로, 마치 옛날 MS 윈도우 OS 번들 프로그램에 각국이 제재를 걸었던 것처럼, 요즘 우리 나라에서도, 유럽에서도 걸고 있고 구글과 애플은 미국 정부를 내세워 반발하는 모양새더군요.



2016.8.31

관련 음성기록 설정.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46976679

옛날에 삼성이 스마트TV성능개선을 위해 이런 식으로 하려 할 때, 의심하는 사람이 하도 많고 욕하는 사람도 많았는데, 구글이 그러는 건 모르고 쓰는 사람이 굉장히 많아요. 딴죽거는 사람도 적고 포기하고들 잘 쓰는 모양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