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어학공부는 반드시 "듣고 말하고 자기 발음을 자기 귀로 들어야" 합니다. 본문

학습, 공개강의

어학공부는 반드시 "듣고 말하고 자기 발음을 자기 귀로 들어야" 합니다.

단편적인 경험을 조금 덧붙여, 몇 가지 가벼운 잡담을 적어 봅니다.


제가 제목과 같은 경우로 영어와 독어를 공부했거든요. 영어는 처음부터 듣고 말하기를 흔한 영어 어학교재를 가지고 연습했지만, 독일어는 대학갈 때까지 어학교재를 들어본 경험이 없었습니다. 그 결과.. 영어는 대학때 어학실을 처음 이용하면서 제 발음을 녹음해 들어 보면서 조금 다듬은 정도만으로 외국인 연구원과 처음 만났을 때 영어로 (당연히) 서툴러도 의사소통할 수 있었지만, 독일어는 독일 일간지를 독해할 만큼 배웠지만 대학다니면서 다 까먹었죠. (..) 대학가서 시간이 생겨 독일어 리스닝을 해보고는 정말 어이가 없었어요. 무슨 판타지 룬어처럼 배운 독어도 들어 보니 사람이 하는 말이구나 하고..


요즘은 스마트폰 앱으로 다 할 수 있으니까, 

꼭 자기 발음을 자기 귀로 들어보고 입을 크게 벌려 말하세요.

몇 년 전 중국에서 영어 잘 하려고 혀밑 조직을 자르네 어쩌네 하는 해외 토픽이 있었는데, 그건 번지수를 잘못 찾은 겁니다. 제 짧은 생각에 먼저 해야 할 것은 입을 좌우로[각주:1] 크게 벌리고 혀를 앞으로 내미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로 된 시나 희곡이나 소설 단편을 완전히 외어 큰 소리로 암송해보세요. 학교에서 영어교과서 단원의 본문을 암송하라고 시키는 선생님이 있을 텐데, 영어선생님이 변태라서 그러는 거 아닙니다. 도움이 됩니다. 머릿속 시냅스가 영어로 생각하고 말하는 쪽으로 정렬되는 느낌? 그런 게 있습니다. 컴퓨터로 치면 옛날 크루소 CPU나 알파 CPU가 x86 바이너리를 처음 실행할 땐 좀 느리지만 그 다음에는 빨리빨리 한다고 광고했죠? 그런 것 비슷합니다.


※ 요즘은 미국 초등학교의 교과서를 텍스트로 사용하거나 아예 암송하는 교재도 있던데, 저도 그렇게 배웠어요. 집에 있던 오래된 영어책이 내용이 재미있어 꽤 봤는데, 내용이 범용적인 것이고 미국의 공립학교 교육과정에 있는 것이다 보니 그 내용이 직간접적으로 영어시험에 지문으로 나오더군요. 그리고 미국민의 공립교육에 사용하던 교과서인 만큼 미국인과 이야기할 때 말이 더 잘 통하긴 하겠죠.


  1. 배트맨에 등장하는 조커처럼, 마스크맨을 연기하는 짐 캐리처럼요.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