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모바일 라이프 / 개발자와 마케팅 참고용 앱애니 보고서

모바일, 통신/문화, 트렌드, 여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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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앞서간다고 해야 하나요, 아니면 중독이라고 말해야 하나요.

  • 앱애니, "2017년 1분기 소비자 앱 사용량 집중 탐구 보고서"
  • 일평균 한국인 200분, 브라질, 멕시코, 일본, 인도,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순으로 점진적으로 적어지는 순위. 미국은 한국의 2/3정도. 프랑스는 한국의 반 정도.
  • 이용시간 배분은, 한국은 역시 게임의 나라. 25%가 게임 카테고리. 브라질, 멕시코 등은 50%이상을 SNS에 소비. 
  •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평균 30개 이상의 모바일 앱을 "매달" 실행. (매일이나 매주가 아니라 매달이라는 점에서 바로 읽지 말고 생각해봐야 할 것 같음. 예를 들어 거의 안 쓰는 앱이라도 큰 회사것은 한 달에 한 번은 업데이트하는 것 같은데.)
  • 이용자들은 하루 9개 이상 모바일 앱 실행. iOS이용자가 약간 더 많이 실행. 
  • 애플과 구글 OS의 선탑재 효과가 극명함
  • PIMS와 OS관계 기본앱사용량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이 SNS계열.
  • 안드로이드OS사용자가 게임시간이 더 많지만, 판매자 관점에서 이익은 아직 iOS가 더 많음.
추가.

앱스토어 매출의 75%는 여전히 게임.

SNS앱이 전화기를 전세낸 것 같아도, 상위권 앱의 이용시간비율은 아직 그렇게 높지 않음.

거의 모든 사용자는 OS선탑재 앱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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