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아파트 관리비 사이트 아파트아이(apti.co.kr)에서 보여주는 정보가 불충분합니다.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요금, 발전소

아파트 관리비 사이트 아파트아이(apti.co.kr)에서 보여주는 정보가 불충분합니다.

가입자 가구의 전기, 수도 사용량을 서비스 회사가 폐기하는지 모르겠지만 딱 최근월+12개월치만 보여주고 그 전 것은 안 보여주는 건 개선해야 하지 않아요? 아래는 아파트아이만 예를 들었습니다만, 한국전력과 지역 수도공사, 가스회사들이 다 만으로 최근 1-2년치만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엑셀파일 다운로드가 안 되어서 보기 불편했던 것 같은데.


아파트아이의 경우,


이런 식으로 전년 동월과 당월 요금을 비교해서 많이 썼는지, 적게 썼는지 보여줍니다.

이건, 일반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도 나오는 내용이고, 한전고지서에도 아마 있었지 싶네요.


그런데, 저렇게 보여주는 게 딱, 최근월 고지서까지 포함해서 12~13개월치입니다.

즉, 오늘은 2018년 11월이니까, 2017년 10월치부터 2018년 10월치까지 보여줍니다.

 

임시방편으로, 몇 달에 한 번 저 화면을 열어 "더보기"를 클릭해 나오는
최근월 고지서+지난12개월 고지서 표(사용량, 요금)를 갈무리해 저장하세요.



이렇게 되면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눈치채셨을 겁니다.


1) 딱 작년 이달만 비교가능하지, 재작년 이달은 비교못합니다. 받아쓰지 않으면 다음 달에는 이달 비교를 못 봅니다.


2) 2017년 전기요금, 사용량과 2018년 전기요금, 사용량을 연간이든 월간이든 2019년 1월에 같이 보며 비교할 수 없습니다. 저 선택지창에서 보듯, 오늘 조회해도 2017년 1월~9월분은 안 보여줍니다. (2017년 10월분은 "더보기"를 클릭하면 나오는 표에 있습니다)



아파트 미니태양광발전기를 달고 나서 작년대비 전기요금이 줄었습니다. 그런데, 체감말고 

좀 체계적으로 보고 싶어도, 이렇게 바로 우리집 요금 과거 기록조차 찾을 수가 없네요. 저희 아파트 전기요금은 한전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없어서 아파트아이에서 찾아본 것인데 저렇게 나오니.. 쩝.[각주:1]

제조, 서비스든 에너지든 프로슈머시대에 '빅데이터는 정부와 사업자만 열어보라'는 건 아닐 텐데요.




* 300W 미니태양광을 달고 전기요금이 줄었습니다. :) 정부가 밀어주는지 설치 몇 달 후에 다시 방이 붙어서 아직 안 한 집들은 하라던데, 설치한 집들이 하나 더 할까하고 물어보기라도 했는지 "1가구 1회만 지원"이라고 덧붙었더군요. 그리고 설치장소가 방향이 나쁘거나 그늘져 볕을 못 받는 집들은 안 된다는 말도.


  1. 따로 메뉴가 있는데 제가 못 봤을지도 모릅니다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