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쏠라티를 보고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모 병원에서 셔틀버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용도는 전기자동차가 참 좋겠죠? 쏠라티는 신형차니까 엔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많지는 않겠지만, 혹시 이 차대로 전기차버전도 나올 일이 있을까요?

사용하는 걸 본 적은 없지만(저 사진도, 갔다가 이렇게 사진찍을 만하게 서있는 쏠라티를 처음 보고), 

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위해 옆문에는 계단을 달고 뒷문도 사용할 수 있게 해놓은 것 같았습니다.

(이런 셔틀버스용도로 다른 모 병원에서는 카운티를 쓰는 걸 봤습니다)


쏠라티는 병원 구급차용으로 어떨까하는 기대도 있었습니다만, 그건 쑥 들어간 듯. 쓰는 데가.. 있나요?

애초에 카운티를 구급차로 안 쓴 건 차가 커서였어요.
카운티 차값이 쏠라티차값이랑 겹치는 트림도 있긴 하지만, 더 비싼 벤츠구급차도 써본 우리 소방본부들이거든요.[각주:1]

아래 제원표를 보면 또이또이.. 비슷합니다. 출처는 현대자동차 웹사이트입니다.

숏바디 카운티가 쏠라티보다 15.5cm 더 길고, 폭은 같습니다.
축간거리는 카운티가 32cm 더 짧습니다.
높이는 어차피 둘 다 주거용건물 지하주차장은 못들어가는 것 같고..

한편 스타렉스는.. 마찬가지로 현대자동차 웹사이트가 출처입니다.

스타렉스의 축간거리(축거, 휠베이스)는 카운티보다 15cm정도 짧고(골목길 최소회전반경도 더 작겠죠?), 

차폭은 10cm 좁고(완전상용차가 아닌 다목적차 디자인이라선지 횡단면도 완전박스형이 아니라서 전폭 수치보다 내부공간이 좁기도 할 테고),

차량 길이는 카운티와 쏠라티보다 약 1미터이상 짧습니다. (이래저래 앰뷸런스용도로는 차가 좀 작다는 얘기도 있었다지만요. 지붕위를 터서 쓰기도 하지만[각주:2])

당연히 (쏠라티와 달리) 주차장은 가리지 않고요(다만, 앞서 링크한 스타렉스 개조차량의 제원상 높이는 2.4미터대입니다. 그래도 쏠라티와 카운티가 2.7미터쯤이니 그보단 낮지만).


  1. (벤츠가 유지비가 비싸고 덩치커서 퇴출시켰지만. 인터넷에 돌던 썰에는 주문할 때 옵션생각을 못해서 승차감이 화물차같았다는 루머까지.) [본문으로]
  2. 링크는 모 특장차업체의 그랜드 스타렉스 구급차 개조차량 설명. 이런 개조를 하는 회사가 몇 군데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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