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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마스터 1톤급 상용화물차에 관한 글과 보도 몇 가지 찾아본 것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르노 마스터 1톤급 상용화물차에 관한 글과 보도 몇 가지 찾아본 것

포터+스타렉스같은 차를 바라면서 쏠라티는 너무 비싸고 중국브랜드는 싫다는 사람들 눈에 띌 만한 차가 작년 가을에 나온 르노 마스터(OO위키 링크). 이거 잘 팔리면 국내 르노삼성차 공장에서 생산하면 좋겠습니다.. :)


https://www.renault.co.kr/vehicles/master.jsp



판매 중인 각 모델 화물적재중량이 몇 kg인지가 공홈 제원표에 없네요. 희한하네.. 

다른 웹페이지에 S모델 1300kg, L모델 1200kg이라고 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을 다룬 재미있는 기사가 보입니다. 현기차는 인텔, 르노차는 AMD? 소유주들은 굿이나 먹고 떡이나..? ^^ 출시 전 기사에 언급된 사양이 왔다갔다한 이유를 알겠네요.


르노 상용차 마스터, 적재중량 1.3톤에 담긴 4가지 비밀

이투데이 2018-10-16

유럽 기준 적재중량보다 300kg 줄여 국내 인증…도로교통법ㆍ운송사업법망 피해

  • 르노삼성이 국내에 들여온 마스터 모델은 유럽인증기준 적재중량 1.6톤이지만 국토교통부에 받은 인증중량은 1.2~1.3톤. 일부러 줄인 이유는 소비자층을 1톤대 초반(화물차를 구매하는[각주:1]) 차주로 잡았기 때문.
  • 적재중량1.5톤을 초과하는 화물차는 지정차로제 대상으로 편도 4차선, 3차선 도로에서 가장자리 차선으로만 달려야 함. 1.5톤 미만으로 인증받으면 1차선빼고 전차선 주행 가능. (2018년 6월 이전 기준)
    ※ 도로교통법상 지정차로제는 개정됨.


  •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 현행 운송사업법상 영업용 화물차는 "바/사/자" 등 노란색 번호판 의무. 그 외 국토교통부는 택배전용 화물운송차(일반 유상운송 불허)에 한해 "배" 번호판을 주어 신규등록 허가하는데, 적재중량 1.5톤 미만 화물차만 해당. 따라서 르노 마스터는 여기에 부합.
  • 화물칸이 작은 S버전이 L버전보다 적재중량이 100kg많은 이유는, 원조인 유럽에서는 배기량이 아닌 총중량/출력/CO2배출량으로 따져 과세해서 그렇게 설계.
  • L버전 적재함 높이가 1940mm(내부?). 차고가 S버전 2.3미터, L버전 2.4미터로 기존 아파트 지하주차장 진입은 여전히 불가.
    단, 정부는 2018년 6월, 공동주택 및 아파트 지하주차장 높이 제한을 현행 2.3미터에서 2.7미터로 상향하도록 시행규칙을 개정하겠다 발표. 다만 내용을 보면 완전 강제는 아니고 예외인정. 어쨌든 이렇게 되면 나중에는 현대 쏠라티는 못들어가도 르노 마스터는 들어가는 데가 생길 듯. 그런 아파트가 주류가 되기 전에 현대에서 새 상용차모델을 내놓겠지만.
한국교통안전공단 “적재중량을 이전보다 늘린 이른바 ‘증톤(t)’은 프레임 하중과 안전성 등을 고려해야 하므로 다시 인증을 받아야한다”, “반면 적재중량을 줄이는 ‘감톤’의 경우 허용 적재중량 범위 안에 포함되므로 제작 및 수입사가 제시한 인증제원을 바탕으로 인증하고 있다. 적재중량 축소가 문제가될 여지는 없는 상황”

... 그래서, "국내에 들어오는 L버전의 원래 적재중량은 몇kg인데?" 하고 묻고싶어졌지만, 그 부분을 콕 집어주는 기사는 이 글을 적으며 찾지 못했습니다. 어디서 나오겠죠.



아래는 이 차에 관한 기사들.


1톤 화물밴 ‘르노 마스터’ 출시된다…문제는 가격 - 상용차신문 2018.9.11 .. 출시전 기사.


르노 마스터, 정식 출시 - 모토그래프 2018.10.15


르노삼성자동차 마스터 버스 L3H2의 교통환경연구원 배기가스 및 소음인증 통과 2018.12.7

전장 6.198미터, 전고 2.475미터, 휠베이스 4.332미터, 전폭 2.070미터로,

쏠라티와 비교하면 길이는 같고 폭은 약간 넓고, 휠베이스가 66cm길고 높이가 30cm 낮음. 하지만 여전히 기존 아파트 지하주차장에는 들어가지 못할 높이.

호주지역 판매가는 6만 호주달러로 한화 약 5천만원선. 


유치원차 조금만 기다리세요..15인승 르노 마스터 버스 나온다 - http://www.carguy.kr 2019.1.6

- 스타렉스를 휠베이스를 늘린 개조차까지 등장하던 시장에 내놓을 것.

버스 모델은 3월 서울모터쇼에서 공개


르노 마스터, 국내 캠핑카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 매거진 더카라반 2019.01.14 

- 원래 라인업은 구동계와 크기가 다양. 


중형차 시장 돌풍 르노삼성, 1톤 상용차시장까지 넘보나? - 오마이뉴스 2019.2.4 .. 시승기.


르노삼성 마스터 13인승-15인승 '2019 심상찮다' - 지피코리아 2019.02.16

스타렉스밴과 쏠라티밴의 중간 용적. 작년말기준 판매량은 265대.


르노삼성 ‘마스터’ 버스 13·15인승 공개 - 교통신문 2019.4.2

- 밴 모델 ‘안정성’과 ‘품질’ 계승/ 6월 국내 시장에 첫 출시

- 전 좌석 고정식 의자와 3점식 안전벨트. 

- 13인승, 15인승 모델. 13인승모델은 별도 화물공간.


르노 마스터 버스, 6월 출시에 앞서 연비 공개 - 팁라이더 2019.4.22 ... 간략한 사양표.

페이스리프트모델 공개 - 탑라이더 2019.4.25

기사 말미에 르노 마스터 Z.E. 전기상용밴 이야기도 있는데, 이 차는 작년 가을 국내주행테스트 중이란 기사마지막입니다.



한편, 검색하다 본 다른 기사 하나. 아래 내용은 작년 화물밴모델 출시 전에 나온 기사입니다.

르노 마스터 출시임박, 스타렉스보다 우월한 특징은?

- 르노 마스터: 구동계통, 화물적재량, 더 나은 안전사양, 보증 등.

르노 마스터, 현대 스타렉스를 이길 수 없는 6가지 이유 - 오토트리뷴 2018.10.2

- 현대 스타렉스: 후륜구동, 옵션, 화물밴도 5인승모델있음, 자동변속기, A/S망 등.

요약하지 않은 내용도 원문에 있습니다.


  1. 포터와 봉고 과적 관행은 유명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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