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열대우림은 탄소동화만 하는 게 아니라, 메탄을 방출하고 지구온도를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본문

농업

열대우림은 탄소동화만 하는 게 아니라, 메탄을 방출하고 지구온도를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물론, 숲을 보존하면서 인류가 조금 더 양보하자는 기조를 바꿀 정도는 아닙니다만, 되도록 정확한 장기 기상(지구온난화라든가)예측을 하기 위해선 이런 변수를 가능한 한 모두 모아야겠죠.

(행성규모의 테라포밍이 필요한 시점이 되면 모를까요)

(前略) 숲이 온난화를 부추길 수도 있다는 것이다.

(......) 과거에는 태양 빛이 그대로 우주로 반사됐는데, 나무가 자라면서 태양에너지를 흡수해 결과적으로 지구의 기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다.[각주:1] 

또, 식물이 광합성을 하면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을 방출하는데, 이것이 온난화를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나무가 방출하는 VOC의 하나인 아이소프렌(isoprene)은 대기 중의 질소산화물과 반응해 오존이 된다. 오존은 대기오염 물질이면서,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물질이기도 하다. 물론, 나무가 방출하는 VOC가 미세먼지가 돼 태양 빛을 차단, 기온을 떨어뜨리는 정반대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식물이 대기 중으로 직접 메탄을 방출하는 것이 확인되기도 했다.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23배나 강력한 온실가스다.   

(......) ‘지구를 구하려면 나무를 심지 말라’

(......) 지렁이들은 북미 온대우림의 숲 바닥에 쌓인 낙엽을 분해하면서 적지 않은 이산화탄소를 방출한다. 

[출처: 중앙일보] 미국-중국 무역전쟁이 아마존 열대우림을 파괴한다 2019.

이것들을 종합하면 전체적으로 어떤 결론이 도출되는 지는 여전히 연구 중이지만요.


같은 기자의 다른 뉴스.

30년 전 페놀 수돗물 파동···그 충격에도 교훈 못 얻었다 2019.6.22

강찬수기자의 에코파일

https://news.joins.com/IssueSeries/1008

  1. 건물 지붕 방수용 우레탄칠을 녹색으로 하지 말고 흰색으로 하자는 주장도 같은 맥락입니다. 흰색은 녹색보다 태양광을 훨씬 덜 흡수해서 건물이 덜 뜨거워진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