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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된 전기자동차 목록

캠시스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을 만드는 회사인데, 전기차사업도 해서, 쎄보-C(CEVO-C)라는 초소형전기차를 팔고 있기도 합니다. 


르노 트위지가 1인승디자인으로 모델에 따라 오토바이 뒷좌석같은 간이 좌석을 만든 앞뒤 2인승이지만, CEVO-C는 뒷좌석이 없고 조수석이 있어 경차같은 완전한 2인승이면서 트렁크가 따로 있습니다.[각주:1] 대신, 차폭이 오토바이보다 넓은 트위지보다 더 넓어 티코와 비슷합니다.[각주:2]



얼마 전에 기사가 있어서 보았는데, A/S망을 키운다는 얘기와 함께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했다'는 말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래서 검색해보니, 그 차말고도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된 전기차가 많더군요.



조달청 나라장터, 전기카 카테고리 링크


차량은 승용전기차, 초소형승용전기차, 화물전기차로 분류돼 있습니다.

  • 승용전기차는 3천만원대 후반에서 6천만원대 후반까지의 여러 회사에서 나온 세단형. 특별히 비싼 건 수소차군요. 르노삼성차와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는 원산지를 "대한민국"으로 표시했고, 한국지엠은 '미국'입니다.
  • 화물전기차는 3천만원대 후반으로, 파워프라자와 제인모터스의 라보(0.5톤)와 포터(1톤) 개조차량이 등록돼 있습니다.
  • 초소형승용전기차는, 르노삼성 트위지(원산지는 '스페인'으로 표시. 아래 덧말 참조)가 3개 모델이 1200~1400만원대, 위의 캠시스(원산지를 '중국'으로 표시)가 1300만원대 후반,  대창모터스의 다니고(원산지를 "대한민국"으로 표시)가 1400만원대 초반, 쎄미시스코의 D2(원산지를 '중국'으로 표시)가 2천만원대 초로 등록돼 있습니다.

    르노 트위지는 작년 10월 국내생산시작했다는 기사가 있[각주:3], 다른 차 중 '중국산'은 조달청등록된 것이든 아닌 것이든 국내업체들이 완제품수입유통으로 시작해서 사업잘되면 반제품들여와 완성출고 -> 조립생산+a 수순으로 갈 거라고 보도자료를 냈거나 반제품을 들여와 완성출고하는 단계입니다. 또, 차는 중국산이되 탑재하는 배터리는 국산을 쓴 회사도 있습니다.



※ 초소형전기차는 (생산비용을 줄이고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해?) 안전기준을 낮춘 대신 속력과 주행도로 제한이 붙습니다. 당연한 트레이드오프인데, 만약 이 시장이 커지면 별도 기준을 만들어야 할까 이런 기사:


트위지 같은 초소형 전기차, 별도 안전기준 필요할까 - 경향신문 2020.218

  • 한국자동차안전협회는 초소형 전기차는 승용차와는 다른 주행조건을 고려해서 안전성 평가를 해야 한다고 제안
  • 국내에서 초소형전기차는 최고속력 80km/h,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 주행금지. 대신 충돌안전성평가를 받지 않음. 회사에 따라 4점식 안전벨트, 에어백 등이 붙기는 함.
  • 국토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2020년 1월 신차안전도평가(KNCAP)에 초소형전기차 4종(트위지, 다니고, D2, 마스터마이크)을 일반 승용차기준으로 시험했는데, 정면/측면 충돌안정성평가만 공개했음. 결과는 매우 낮음.
  • 유럽에서는 '일반 승용차처럼 안전성평가를 패스하면' 고속도로도 달릴 수 있음.[각주:4]


* 읽을거리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의 성과와 추진방향 -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웹진. 2018.10

자동차안전연구원 조회.. 2020년것은 아직인 듯.



  1. 그리고 겨울이 있는 국내에 팔면서 바람막이를 단 트위지와 달리 공조장치까지 달려 있습니다(이건 우리보단 기후가 온화한 동네에서 온 트위지가 독특한 것이고 다른 사륜 초소형전기차들은 에어컨은 몰라도 히터는 다는 게 여럿) [본문으로]
  2. 그래서 한국이나 유럽의 오래된 골목처럼 소형차나 현재 한국규격 경차가 교행하지 못하는 길에 들어가는 능력은 트위지가 낫습니다(트위지와 차폭이 비슷하면서 트위지처럼 보조석이 운전석뒤에 붙은 것이 다니고. 그리고 경차처럼 조수석이 운전석 옆에 있으면서 폭을 트위지와 비슷하게 최대한 줄인 것이 마스타EV인데 이건 아이디어는 좋은데 어떻게든 공간을 확보하느라 트레이드오프도 있습니다. ). 주행안정성때문인지 자동차 길이는 쎄보-C와 트위지가 비슷합니다. [본문으로]
  3. 동희오토가 기아 모닝과 레이를 위탁생산하듯이, 르노 트위지는 동신모텍에서 위탁생산합니다. [본문으로]
  4. 모든 초소형전기차에 시험을 부과하는지 여부는 기사에 나오지 않았는데, 르노 트위지가 국내 평가에서 깨진 걸 보면 유럽은 차종분류가 다르거나, 일괄적용은 아닐 것 같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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