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유무선 통신망의 중계기 전원은 태양광+ESS를 잘 쓸 수 있는 분야겠죠?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요금, 발전소

유무선 통신망의 중계기 전원은 태양광+ESS를 잘 쓸 수 있는 분야겠죠?

아마존에서 CCTV(감시카메라)를 검색해보면 태양광패널과 충전지를 단 무선IP캠 상품을 여럿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조금만 더 찾아보면 같은 식으로 전원설비를 단 무선랜 확장기(WiFi extender)도 볼 수 있겠죠. 보통 가정에서는 쓸모없지만, 정원이 넓은 집이나 농장, 과수원같은 데서는 쓸모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런 용도와 함께,
통신망이 인프라라는 생각을 하면,
이동통신망 중계기도 태양광(풍력보다 편할 테니)+ESS 조합으로 괜찮아보이는데요.

일단 국립공원내 전기가 안 들어가는 산지에 중계기를 세워야 할 때나, 연안 해상통신을 위해 부표나 무인도에 중계기를 세울 때라든가..
전기가 들어오는 지역에서는 소규모태양광발전소와 연동해 운영하는 것도 괜찮겠죠?

그렇게 하면
전기없는 곳에 전력선을 끌어들이지 않아도 되고,
정전이 되어도 유무선 인터넷과 전화통화가 잘 될 겁니다. (지금도 대책은 되어있겠지만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 오래 전에는 워키토키(생활무전기)기능을 넣은 휴대폰도 있었습니다. 기지국이 적은 국립공원 등산할 때 잘 썼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요즘은 망이 조밀해져서 국내에서는 개인용도론 그런 게 꼭 필요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각주:1]


  1. 그리고 그런 거 단품으로 파는 생활무전기는 장난감같은 종류라면 비싸지도 않아서, 재미로 써볼 사람은 쉽게 해볼 수 있을 겁니다. 굳이 그럴 이유가 없지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