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AMD 64 X2 프로세서 기술정보 발췌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AMD 64 X2 프로세서 기술정보 발췌

반응형
주의! 일반인이 인터넷 자료를 바탕으로 적은 글입니다. 오류가 있을 여지가 많습니다.

본 글에서 인용한 자료의 출처는 아래 URL에 링크된 문서와 AMD/ATI사이트입니다.
http://www.amd.com/us-en/Processors/TechnicalResources/0,,30_182_739_7203,00.html


1. C1E

인텔 데스크탑 CPU의 절전 기능에 C1E, EIST가 있는 것은 잘 아실 텐데요. 둘 다 사용하지 않는 CPU의 전압/클럭을 낮춰주지만 발동조건이 조금 다릅니다. C1E는 idle상태에서 풀로드로 바로 올라가고 또 더 민감하기 때문에 EIST보다 '빠릿빠릿하다'는 평을 듣습니다. 다만, 작동 조건이 다르니까 환경에 따라 절전효율은 EIST보다는 못할 수도 있겠죠.

 AMD는 EIST에 해당하는 Cool'n Quiet을 갖고 있지만, 윈저 코어까지 C1E는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07년에 출하된 브리즈번 코어(패밀리 G)부터는 C1E도 지원(AMD Athlon™ 64 X2 Dual-Core Processor Product Data Sheet)한다고 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690G 칩셋 설명에도 있음직한데, 하지만 사용자포럼에서는 별 말이 없는 걸로 봐서 실제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2. TDP란?
TDP (Thermal Design Power)란 무엇일까요?

위키피디아 : TDP: 인텔과 AMD의 TDP표기 차이, TDP의 정의. CPU Thermal dissipation
TDP는 특정 시스템이 발생한 열을 발산하며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최대 소비전력입니다. 제조사 스펙 시트로 주어집니다. 기본적으로 냉각할 때 쓰는 자료입니다. ;;

TDP(열설계전력, Thermal Design Power): AMD, 코어2듀오이후 인텔의 표기방식.
TPD(일반전력소비, Typical Power Dissipation): 넷버스트 인텔의 TDP 표기방식.
MPD(최대전력소비, Maximum Power Dissipation): 실제 프로세서를 최대로 부려먹을 때 소비하는 전력.

TDP는 실제 풀로드 소비전력이 아닙니다.
참고 1, 참고2

하지만 제조사가 주는 다른 정보가 별로 없어서 어쨌든 소비전력을 얘기하는 지표 중 하나로 쓰입니다.



3. AMD CPU TDP

최근 AMD X2 CPU의 데이터시트입니다. 각 CPU는 시판할 때 붙이는 이름이 아니라 OPN별로 정리되어 있으므로(그래도 전압과 동작클럭, 이름을 보고 짐작은 할 수 있습니다) OPN은 간략한 스펙 비교페이지에서 검색을 해보고 찾으면 됩니다.

CPU-Z에 뜨는 제 윈저 3800+EE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전압 사용중이라 전압정보는 볼 수 없지만, 여튼 3800+EE입니다. ^^ 이것까지는 구입할 때 이미 아니까, 여기서는 패밀리와 스테핑이 F2인 것을 봅니다. 그걸 앞서 말한 스펙 비교페이지에서 검색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한 녀석이 후보에 올랐네요. OPN도 보이고. View Details를 클릭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부정보가 제가 가진 CPU가 맞네요.

이제 앞서 말한 프로세서 데이터시트를 열어봅니다.
AMD NPT Family 0Fh Desktop Processor Power and Thermal Data She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간 부분이 제 CPU입니다. 이제 찾아가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찾았습니다. ^^ 풀클럭 TDP는 간략정보와 다를 게 없군요. 하지만 중간단계 TDP와 전원절약상태 TDP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같은 OPN에 Thermal Profile이 E인 것이 35W 버전입니다. 스펙이 1.075~1.1V/2GHz/35W - (1.025~1.050V/30.1W) - 1V/1GHz/18.3W 네요.



표를 활용한 TDP 짐작


Min P-State는 1GHz/1.1V 즉, Cool'n Quiet가 동작하는 상태에서의 풀로드 TDP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TDP는 Tc에 따라 변합니다. 인텔의 코어2듀오 데이터시트에서 본 것처럼 AMD도 최고 동작온도에서 사용한 TDP를 표기한 것이라면, 그리고 인텔의 그래프처럼 Tc:TDP 관계가 선형적이라면 1GHz 풀로드시 40 도이내(TCase Max의 약 4/7)라고 가정하면 Min P-StateTDP도 절반인 19W이내여야 하겠군요. 풀클럭인 Max P-State에서는 쿨러도 최고로 돌아 온도도 50~60도정도는 잡아줘야 하니까 46~56 W쯤 먹겠다는 계산이 되고요. (제 보드에서는 CMOS셋업 화면에서 65도이상이면 온도 경고범위에, 70도이상이면 시스템 셧다운 온도를 설정할 수 있는 온도입니다)
= 여기까지 엉터리

  • 3800+EE는 Intermediate P-State #1까지만 적혀있는데, 몇 가지나 명시되어 있느냐는 프로세서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 Max P-State는 클럭이 달라도 같은 라인업에 클럭만 다르면 똑같이 89W, 65W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윈저 3800+EE, 4800+EE등) 인텔 콘로 E6300이나 E6600이나 시리즈도 TDP를 같게 표시했죠. 클럭이 다르면 먹는 전력량이 다를 텐데 그럼 온도가 다르다는 이야기? 그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면?.. 이건 TDP의 정의와 상관있나???
  • 각 Intermediate P-State는 프로세서마다 조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소비전력도 다를 수 있습니다.
  • 맨 아래 Halt /Stop grant는 Min P-State에서 idle상태로 들어갔을 때 소비전력인 것 같습니다.

하는 김에 브리즈번 3600+도 찾아가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략정보에는 1.25~1.35V라고 되어있던 것이 1.2~1.3V로 0.05V씩 낮아졌군요.
브리즈번 3600+는 윈저 3800+EE와 풀클럭 TDP는 표기는 65W로 같지만, P-state #1, Min P-State에서 전류는 조금 더 많아보입니다. 하지만, 몇몇 벤치에서 브리즈번은 윈저보다 소비전력이 조금 더 적은 결과를 보였기에 이건 좀 생각해봐야겠습니다(앞으로 벤치는 온도까지 감안해야겠군요. 쿨러와 CPU소비전력의 관계라니). 게다가 브리즈번은 걸리는 최대 전압이 윈저보다 이 표에서는 0.05V높고(보드에 걸리는 건 0.1V높았고), 65nm공정으로 윈저보다 더 낮은 전압으로 낮출 여지가 있다는 걸 생각하면 튜닝할 여지는 더 많습니다. ^^ 그 밖에 브리즈번은 C1E를 지원하네요.



찾는 김에
728x90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
Recent Posts (... 더 보기)
View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