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Quicksys RegDefrag : 윈도우 레지스트리 조각모음기 본문

공구함, 튜닝PRG

Quicksys RegDefrag : 윈도우 레지스트리 조각모음기

윈도XP/비스타에서 레지스트리(registry)란 윈도 운영체제와 주요 프로그램들이 여러 가지 자잘한 정보를 넣어 두었다 꺼내 쓰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원래, 윈도 3.x까지는 .ini라는 확장자를 준 일반 텍스트 파일을 몇 개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이건 메모장으로도 읽고 수정할 수 있었지요. (.ini의 형식은 요즘 윈도용 프로그램들이 환경 파일로 종종 쓰는 걸 열어보시 비슷합니다) 그런데, ini파일은 텍스트를 읽어들여 내용을 확인하고 변수에 입력해야 했기 때문에 처리 과정이 느렸습니다. 그래서, 많은 프로그램을 깔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를 시작할 때, 사용할 때 성능을 떨어뜨리는 요소가 됐습니다. 그래서 윈도95가 되면서 바뀐 것이 레지스트리입니다.

ini파일이 사람이 읽고 쓰는 데 적합한 형식이었다면, 레지스트리는 윈도OS가 읽고 쓰는 데 최적화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그래서 텍스트파일보다 훨씬 빠릅니다. 대신, 이것도 단점이 있어서, 오랫동안 쓰다 보면 빈 항목이 생기고, 안 쓰는 프로그램들이 남긴 부분도 생기고, 잘못된 부분도 생기고.. 흔히 '레지스트리가 꼬였다'는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어찌되었건 간에 레지스트리도 손봐야 할 때가 있고, 그래서 registry cleaner류가 많이 생겼습니다. V3 365 등 상용 백신 프로그램이 부가기능으로 주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작업은 단순한지 프리웨어 프로그램도 많습니다. Quicksys RegDefrag도 그 중 하나입니다. 용량은 3.4MB정도, 프리웨어입니다.


Quicksys RegDefrag
주소: http://www.regdefrag.com/

메뉴는 단순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상단의 설정과 하단의 레지스트리 조각모음.

조각모음을 해봅니다.
분석작업은 조금 걸리며, 진도 막대가 멈춰있을 수 있으나 얼어버린 건 아닙니다. 기다리면 결과가 나옵니다.


조각모음은 금방 끝났습니다.

설정 화면입니다.


결론
전에 소개한 CCleaner, SmartDefrag처럼, RegDefrag도 참 군더더기없고 작으며 할 일을 확실히 해내는 프로그램입니다. 무설치 포터블 버전으로도 돌고 있는데, 한 번 설치한 다음에 그냥 그 폴더를 복사해 usb드라이브에 넣으면 될 것 같습니다. 같은 종류로 다른 프로그램을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추천입니다.

윈도 조각모음이라고 하면, 보통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레지스트리 조각모음, 그리고 페이지파일 조각모음이 있습니다. 페이지파일 조각모음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pcgeeks.tistory.com/989
설정해준 다음 컴퓨터를 껐다 켜면 부팅하는 시점에 조각모음을 해줍니다.한 번만 할 것이냐, 매번 컴퓨터를 켤 때마다 해줄 것이냐를 정해줄 수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