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대상 조회/:/ 일반건강검진 및 6대암검진 간단소개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병원 등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대상 조회/:/ 일반건강검진 및 6대암검진 간단소개

국민건강보험사이트입니다.

 

https://www.nhis.or.kr/

이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병원찾기 링크가 웹페이지 하단에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 및  6대암검진 간단소개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 여성, 2년주기..(설명이 잘못 복붙돼있네요 ^^)

유방암.. 만 40세 이상 여성, 2년주기

위암.. 만 40세 이상 남녀 2년주기

간암..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남녀 6개월주기

대장암.. 만 50세 이상 남녀 매년

폐암.. 만 54세 ~74세 고위험군대상 2년주기.

 

보통 일반검진을 받는 날 암검진도 받도록 예약을 하게 됩니다.

 

ㅡ 일반검진예약은 웬만해서는 원하는 날 받기 쉽지만, 암검진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초음파/내시경/CT촬영검사가 있으면 그 암검진예약시간이 비는 날 일반검진도 같이 받는 식으로 예약하는 게 편합니다. 물론, 여의치 않으면 따로따로 일정을 잡아도 상관없습니다.

 

ㅡ 대장암검사는 1차가 분변잠혈검사인데, 이건 암검진예약을 한 병원에서 채변통(플라스틱. 이제 봉지가 아닙니다!)을 미리 받아서, 지정한 방법을 따라 대변을 조금 채취해 넣어 검사일이나 다른 날 내는 것입니다. (소변검사와 달리 검사당일 병원 화장실에서 채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당일 병원에서 통을 받아 채취해 제출할 수 있으면 병원을 오갈 일이 한 번 줄겠지만) 

* 대장암검사는 1차에서 음성나오면 그 결과통지서를 우편으로 받고 끝이고, 양성이 나오면, 2차검진 통지서가 옵니다. 그건 진료의뢰서를 겸하니까 보관했다가, 2차검진을 하는 병원에 예약할 때 그걸 제출해야 합니다.

 

* 당일 암검진결과가 의사 상담이나 처방을 따로 받아야 하는 종류라면, 검진결과통보서와는 별개로 어쩌면 그 병원에서 당일 외래진료까지 할지도 모르는데 그 경우의 진료비는 따로 듭니다.

* 내시경검사할 때는 검사 중 용종을 발견하면 의사가 떼어내 제거하는 치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진료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 암검진 중 어떤 것은, 검진일 며칠 전에 미리 약을 병원에서 받아 복용하며 준비해야 하는 게 있을 수 있습니다. (대장암 2차검진이라든가)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